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 외국 커피 3대 브랜드(Starbucks 스타벅스, pascucci 파스쿠찌, coffee bean 커피빈)의 경영전략과 국내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인 로즈버드와 할리스 커피와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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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3.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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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통계자료
(1) 소비자의 브랜드 구매 의사 결정요인 (출처: 한국 브랜드 경영 협회)
(2) 설문조사를 통한 브랜드별 인지도 조사

[2] 브랜드별 경영전략의 비교 & 분석
(1) SWOT분석
① 각 브랜드의 강점(Strengths)
② 각 브랜드의 약점(Weaknesses)
③ 각 브랜드의 기회(Opportunities)
④ 각 브랜드의 위협(Threats)

(2) 각 브랜드별 4P에 대한 비교, 분석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① Product
② Price
③ Promotion
④ Place


3.결론
- 한국기업과 외국기업과의 비교 & 분석 & 정리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에는 Take-out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빠르고 간편한 것을 즐기는 신세대 젊은이들을 주축으로 주로 커피, 음료 사업에서 활성화되고 있다. 여러 대학가나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곳, 바쁜 회사원들이 많은 여의도나 유동 인구가 많은 명동 등 그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Take-out 커피 전문점이 속속 문을 열고 있다.
Take-out 커피 전문점이 인기인 것은 상점 운영자와 소비자의 입장에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먼저 상점 운영자의 경우에는 적은 자본으로 자기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Take-out 전문점은 5평 내외의 소점포 영업도 가능하므로, 일반 점포에 비해 부대비용이 적게 드는 이점이 있다. 체인으로 운영이 되는 경우라면 운영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본사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사업실패에 대한 위험이 줄어드는 것 또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서구식 식생활의 도입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빠르고 간편한 것을 선호하며 실리만큼이나 그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젊은 층의 사고방식 변화도 Take-out 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쳤다. 빠르게 움직이고 바쁜 생활에 익숙해진 젊은 신세대들은 분위기 좋은 커피숍보단 다른 일을 하면서, 혹은 움직이면서 커피를 즐기는 것을 더 선호하였고 고급스런 유리 커피 잔 대신 각 브랜드의 개성을 살린 로고가 찍혀있는 Take-out 커피의 종이컵을 선택했다. 바쁜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또는 그 도회적이고 세련된 이미지 때문에 Take-out 커피는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는 젊은 층의 문화코드를 대표할 만큼 그 자리를 굳힌 상태이며 새로운 메뉴의 개발로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인 Take-out 에 대해 알아보고 그 특징과 개선할 점들을 알아보는 것은 현 시점에서 아주 의미 깊은 일이라 생각한다. 여러 Take-out 항목 중에서도 대부분을 차지하며 가장 체계적으로 그 특징을 드러나고 있는 커피 업종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특히 외국에서 들어온 유명한 브랜드와 그에 당당히 경쟁하고 있는 4대 메인 기업들을 비교, 분석해보고 이것을 토대로, 국내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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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네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
  • kimm***
    (2012.05.18 15:19: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삼아 볼만합니다....
  • hyeon***
    (2006.10.07 15: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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