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궁극적으로 좋은 유아교육은 개성과 창의성의 신장을 위한 교육경험의 장으로서도 필요하므로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유아의 학습과정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사회학습이론을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 사회학습이론의 발달과정
(1) 초기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부터 숀다이크와 왓슨
(2) 밀러와 돌라드
(3) 반듀라

3.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과정(attentional process)
(2) 파지과정(retentional process)
(3) 운동재생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
(4) 동기유발과정(motivational process)
(5) 관찰 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4. 사회적학습의 원리

5.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새로운 행동의 지도
(2) 기존행동의 유발
(3) 금지의 강화 혹은 약화
(4) 관심 돌리기
(5) 정서발달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인간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이론들이 있어 왔고 최근까지도 욕구(need), 동기(drive), 충동(impulse) 등과 같이 일반적인 의식수준에서 작용하는 동기적인 요인을 인간행동의 중요 결정 요소로 생각하여 인간행동의 주요 원인은 개인의 내부에 있는 힘이라고 생각하였다. 인간행동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행동양식의 습득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함과 동시에 오적, 자기생성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표출이 계속적으로 통제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직접 경험과 대리적 경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 변화될 수 있는 하나의 잠재능력의 결합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회학습이론이 실제 문제의 해결에 공헌해야할 바를 가장 잘 통합적으로 요약하고 있어 “합일의” 이론적 골격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본다. 사회학습이론은 인간 이해에 관심을 두고 있는 간호학, 의학, 치의학, 정신치료학, 심리학, 사회학 등 제반분야에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데 통합된 이론체계와 연구의 파라다임을 제공하고 있어 언어나 기억과 같은 인지과정을 강조하고, 심리치료의 실제에 있어 지침으로서의 효율성, 육아나 교육 실제에 대한 합의, 그리고 새로운 연구의 방향을 자극하는 능력 등 Bandura의 이론은 아동의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교수학습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자는 다양한 학습이론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자료는 궁극적으로 좋은 유아교육은 개성과 창의성의 신장을 위한 교육경험의 장으로서도 필요하므로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유아의 학습과정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사회학습이론을 분석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 변창진,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2009.
-. 이충원. 교육심리. 서울 : 학문사. 2003.
-. 임창재.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분석
  • 사회적 기술을 요구하게 된다. 아동들은 학교에서 부과하는 여러 과제들에 꾸준히 주의를 기울이고 성실히 작업에 임하는 과정에서 근면성을 획득하게 되며, 이러한 근면성에 의해 성실성을 갖게 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이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적절한 성취를 느끼지 못하면 열등감에 빠져들게 된다. 정신분석이론적 관점에서 영유아기는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보육은 각 단계의 특징적인 욕구들이 충족되어서

  • (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스키너, 파블로프, 반두라)과 교사의 역할
  • 설명해준다.3.행동주의 이론의 시사점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학습의 원리를 통하여 성격이라는 현상을 설명하는데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주었고 특히 이전에 간과되었던 상황적 변인에 대해 관심을 새롭게 했으며 아울러 환경의 조건을 바꿈으로서 행동을 바꿀 수 있는 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공헌을 하였다. 학습이론에 근거를 둔 행동치료의 기법들은 여러 가지 부적응적 행동을 수정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학습의 단순한

  • (A+ 레포트) 에릭슨(Erikson), 헤비거스트(Havighurst),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
  • 사회의 맥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즉, 개인의 발달은 문화나 사회의 변화를 초래하고, 이러한 문화와 사회의 변화는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이론은 인간발달의 보편적 모델과 개인에게서 발견 가능한 규칙적인 체계를 세우려고 했기 때문에 연령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정하고 있으며, 성인 이전 시기의 과업에 대해서는 설명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 그리고 베일란트의 그랜트 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소집단을 대상으

  • (A+ 레포트)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는데 있어서 위기개입모델의 사례개입과정을 설명하시오
  • 자주 있다. 하지만, 위기상황에서 부적절하고 부적응적 행동유형을 학습하면 앞으로의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손상될 수 있다. 위기개입모델은 본질적으로 위기에 처한 클라이언트에게 정신적으로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하여 근본적인 치료 방안을 찾고, 이를 도와주는 것을 핵심이 되어야 한다.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서진환외, 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출판사 양경옥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 (A+ 레포트) 교육심리학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과 같은 개별학습과 재능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지능검사는 학생들의 각기 다른 능력을 드러낼 수 있도록 달라져야 하며, 학교 교육도 개인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언어적 능력, 논리-수학적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종래의 지능이론에 대해 거부감을 표시한다.3. 다중지능이론의 문제점다중지능이론이 교육적 관점에 기여한 점이 많지만, 다중지능이론이 갖고 있는 문제점도 있으며, 다음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