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제 1절 Bandura의 생애
제 2절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제 3절 관찰학습의 과정
제 4절 사회화의 영향요소
제 5절 Bandura 이론의 평가
제 6절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본문내용
-
Bandura는 그의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 동기, 충동, 욕구 등과 같은 내적 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고 보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여기고 인간의 행동이 개인, 행동, 환경의 요소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를 이야기 하면서 인간해동은 개인의 지곡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았다. 또한 주의집중과정과 보존과정, 운동재생과정, 동기과정으로 관창학습의 과정을 설명하면서 관찬을 통한 행동습득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이제까지 살펴본 행동주의 이론은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좌우되며 조직적 조건형성이나 관찰학습을 통해서 인간행동이 습득될 수 있는데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가 환경의 변화를 통해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였다.
제 1절 Bandura의 생애
- 1925년 캐나다의 Albertra 지방에서 태어남
- 1953년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
- 1972년 미국심리학회로부터 우수과학자상 받음
- 1973년 미국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
- 대표적 저서: 『사회학습이론』(1977), 『행동수정의 원칙』(1969), 『사회학습과 성격발달』(1963), 『공격성: 사회학습의 분석』(1971)
반두라: 행동주의에서 사회학습이론을 제시
제 2절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1. 내적 과정의 초월
- 인간의 행동이 의식 이하에서 작용하는 동기 ․ 충동 ․ 욕구 등과 같은 내적 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고 보는 것은 개념적 ․ 실험적 근거로 볼 때 한계가 있다.
-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려면, 개념적 ․ 경험적 측면에서 설명능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득란.유효순.이영애.홍순정, 「인간과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2004.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개요」, 열린책들, 2004.
임홍빈, 홍혜경, 「정신분석 강의」, 열린책들, 2004.
민희식, 「프로이트 정신분석」, 정민미디어, 2001.
오태환, 「정신분석 입문」, 선영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