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의 정보획득과 정보처리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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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안평가의 정의
2. 상표처리의 정의
3. 보상적결정 원칙
4. 비보상적결정 원칙
5. 기타결정원칙
본문내용
보완적 방식은 각 대안 별로 전체적 평가를 내리기 위하여 각 기준별 평가치를 중요도에 따라 가중 평균하여 구한 점수에 따라 결정됨
어떤 평가기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하더라도 다른 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보상될 수 있는 방식
정의 : 다양한 속성을 평가하여 태도(구매의사)가 형성

Ex) 소나타는 핸들링이 손쉽게 되어 구부러진 길에서 안전하다.
(손쉬운 핸들링 - 특징, 안전성 - 속성, 신념)

피시바인 모델상 평가기준 선정의 토대

부각신념 - 태도를 형성하려는 시점에 의식으로 활성화되어 검토되는
신념(떠오르는 신념) 관여도가 높을수록 많다.(7~9개)
부각속성에 대한 신념의 강도나 만족도를 변화시킴으로써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예1) 모니터 선명도 불만족시, 선명도를 올리거나 우수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예2) 드라마 등장인물 중 젊은배우의 등장이 적어 이슈 발생이 적을시, 아이
돌 출신의 배우를 투입한다.
속성의 평가나 중요도를 변화시킴으로써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예1) A/S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 대우차의 정숙성
(A/S에 강점을 가지고 있을 때)
예2) 요즘은 아이돌 출신의 배우가 등장하는 드라마가 트렌드임을 강조
소비자들이 고려하지 않았던 속성을 부각속성으로 고려케 함으로써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예1) 하이트 맥주는 맥주의 맛을 물이 결정한다고 광고
예2) 자이언트는 알고 보니 경영학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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