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맥주의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품선정

Ⅱ. 고객분석

Ⅲ. 현시장의 메이져 기업 (하이트)

Ⅳ.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하이트의 전략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정보처리과정)
3.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후 행동

Ⅴ.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자사의 전략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정보처리과정)
3.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후 행동

Ⅵ. 마케팅 시사점


본문내용
고객분석

1. 저관여 제품 ( 低關與製品 , Low-involvement Product )

제품의 중요도에 따라 분류, 제품에 대한 중요도가 낮고, 값이 싸며, 상표 간의 차이가 별로 없고, 잘못 구매해도 위험이 별로 없는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이나 정보처리 과정이 간단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제품. 소비자들은 저관여제품 즉, 새로운 껌, 초코릿, 비누 등을 접했을 때 그 제품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에 의한 평가를 하지 않고 즉석에서 충동적 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저관여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의 인식, 흥미 유발에 효과적인 광고를 신제품 도입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략적 제휴 기업간 협력 형태의 하나로 기업들의 경쟁 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전략이다. 오늘날 국내외적으로 이러한 전략식 제휴는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 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신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은행, 보험, 항공, 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전략적 제휴를 선택하는 이유는 기존의 합병 형태나, 독립 기업간의 외부거래보다 원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얻는 데 효과적이고 저렴하며, 목적 달성 후에도 철수 장벽이 낮기 때문인데, 특히 규모의 경제 추구, 위험 및 투자 비용의 분산, 경쟁 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 획득 및 이전 수단, 시장의 신규 진입과 확대 모색, 과다한 경쟁 방지 등이 제휴를 하게 되는 구체적인 동기가 된다. 기업간 제휴는 기업 경영의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나 기술, 조달, 생산, 판매 등에서의 제휴가 주된 내용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현대카드와 스킨푸드 광고 분석
  • 목차요약Ⅰ서론 - 광고 선정 이유Ⅱ본론 1. 현대카드(1) 광고 분석(2) 이론적 분석① 소비자 정보처리과정② 다중기억구조모델③ 구매 ④ 태도2. 스킨푸드(1) 광고 분석(2) 이론적 분석① 소비자 정보처리과정② 기억③ 태도Ⅲ결론Ⅳ참고문헌요약 소비자행동론은 상품, 서비스 및 아이디어를 획득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행위 및 이러한 행위의 의사결정 과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시장 규모가 작고, 제품 종류가 많지 않았던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가 휴대폰 구매시 제품속성에 대하여 피쉬바인의 다속성모델과 확장모델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소비자가 휴대폰 구매시 제품속성에 대하여 피쉬바인의 다속성모델과 확장모델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과 목 명:소비자행동론 목 차 Ⅰ.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 Ⅱ. 태도 1. 정의 2. 특성3. 구조Ⅲ. Fishbeins Model(피쉬바인의 다속성 태도모델) 1. 피쉬바인의 다속성 태도모델- 사례 : 천연수로 만든 순수한 맥주- 하이트2. 신념3. 속성의 평가 & 종합적 평가- 사례 : 현대자동차 VS 대우자동차여자연예인4. 활용 & 장단점Ⅳ. Fishbeins Extended Mo

  • 학습 학습 정의 인지적 학습 행동론적 학습 고전적 조건화 학습 수단적 조건화 학습 목적지향 학습론 대리학습 학습정의 인지적학습 행동론적학습 고전적 조건화학습 수단적 조건화학습
  • 소비자는 문제인식을 했을 때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기억속에 충분히 보유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 외적 탐색을 하고, 외적 탐색을 통하여 여러 선택대안에 대한 신념을 형성하거나 기존의 신념을 변화시키며 이는 태도형성 혹은 변화를 가져와 특정대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을 거친다. 이와 같은 의사결정과정은 사고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의사결정과정 자체를 인지적 학습과정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정보처리는 의사결정을 위한

  • [소비자행동론] 저관여상황에 더욱 영향력있는 비메시지단서
  • 못하겠지만 일정 정도는 소비자의 선택 과정을 미리 예상, 기획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지 않을까? 언젠가는 ‘소비자의 선택과정을 직접 디자인’ 하는 ‘고객 두뇌 개조’ 홍보의 시대가 올지도 모르는 일이다.    참고문헌* 배경음악이 TV광고에 미치는 영향/황인석/한국과학기술원1994-논문* 대한민국 일등광고 20법칙/박성혁/디자인하우스-책* 광고심리학/김완석/학지사2004* 소비자행동론/조봉진/한티미디어2009-교재* 네이버, 다음-블로그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의 정보획득과 정보처리 구조
  • 소비자들은 대안에 대해서 평가할 때, 보상적 결정원칙이나, 비보상적 결정 원칙중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고, 두 가지 원칙을 함께 이용하여 대안을 평가한다.종류 단계식 결정원칙축조식 결정원칙감정조회4. 기타결정규칙THANK YOU1) 다속성태도 모델(피시바인 모델상 평가기준 선정의 토대)① 정의 : 다양한 속성을 평가하여 태도(구매의사)가 형성(어떤 대상은 어떠하기에 그래서 어떠하다) 예) 소나타는 핸들링이 손쉽게 되어 구부러진 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