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사회학습이론

학습에서 행동주의 접근은 인간의 행위가 외적인 원인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즉, 행동주의 학습 이론에서는 인간의 행위를 그것에 가해진 외적인 힘에 대한 반응으로 본다. 그러나 오늘에 와서 이러한 접근은 흔히 인지-행동적 접근이라고 부른다. 이는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최근 학자들이 기대와 신념 등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점차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행동주의의 최근 이론은 학습의 인지적 접근을 취하고, 기대와 신념과 같은 용어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이 수정주의적 접근에 속하는 학자들을 흔히 사회학습 이론가(social learning theorist)라 부르는데, 반두라(Bandura)와 미셀(Mischell), 로터(Rotter)와 같은 이들이 포함된다.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개인을 특징짓는 개인 내적 요소가 근본적으로 인지적이라고 보고 있다. 즉, 개인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세상을 보고 세상에 관해 생각하고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서 개인 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미셀은 사람들 간에 차이가 나는 인지적 요소를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목 차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의 본질Ⅱ. 본론1. 사회학습이론의 접근 및 특징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모방- 인지- 대리적 조건화- 상호적 결정론- 자기효능감 3. 사회학습이론의 과정1) 관찰학습(1)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 과정- 파지 과정- 운동재생 과정- 동기화 과정2) 관찰학습의 전형 - 직접모방 전형- 동일시 전형- 무시행학습 전형- 동시학습 전형-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 전형3) 대리학습4) 모방학습4. 사회학습이론의 장․단

  • 성인학습및상담론 2017}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 레포트 중간과제물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형 과제(방송통신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 성인학습및상담론2017년 1학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 유의사항1. 표지 포함 A4 용지 10매 내외로 작성.2. 글자 크기는 한글 10~11 point.3. 와 을 반드시 제시할 것. 4.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였을 경우 그 출처를 본문 중에 밝히고 참고 문헌에 수록할 것.목 차Ⅰ.서 론Ⅱ.본 론 1. 행동주의 학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목차1.사회학습이론의 배경-행동주의 문제점-기본 가정2.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주요개념-상호결정론3.학교에의 적용-수업의 구성요소-수업의 실제-교육현장에서의 관찰학습4.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5.사회학습이론의 장단점1. 사회학습이론의 배경1) 행동주의의 문제점 행동주의에서는 “모델행동(SD)-반응(R)-강화(Sr)”의 과정으로 모방학습이 이루어지며, 일관성 있게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 모방 학습이 일어날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보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1.학습이론의 비교구분행동주의인지주의사회학습이론학습과정에 대한관점행동의 변화내적 정신과정(통찰력, 정보처리, 암기,지각)사회적 상황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관찰학습의 초점외부환경의 자극내적 인지적 구조화개인,행동, 환경과의 상호작용교육목표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행동변화보다 나은 학습을 위한 능력 및 기술 개발새로운 역할내지 행동모형을 개발교육자의 역할바람직한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한 환경 배열학습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4. 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 Bandura, Albert 1925 심리학자. 캐나다의 Mundare, Alberta에서 태어남. The Universities of British Columbia and Iowa에서 수학하였고 1953년에 Stanford University에서 오랜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는 그의 연구가 철저한 경험주의에 기초한 모방 또는 모델링(modeling)의 개념을 확립한 사회적 학습이론가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주요 저서:「사회적 학습과 인성 발달」(with R H Walters) 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1963), 「공격: 사회적 학습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