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9 / 2019.02.0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하고 싶은 말
- 인간발달 / 성격발달 / 발달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레포트
- 목차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생애
II. 주요개념
1. 관찰학습
1) 주의과정
2) 기억유지 과정
3) 행위 실행 과정
4) 강화와 동기과정
2. 자기강화
3. 자기 효능감
4. 행동결과의 예측성
5. 자기규제
6. 모델과 모델링
7. 상호결정론
8. 내적과정의 초월
III. 반두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함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생애
반두라는 1925년 캐나다의 앨버타 지방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 아주 조그만 시골마을에서 성정하였으며,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다. 아이오와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 입학하여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아이오와대학교에서 반두라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초기 연구의 초점은 심리치료 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에 있었다.
특히 그는 아동이 사회적 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받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모방학습의 이해에 관심을 고조시켰다. 반두라는 1953년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되었다. 그는 1972년 미국심리학회로부터 우수과학자상을 받았으며, 1973년에는 미국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반두라의 가장 유명한 저서로는 "사회학습아론(1977)"이 있으며, 그는 여기에서 사회학습 분야에서의 이론적 ․ 실험적 연구를 통합하고자 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청소년의 공격성"(1959), “사회학습과 성격발달”(1963), "행동수정의 원칙"(1969). "공격성: 사회학습의 분석"(1971) 등이 있다.
II. 주요개념
(1) 관찰학습
모든 인간의 삶은 학습과정으로 평생 무엇인가 배우면서 살아가게 된다. 반두라는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자신의 직접적 경험에서뿐만 아니라 '관찰학습'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관찰학습은 유용한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 함으로써 학습이 되는 것으로 이것은 수동적인 행동의 모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학습된 행동을 모두 수행하는 것도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관찰학습은 행동 수행의 가치를 배우고 다른 모델의 행위를 통합하여 새로운 행동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 능동적이고 선택적인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반두라는 직접적 학습보다 오히려 관찰을 통한 대리적 학습을 더 강조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인지적 활동으로 인지는 사회학습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인지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게 되는 매개물이 되기 때문이며, 때로는 행동을 조정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만약 한 사람이 어떤 행위의 결과로 보상을 받은 다른 사람을 본다면, 그 관찰자는 '만약 내가 같은 행동을 한다면, 나도 같은 보상을 받을 것이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다른 모델의 행동에 대한 보상을 관찰하는 것은 결과에 대한 직접적인 보상이 없더라도 학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며, 사실상 인간은 보상을 포함한 관찰이 아니라도 배울 수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