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8 / 2018.08.1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반두라의 생애

II. 주요 개념
1. 모방
2. 관찰학습
1) 주의집중과정: 모델의 지각
2) 기억유지과정: 모델의 기억
3) 운도재생과정: 기억에서 행동으로
4) 강화와 동기과정: 관찰에서 행동으로
3. 상호결정론
4. 자기규제
5.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6. 대리적 강화

III.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반두라의 생애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 1925-)는 1925년 12월 캐나다의 앨버타 주의 문데어에서 태어났다. 그는 2명의 교사와 20명의 학생이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통합되어 있는 전형적인 시골학교를 다딘다. 교사와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학습한 것이 성공적인 직업 경력을 쌓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반두라는 회상하고 있다.
이때의 경험이 반두라에게 자기관리 능력에 대한 신념의 원천이 되었다. 이후 밴쿠버의.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에 진학하여 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의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학습이론가인 케네스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고,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규제, 자기효능감 등을 연구하여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위치타 캔자스 가이던스 센터(Wichita Kansas Guidance Center)에서 일 년간 인턴생활을 한 후 스탠퍼드 대학교 심리학과에 현재까지 재직하고 있다. 그는 1972년에 미국심리학회가 수여하는 우수 과학자상(Distinguished Scientist Award)을 받았다. 그는 '전문적인 연구자, 교사, 이론가의 ․탁월한 모델, 혁신적인 실험자, 도덕적 발전을 포함한 원리의 주인공, 관찰을 통한 연구, 공포 습득, 처리방법, 자기통제, 행동의 인식적 규제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고 소개되었다. 반두라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청소년의 공격성(Adolescent Aggression)"(1959), “학습과 성격발달(Social Learning and Personal Development)"(1963), "공격성" 사회학습 분석(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1973)등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 2017}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 레포트 중간과제물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형 과제(방송통신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 성인학습및상담론2017년 1학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 유의사항1. 표지 포함 A4 용지 10매 내외로 작성.2. 글자 크기는 한글 10~11 point.3. 와 을 반드시 제시할 것. 4.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였을 경우 그 출처를 본문 중에 밝히고 참고 문헌에 수록할 것.목 차Ⅰ.서 론Ⅱ.본 론 1. 행동주의 학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목차1.사회학습이론의 배경-행동주의 문제점-기본 가정2.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주요개념-상호결정론3.학교에의 적용-수업의 구성요소-수업의 실제-교육현장에서의 관찰학습4.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5.사회학습이론의 장단점1. 사회학습이론의 배경1) 행동주의의 문제점 행동주의에서는 “모델행동(SD)-반응(R)-강화(Sr)”의 과정으로 모방학습이 이루어지며, 일관성 있게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 모방 학습이 일어날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보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1.학습이론의 비교구분행동주의인지주의사회학습이론학습과정에 대한관점행동의 변화내적 정신과정(통찰력, 정보처리, 암기,지각)사회적 상황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관찰학습의 초점외부환경의 자극내적 인지적 구조화개인,행동, 환경과의 상호작용교육목표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행동변화보다 나은 학습을 위한 능력 및 기술 개발새로운 역할내지 행동모형을 개발교육자의 역할바람직한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한 환경 배열학습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4. 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 Bandura, Albert 1925 심리학자. 캐나다의 Mundare, Alberta에서 태어남. The Universities of British Columbia and Iowa에서 수학하였고 1953년에 Stanford University에서 오랜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는 그의 연구가 철저한 경험주의에 기초한 모방 또는 모델링(modeling)의 개념을 확립한 사회적 학습이론가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주요 저서:「사회적 학습과 인성 발달」(with R H Walters) 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1963), 「공격: 사회적 학습 분석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사회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브의 동물실험을 통해 확립-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이 인간에게 적용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가 되었음- 중립자극이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으로 변화시켜 조건반응을 일으키도록 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에 관한이론.1) 파블로브의 생애(Pavlov: 1849~1936)- 러시아의 소화생리학자.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학자.- 1904년 소화기관에 대한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