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 - 인터넷 뉴스 산업의 분석과 신문사의 인터넷환경에서의 경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Ⅰ부. 인터넷 뉴스산업의 시장 분석

1. 인터넷 뉴스의 현황과 인터넷 뉴스의 특성에 관한 연구 .................................... 7 page

(1) 인터넷 뉴스의 현황

(2) 인터넷 뉴스의 특성과 종이 신문에 대한 비교우위


2. 인터넷 뉴스산업의 구조 및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성 ....................................... 10 page

(1) 인터넷 뉴스의 유통 구조

(2)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3) 현재 인쇄 신문사에게 있어서의 인터넷 분야의 수익성


3. 인쇄신문사에게 있어서 인터넷환경의 전략적 중요성 ....................................... 17 page


(1) 신문의 위상 변천과정과 경쟁구도의 변화

(2) 미래 경쟁매체와 경쟁 환경의 변화

(3) 인쇄신문사에게 있어서 인터넷환경의 전략적 중요성




- 산 업 연 구 리 포 트 -
■ 차 례

Ⅱ부. 인터넷 환경에서의 인쇄신문사의 포탈과의 경쟁과 대응전략

1. 포탈로의 뉴스 사용자 집중과 위기인식의 필요성 .......................................... 19 page

(1) 포탈로의 인터넷 뉴스 사용자 집중현상의 조명

(2) 미디어와 관련한 각 포탈들의 전략 분석과 인쇄 신문사와의 경쟁 관계의 형성

(3) 신문사 인터넷 뉴스에 대한 포탈뉴스의 비교우위 분석과 잠재적 위기의 심각성

2. 인터넷 매체에 있어서의 신문사들의 대응 방안과 각 대응방안에 대한 비판 .................. 21 page

(1) 인쇄 신문사의 기존 대응방안

(2) 인쇄 신문사의 기존 대응방안에 대한 비판

3. 신문사의 인쇄신문 분야의 전략과 인터넷 분야에서의 포탈과의 경쟁 전략의 제시 ............ 23 page

(1) 인쇄신문 분야에서의 목표와 전략

(2) 인터넷 분야에서의 목표와 포탈과의 경쟁 전략의 제시

4. 인터넷뉴스에서의 세부 경쟁 전략과 전략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제시 ..................... 27 page

(1) 법적 & 제도적 대응 - 공정한 게임의 룰의 확보

(2) 경영 & 경제적 대응 - 아카이브 구축을 통한 공동전선의 형성

(3) 아카이브 구축을 통한 비즈니스(수익) 모델의 제시

5. 예상가능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37 page

(1) 제시 전략의 실행에 발생 가능한 문제점의 제시

(2)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6. 인터넷이 신문에 미치는 영향과 융통성 있는 신문사의 대응의 필요성 ....................... 40 page









- 산 업 연 구 리 포 트 -
■ 차 례

Ⅲ부. 참고자료

1. 설문조사서의 양식과 설문 결과 분석 ..................................................... 42 page

(1) 설문 조사서의 양식

(2) 설문 결과 분석

2. 신문기사 참고자료 ...................................................................... 52 page


3. 논문 및 서적 참고자료 .................................................................. 53 page


- 산 업 연 구 리 포 트 -
본문내용
Ⅰ부. 인터넷 뉴스산업의 시장 분석

국내에 인터넷 뉴스의 활성화는 최근의 일이지만 급속도로 일반인의 생활 속을 파고들었을 뿐 아니라, 이슈 메이커(Issue maker)로서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부실도시락 파문'이나 `수능답안 대리 작성 사건'등은 인터넷 뉴스의 의제설정과 여론형성의 위력을 실감한 사례이다.

그러나 인터넷 뉴스는 아직 완성형의 안정적인 뉴스 유통체제, 모범적 수익모델의 형태가 구축이 된 것은 아니며 계속 진화하고 있는 중이다. 즉 기존 인쇄신문사의 서비스 진출, 신생 인터넷 포탈의 진입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유형의 뉴스유통체제가 형성이 되어 있으며, 인터넷 뉴스를 통하여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새로운 수익모델이 모색되고 있는 실험적인 단계를 지나가고 있다. 그래서 현재 인터넷 뉴스는 매우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서비스되며, 매우 다양한 수익모델이 존재한다.

