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포털산업의 현황과 파란닷컴의 시장점유율 확대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산업 현황 분석
1) 포털 서비스의 발달사
2) 포털의 분류
가. 일반적인 분류
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원천에 의한 분류
3) 포털 서비스 시장의 현황
가. 포털 서비스 시장의 성장 둔화
나. 인터넷 포털업체의 수익원
다. 포털 사이트 경쟁 구도 현황
라. 사업 다각화 현황
4) 포털 서비스 시장의 전망

Ⅱ. 파란닷컴
1) 파란닷컴의 탄생
2) 파란닷컴의 서비스
가. 뉴스-뉴스테인먼트
나. 검색서비스
다. 메일 서비스
라. 커뮤니티 서비스
마. 게임 서비스
마. 온라인 음악 서비스
3) 파란의 마케팅 활동
4) 파란 향후 전략 목표
5) 파란의 비지니스 모델
6) 파란의 매출실적

Ⅲ. 전략
1) 전략의 방향
가. 현재 파란의 전략
2) Tool을 통한 분석
가. 보완적 자산 모델
나. SWOT 분석
다. STP분석
3) 파란의 향후 전략의 제안
가. 단기 전략
나. 장기전략-브랜드 구축 전략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I.산업 현황 분석

1)포털 서비스의 발달사
초기에는 검색과 디렉토리 서비스를 통해 유선 인터넷 이용자를 다른 사이트로 안내하는 관문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서 수익원도 검색과 디렉토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거대 이용자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광고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인터넷 기업의 거품이 빠지면서 주요 광고주인 닷컴 기업의 경영 악화와 인터넷 광고 자체의 효과에 대한 회의론의 대두로 광고 외에 대체수익원을 개발해야 했다.
이에 인터넷 포털 업체는


위와 같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커뮤니티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정보형 컨텐츠 서비스,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확대 실시하여 단순한 광고기반 모델인 Generalized Potal에서, 커뮤니티 충성도에 중점을 둔 모델인 Community Provider, 로의 확대와 함께, 제품생산 기반 로의 변화와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 Virtual mall model로의 변화로서, 다변화하게 된다.
그와 함께 플랫폼의 다양화도 진행되어 기존의 유선 인터넷 위즈 포털이 무선 인터넷 TV, 등으로 다원화 되고 있다. 유선 인터넷 포털들이 내실을 다지고 있는 가운데 무선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휴대폰과 PDA등 휴대 단말기의 보급으로 무선 인터넷 포털 시장이 확대 되고 있다.
특히 무선인터넷 망 개방이 2003년부터 본격화 되면서 무선 인터넷 포털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여기에, 디지털 방송의 시작과 함께 TV포털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어 이른바 ‘포털 춘추전국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2)포털의 분류
가. 일반적인 분류
인터넷 포털은 크게 검색 포털, 커뮤니티 포털, 접속 포털으로 나누어진다.
①검색 포털: 디렉토리 서비스, 검색엔진으로부터 시작된 포털 사이트로 외국계인 야후, 국내의 엠파스. 네이버. 한미르. 심마니 등이 있음
②커뮤니티 포털: 전자우편 계정이나 커뮤니티 공간 등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하여 회원을 모으고 포털로 발전한 경우의 포털
-무료 전자우편 서비스로부터 출발한 경우
: 다음커뮤니케이션
-무료 홈페이지 제공과 커뮤니티 서비스로 출발한 경우
: 드림위즈, 프리첼, 네띠앙 등이 있음
③접속 포털: PC통신이나 초고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해 이로부터 진화한 경우로써, PC통신에서 출발한 서비스는 해외의 AOL, 국내의 천리안 하이텔, 초고속 인터넷 사업에서 출발한 두루넷의 코리아닷컴, 하나로 통신의 하나포스닷컴, 무선 인터넷과의 연계를 중심에 둔 SK 커뮤니케이션스의 네이트가 라이코스를 합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 포털 비지니스의 진화과정 및 경쟁구도
권남훈/윤충한/문주영 2001/12

-인터넷 포털 차별화 경쟁바람 한겨레2001.5.29
-2005 포털엔 무슨일이 마이데일리2005.12.20
-한국 인터넷 정보 센터
-랭키닷컴
-e-비즈니스 백서 2005
-검색엔진의 미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글 국내시장진출 실패사례분석및 구글 마케팅전략(SWOT,STP,4P)분석과 구글이 향후 나아가야할방향 제안
  • 시장 성적표는 어떠할까. 현재 일본의 경우 야후 재팬이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며 독주양상을 보이고 있고 구글이 10% 내외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서도 구글의 성적은 암울하다. 구글은 2003년 중국 시장서 34.8%에 달하며 1위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중국토종 검색엔진 바이두닷컴의 등장으로 구글 차이나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33%에서 25.3%로 급락했다. 구글이 한국에서 한글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지난 2000년. 4년 뒤인 2004년

  • 산업연구 - 인터넷 뉴스 산업의 분석과 신문사의 인터넷환경에서의 경쟁전략
  • 인터넷 뉴스 산업의 구조,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인터넷 뉴스 시장의 특성을 분석인터넷 환경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 2부에서는 경쟁자를 축소시켜, 신문사가 포탈과의 경쟁을 하기 위한 큰 전략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수익모델을 제시- 3부에서는 논문을 쓰기 위하여 참고한 문헌과 실시한 설문조사에 대한 분석 자료 등을 정리■ 차 례Ⅰ부. 인터넷 뉴스산업의 시장 분석1. 인터넷 뉴스의 현황과 인터넷 뉴스의 특성에 관한 연구

  •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0k
  • 산업의 활성화를 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웹툰에 관한 소고1) 웹툰의 의미웹툰(webtoon)은 웹(web) 카툰(cartoon, 만화)의 합성어로, 대한민국에 정착된 고유의 웹코믹 플랫폼을 통칭한다. 웹툰은 본래 웹에서 보기 위하여 제작된 인터넷 만화로 기존의 출판만화와 구분하는 개념으로 이용되었으나, 스마트 미디어의 등장 이후 그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위키피디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인터넷 게임27VI.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 동향 및 해외 온라인 게임시장의 동향-281.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동향-28가. 두 자리 수 고성장 지속29나. 퓨전장르형 온라인 게임 개발 급증-30다. 글로벌 퍼블리셔의 탄생302. 국내 게임 포털 경쟁력 현황-31가. 한게임3

  • [인터넷마케팅전략] 다음 Daum UCC 의 마케팅 활용 및 개선 방안
  •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올해 말부터 전문적인 콘텐츠 창작 능력을 갖춘 일반인을 지원하고 교육단편영화 등 콘텐츠 영역을 확대키로 했다.(3) 통신업체UCC 의 시장성에 통신업체들도 주목하고 있다. 이에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통신회사 간에 UCC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에는 방송과 통신 산업이 한데 뒤엉키면서 통신업계도 동영상 UCC 서비스 등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했다. HSDPA 로 대표되는 3세대 이동통신과 와이브로의 활용처로 UCC는 최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