[조직론]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직의 정의
2.비공식조직의 발생근거
3. 공식조직과의 차별성
4. 공식조직과의 비교
5.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의 특징
6. 비공식조직의 특징
7. 형성요인과 기능
8. 순기능과 역기능
9. 비공식조직의 유형
10. 비공식조직 내의 집단역학
11. 비공식조직에 대한 통제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조직은 재화를 생산하고 용역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복잡한 사회적 실체로서 필연적으로 인간이 일하는 장소이며, 어떠한 관계로 인하여 서로 얽혀서 일하는 장소이다. 이와 같은 관계에서 생기는 인간관계를 직무와의 관계, 비인격화된 몰인정적 관계이며 공식적인 관계 또는 제도상의 인간관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조직 내의 인간관계는 '제도상의 조직'인 공식적 조직에 반대되는 현실적 인간관계로서 직접적 접촉, 인격적 관계, 그리고 자연발생적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비공식적 인간관계 또는 비공식조직이 존재한다. 이와 가이 현실적 인간관계는 공장 ․ 관청 ․학교 ․ 병원 등 모든 종류의 공식적 조직 속에서 비공식적인 조직을 형성하고 공식적인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행정조직을 논할 경우에 공식적인 제도상의 조직만 언급한다는 것은 매우 불충분한 일이며, 반드시 비공식적 조직이 언급되어야 옳은 것이다.
Ⅱ. 본 론
1. 조직의 정의
1) 공식조직의 개념
인간적 감정을 배제한 입장에서 과학적 합리성의 근거와 기준을 전제로 하여 인위적으로 제도화한 조직으로 법령 또는 직제에 규정된 조직. 과학적 관리론 등 고전적 조직이론에서 연구대상으로 하는 조직임.
2)비공식조직(자생집단)의 개념.
① 구성원 상호간의 현실적인 접촉이나 동질감으로 말미암아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는 조 직으로서 사실상 존재하는 현실적 인간관계나 인간의 감정, 욕구를 기반으로 하며 인간 관계론 등 신고전적 조직이론에서 연구대상으로 중시하는 조직 김중규.「뉴 밀레니엄 행정학」, 성지각
② 공식조직에서의 활동만으로는 충족될 수 없는 개개인의 욕구의 충족과 필요에 의하여 자 연스러운 대면접촉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된 조직구성원들의 집합체 박효갑.「지방정부조직의 비공식집단 : 유형, 기능, 집단역학을 중심으로」, 1999
2.비공식조직의 발생근거
1) 사회적 동물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은 합리적 측면과 비합리적 측면(주로 감정적이고 본능적인 측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 조직생활에는 자연스러운 감정(unplanned sentiment)이 반드 시 내재하여 비공식조직의 발생의 근원이 되고 있음
2) 유사성의 추구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기와 유사한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서 유사성을 중심으로 다른 것들과 어떤 면에서 구별되어지기를 좋아하고 있음. 따라서 유사성을 추구하되 구별되어 지기를 좋아하는 심리가 바로 비공식적 조직이 탄생되는 중요한 근거가 됨
예) 성격, 민속(ethnicity), 종족, 종교, 출생지, 취미 등
3) 자아발현적 욕구
인간은 누구나 자기 모습을 드러내고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망이 있지만 하 위계층의 사람들은 부분적으로 정해진 일만 하기 때문에 자기실현의 기회가 거의 없다. 즉 자기인생을 노출시킴으로써 가치를 인정받
- 참고문헌
-
1. 김중규.「뉴 밀레니엄 행정학」, 성지각
2. 김중규.「선 행정학」, 성지각
3. 민 진.「제 5판행정학 개설」, 고시연구사
4. 박중규.「행정학」, 박영사
5. 박효갑.「지방정부조직의 비공식집단 : 유형, 기능, 집단역학을 중심으로」, 1999
6. 백완기.「행정학」, 박영사
7. 유종해.「현대조직관리」, 박영사
8. 윤기종.「직장내 '비공식조직'에 관한 연구 : LG그룹사내 '동호회'의 사례분석」,1999
9. 허치호.「비공식집단의 특성이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