따라서 인터넷 포탈과의 경쟁전략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인터넷 뉴스 산업에 대한 정의와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1부에서는 이러한 의도를 반영하여 인터넷 뉴스산업의 특징과 구조, 그리고 현재의 다양한 수익모델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1. 인터넷 뉴스의 현황과 인터넷 뉴스의 특성에 관한 연구

(1) 인터넷 뉴스의 현황

“종이신문은 머잖아 사라질 것이다.”라는 성급한 예언인 나올 정도로, 인터넷 신문은 급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2004년 세계 신문협회가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 2차 '아시아 신문 지도자 정상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신문사 웹 사이트를 보는 사람이 지난해만 35% 늘었고 지난 5년 사이에는 무려 350% 나 불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발표 한 것처럼 인터넷 신문의 성장은 전 세계적 추세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참고 : 2-2>

물론 아직까지는 이러한 인터넷 뉴스의 성장이, 종이신문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통계자료 등을 통하여 밝혀졌지만, 많은 사용자들을 바탕으로 사회적 의제를 설정하거나, 이슈를 만들어 내는 등 언론으로서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뿐만 아니라 아래 설문조사 자료에 따르면 독자들의 뉴스 접촉하는 경로에서 인터넷 부분의 비중이 상당히 큰 것을 알 수 있다. 즉 여러 가지 상황에서 현재, 그리고 향후 미래에 오프라인 신문의 위기가 예상된다.
참고문헌
2. 신문기사 참고자료

(1) 마이데일리 2005-04-26 기사 <제목 : 인터넷 뉴스,일제히 페이지 뷰 상승세>
(2) YTN 2004-11-05 기사 <제목 : 인터넷신문 독자 5년새 350% 급증>
(3) 국정브리핑 2005-03-31 기사 <제목 : 우려와 긍정 섞인 뉴스의 포털 집중>
(4) 전자신문 2005-04-06 기사 <제목 : 야후, 방송·미디어사업 '속도' 내나>
(5) 아이뉴스24 2005-04-10 기사
(6) 전자신문 2005-05-30 기사 <제목 : 황창규 삼성전자 사장 “반도체 빅뱅 몰려온다”예언>
(7) 오마이뉴스 2005-05-27 기사 <제목 : "종이신문 정파성, 차라리 '커밍아웃' 하라">
(8) 헤럴드경제 2005-05-30 기사 <제목 : IT접목 `신문르네상스` 다시 연다>
미디어오늘 2005-05-20 기사 <제목 : “종이신문의 위기, 온라인이 대안”>
미디어오늘 2005-05-19 기사 <제목 : 온신협 6월부터 저작권 집중 단속>
한겨레 2005-05-13 기사 <제목 : 인터넷뉴스 한곳에서… 개인·기업·정부등에 맞춤정보 제공>
기자협회보 2005-05-10 기사 <제목 : 언론사들 ‘뉴미디어전략’ 마련 분주>
기자협회보 2005-05-24 기사 <제목 : 국회, ‘포털 뉴스’에 관심 커졌다>
(9) 미디어오늘 2005-05-27 기사 <제목 : 디지털뉴스 함부로 취급하면 안돼>
(10) 전자신문 2005-05-20 기사 <제목 : 음악산업, 다시 시작이다>
(11) 미디어오늘 2005-05-19 기사 <제목 : 온신협 6월부터 저작권 집중 단속>
(12) 전자신문 2004-10-04 기사 <제목 : 인터넷사이트 25.9% 뉴스콘텐츠 무단 사용>
(13) 아이뉴스24 2004-07-18 기사 <제목 : 대기업포털 Vs 전문포털, 일대 격돌>
(14) 전자신문 2005-05-12 기사 <제목 : '아쿠아 프로젝트' 닻올라>
(15) 경향신문 2005-05-11 기사 <제목 : 온라인 뉴스·정보 통합시스템 추진>
(16) 기자협회보 2005-05-17 기사 <제목 : 8개 닷컴 ‘공동 DB 구축, 뉴스 유통시장 창출’>
(17) 머니투데이 2005-01-10 기사 <제목 : NYT도 사이트 유료화 추진, "유료화가 대세">
(18) 마이데일리 2005-06-16 기사 <제목 : 답답해진 박찬호 ‘사라진 결정구’ 기사의 덧글>


