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과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점만점에 19.5점 받았던 레포트 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Ⅰ. 소비자행동의 본질

1. 소비자행동의 의의
2. 소비자행동의 정의
3. 소비자행동 개념의 종합
4. 관여도와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Ⅱ.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

1. 지각
2. 학습
3. 태도
4. 개성
5. 라이프스타일
6. 동기
7. 지식


Ⅲ. 소비자행동의 환경적 영향요인

1. 문화
2. 사회계층
3. 준거집단
4. 가족
5. 상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비자행동의 본질

1. 소비자행동의 의의

소비자행동의 정확한 의미와 그 연구방법에 대한 통일된 견해는 아직까지 제시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행동은 시장에서의 활동을 말하며, 그러한 행동의 성격·이유·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분야가 바로 소비자행동론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행동을 마케팅 활동과의 관계에서 설명하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탐색·구매·사용·평가·처분하는 일종의 의사결정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소비자행동의 정의

(1) 엥겔의 정의 : 소비자행동이란 개인이 제품과 서비스를 획득 · 소비 및 처분하는 것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행동으로서 이런 행동에 선행하거나 뒤따르는 의사결정과정을 포함한다.
(소비자의 범위 확대, 대상도 경제재에서 제품으로 확대)

(2) 잘트만의 정의 : 소비자행동이란 개인 · 집단 · 조직이 제품 · 서비스 또는 기타의 자원을 획득하고 사용하며, 또는 이를 통한 소비경험에 의해 표출되는 행동 · 과정 및 사회적 관계이다.
(소비자행동의 영역을 확대한 폭넓은 개념, 사후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3) 스턴날·크레이그의 정의 : 정보처리론적 관점에서 파악 소비자행동이란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을 연구하는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가 소비대안의 선택을 위한 정보를 획득하고 편제하며 이를 이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소비선택을 위한 내면적 의사결정규칙을 발견하고자 하는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

(4) 월터스·폴의 정의 : 소비자 행동이란 개인이 재화나 서비스의 구매를 위해 구매 자체에 대한 결정 여부와 함께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누구로부터 구매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 21세기 뉴패러다임 전략적 관광소비자 행동론
김재원, 박중환, 안영면 공저 동아대학교출판부

○ 소비자 행동론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김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경문사

○ 소비자행동의 이해
윤훈현 청목출판사

○ 소비자 행동론에 관련된 인터넷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전략]광고와 소비자행동론의 분석
  • 수강 과목 : 강 의 : 발표 일자 : 발 표 자전 공학 번목 차서론광고와 소비자행동왜 소비자 행동을 연구해야 하는가?본론제 1 장 소비자행동모델1. 소비자행동분석의 의의 2. 소비자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3) 개인적 요인 4) 심리적 요인제 2 장 소비자의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 과정제1절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제2절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소비자 행동론을 통해 분석한 라노스Ⅱ 광고결 론 및

  •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
  • 영향변수란 소비자 개인의 정신세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과정에 개입하여 그 형태나 방향을 결정짓는 심리적․감정적 요소를 말하며, 개성, 지각, 동기, 지식, 라이프스타일과 가치, 자기개념 등이 있다. 환경적 영향변수란 소비자 개인의 심리적․신체적 특성과는 무관하게 소비자의 행동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족, 문화, 사회, 상황 등이 있다. 이렇게 많은 변수들 가운데 우리 조가 이번에 발표할 내용은 개인적 영향

  • [마케팅]소비자행동요약
  • 소비자의 내,외적 행동을 모두 포함의사결정 단위인지적 활동자극변수(환경적 요인)소비자행동 분야에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제반적인 환경요인 어떤 형태로든 소비자의 반응을 유발시키는 개인욍거 요인을 자극변수라 한다.자극변수에는 기업의 마케팅관련 제요인(제품,광고,가격,점포내 제품진열상태,점포위치,판매원등)뿐만이 아니라 타인,가족,준거집단,사회계층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인포함.매개변수(개인내적 요인)외부

  • [광고수용자 행위론] 태도
  • 내려는 학습된 성향*개인세계의 어떤 측면에 대한 동기적, 감정적, 지각적, 인식적 과정의 지속적 조직 태도를 보면 이후에 취할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유추할 수있다. 상표나 점포, 광고에 대해 가지는 소비자 태도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므로 기업의입장에서 소비자들이 자사제품이나 서비스. 상표, 소매점포나 판매원 등에 대해 어떤태도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면 마케팅전략을 효과적으로 수

  • [소비자심리학] 경제 불황이 소비행동에미치는영향
  • 소비자들은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데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사회 분위기에 따른 외부 압력과 금전적, 심리적 스트레스로 나타나던 보통의 소비패턴과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된다. 우리는 이런 다양한 외부압력과 내적요인을 살펴보는 것이 사용자 소비행동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크게 ‘개인외적 요인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요인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두 개의 분류로 나누어 이야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