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습이론의 비교

2. 사회학습이론의 배경
1) 행동주의의 문제점
2) 기본 가정

3.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학습의 구성 요소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3) 직접 학습과 간접 학습의 비교

4. 수업을 위한 원리
1) 수업의 구성 요소
2) 교실 수업의 실제

5. 학교 교육에의 적용
1) 학습자의 특징
2) 수업의 절차와 계획
3) 교육현장에서의 관찰학습

6. 사회학습이론의 장단점

7. Bandura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2. 사회학습이론의 배경
1) 행동주의의 문제점
행동주의에서는 '모델행동(SD)-반응(R)-강화(Sr)'의 과정으로 모방학습이 이루어지며, 일관성 있게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 모방 학습이 일어날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보았다.
< 행동주의의 문제점 >
첫째, 자연적 상황이 아닌 좁은 학습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둘째, 이들 이론들은 새로운 반응의 습득을 설명할 수가 없다.
셋째,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직접 경험 학습만 설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모방 학습의 유형을 '직접 경험 모방(instantaneous matching)'이라고 한다.
2) 기본 가정
① 학습 과정은 인지적 과정과 학습자의 의사결정 기술을 필요로 한다.
② 학습은 환경, 개인 내적 요인, 행동의 세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③ 학습은 행동의 언어적 시각적 부호 획득의 결과이며, 학습의 결과는 행동의 수행을 통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목 차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의 본질Ⅱ. 본론1. 사회학습이론의 접근 및 특징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모방- 인지- 대리적 조건화- 상호적 결정론- 자기효능감 3. 사회학습이론의 과정1) 관찰학습(1)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 과정- 파지 과정- 운동재생 과정- 동기화 과정2) 관찰학습의 전형 - 직접모방 전형- 동일시 전형- 무시행학습 전형- 동시학습 전형-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 전형3) 대리학습4) 모방학습4. 사회학습이론의 장․단

  • 성인학습및상담론 2017}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 레포트 중간과제물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형 과제(방송통신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 성인학습및상담론2017년 1학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 유의사항1. 표지 포함 A4 용지 10매 내외로 작성.2. 글자 크기는 한글 10~11 point.3. 와 을 반드시 제시할 것. 4.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였을 경우 그 출처를 본문 중에 밝히고 참고 문헌에 수록할 것.목 차Ⅰ.서 론Ⅱ.본 론 1. 행동주의 학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목차1.사회학습이론의 배경-행동주의 문제점-기본 가정2.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주요개념-상호결정론3.학교에의 적용-수업의 구성요소-수업의 실제-교육현장에서의 관찰학습4.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5.사회학습이론의 장단점1. 사회학습이론의 배경1) 행동주의의 문제점 행동주의에서는 “모델행동(SD)-반응(R)-강화(Sr)”의 과정으로 모방학습이 이루어지며, 일관성 있게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 모방 학습이 일어날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보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4. 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 Bandura, Albert 1925 심리학자. 캐나다의 Mundare, Alberta에서 태어남. The Universities of British Columbia and Iowa에서 수학하였고 1953년에 Stanford University에서 오랜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는 그의 연구가 철저한 경험주의에 기초한 모방 또는 모델링(modeling)의 개념을 확립한 사회적 학습이론가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주요 저서:「사회적 학습과 인성 발달」(with R H Walters) 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1963), 「공격: 사회적 학습 분석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사회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브의 동물실험을 통해 확립-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이 인간에게 적용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가 되었음- 중립자극이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으로 변화시켜 조건반응을 일으키도록 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에 관한이론.1) 파블로브의 생애(Pavlov: 1849~1936)- 러시아의 소화생리학자.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학자.- 1904년 소화기관에 대한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