<제목 : 답답해진 박찬호 ‘사라진 결정구’ 기사의 덧글>










3. 논문 및 서적 참고자료

(1) 오정숙(정보통신산업연구실 연구원) 2002년 <제목 : 정보통신산업 동향/ 2절 인터넷 신문 117페이지>
(2) 황상석(커뮤니케이션북스) 2003년 <제목 : 콘텐츠 유료화 연구 139페이지~150 페이지>
- 세부구분을 참고하였으며 대구분과 세부구분의 구성은 자체적으로 정리
(3) 황상석(커뮤니케이션북스) 2003년 <제목 : 콘텐츠 유료화 연구 120페이지>
(4) 오정숙(정보통신산업연구실 연구원) 2002년 <제목 : 정보통신산업 동향/ 2절 인터넷 신문 114페이지>
(5) 한국 언론 재단 2004년 <제목 : 2004 언론 경영실태 분석>
(6) 한국 언론 재단 2004년 <제목 : 수용자 의식 조사>
(7) 황용석(한국언론재단연구서) 2001년 <제목 : 언론사닷컴, 현황과 과제 : 경영환경과 이용 형태 형태 분석 22쪽)
(8)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재무제표 활용하여 자체 정리
(9) 조수선(미디어연구소) 2004년 <제목 : 신문 구독자의 다양성 : 31pag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사회] 일본신문의 위기와 극복
  • 산업 구조의 변화에 따른 신문 경영상의 위기이고, 둘째는 인터넷의 등장을 필두로 전개되고 있는 매체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위기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젊은 독자층의 신문 이탈 현상, 광고 불황, 판매 부수의 감소, 인력 부족으로 인한 호별 배달제도의 운영난, 신문사 간의 과다한 판매 경쟁 문제 등 복합적인 요인들이 신문의 경영 구조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급격한 다매체화와 매체 융합화

  • [경영정보시스템] goolge 구글의 경영전략 분석, 위험요인 분석
  • 세계 데이터웨어하우스,CONTENTSI. 서 론II. 본 론1. 구글의 경영전략 분석(1) 경쟁우위(2) 서비스 분석(3) 전략 분석2. 구글의 위험요인 분석(1) 경영환경 위험(2) 경쟁환경 분석(3) IT 산업 전망III. 결 론IV. 참고 문헌I. 서론Google의 탄생 : 1998년 9월 4일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의 대학원생 페이지와 브린이 공동으로 구글을 설립하였다. 이듬해 6월 2500만 달러의 공동 출자 지원을 받아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 뒤, 2004년 8월 19일 나스닥에 상장하였다. 구글은

  • [졸업][패션마케팅] 스타마케팅의 시기별 trend 및 효과분석, 전망예측
  • 경쟁에 따른 브랜드의 스타마케팅 경쟁 양상과열 양상에 의해 나타난 현상들소비자 라이프 스타일과 감성의 변화로 나타난 스타마케팅의 변화첫번째 양상: 이미지 결합 고차원적 전략두번째 양상: 라이프 스타일의 다채로운 측면에 대한 전략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구조적 변화인터넷의 발산 및 확산스타마케팅의 분석시대별방법론별 문제점 분석 및 발전방향 제안문제점 분석발전방향 제시Ⅲ. 결론Ⅳ. 참고문헌 요약Ⅰ.서론연구의 시작①

  • [마케팅] 포털사이트 Daum의 마케팅 전략분석 / 다음의 성공,실패 사례
  • 목 차1. 서론(1) 선정 동기(2) Daum 소개(3) 산업 환경(시장 상황)2. 본론(1) STP(Segmentation, Targeting, Promotion)실패분석➊(2) SWOT(Strength, Weakness, Oppotunity, Threat)실패분석➋(3) 4P1) Product실패분석➌2) Price3) Place4) Promotion실패분석➍(4) 경쟁 기업(Naver, Cyworld, Empas, Yahoo)실패분석➎(5) 설문 분석(6) Daum의 부진과 서비스 실패 요인 정리(7) Daum의 미래 : 급변하는 인터넷 환경에 대한 대응 전략3. 결론4.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1. 서론(1) 선정동기A

  • [마케팅조사론] 신문 구독률 하락원인 분석 및 신문 참여 극대화 방안
  • 전략1) 독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신문 2.02) 젊은 층(20~30대)를 위한 섹션 강화3. 정보 검색대회 추진1) 엔세대의 온라인 정보 신뢰성2) On-Off Line을 이용한 신문 지식 정보 퀴즈대회결론서론신문 구독률이 감소하고 있다는 뉴스나 여러 신문사들의 재무제표를 살펴보고 그들의 경영 환경 및 재무구조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신문산업이 침체기에 있으며 그 자리를 점차 인터넷 뉴스가 대체하고 있다는 사실은 현 시대를 인터넷과 함께 살아가는 젊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