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말아톤 영화의 PPL(간접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II. PPL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PPL의 정의
2. PPL마케팅-(Product Placement Marketing)
3. PPL의 장단점
4. PPL의 등장요인

III. 영화 ‘말아톤’의 PPL효과
1. 크리에이티브 배치의 효과
2. 청각적 표현양식의 효과


IV.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현대 산업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언급 자체가 무의미할 정도로 중요하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의 욕구로 인한 엄청난 수의 매체들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다변화로 매체간의 경계선이 허물어지고 있으며, 매체간의 경쟁과 협조가 필수적으로 인식되면서 각각의 장점을 접목시킨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들이 펼쳐지고 있다. 간접광고 혹은 PPL로 불려지는 제품배치(product placement) 또한 이에 따라 등장한 새로운 광고커뮤니케이션의 한 수단이다.
PPL이란 프로그램 안에서 특정상품, 브랜드, 로고 등을 배치함으로써 시청자들의 시선을 끄는 것으로 기업들에게는 직접적 광고 집행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노출을 증대시키고, 브랜드 명을 널리 알리는 효과가 있어 그 활용도와 효용성에서 주목 받고 있다.
따라서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이제 PPL은 국내 광고업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유효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고 특히 최근 들어 거의 모든 제품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영화, TV, 온라인 게임, 뮤직비디오 등 모든 영상매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상 품목도 거의 모든 제품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심지어 제품이 아닌 카페나 미용실 등도 영화에 장소를 협찬해 주고 자사의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박선의-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디자인 미진사, 1999
아서 아사 버거/이지희-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미진사, 2001
서상원-PPL사업과 광고 효과 제일 커뮤니케이션, 1996.4월호
이정훈-비영리 조직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서강대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7
안주미-광고로서의 PPL효과에 관한 연구 건국 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남기창-멀티미디어 시대의 대안적 광고수잔, 제품배치 광고계동향, 20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접광고] 간접광고의 현황과 쟁점
  • 광고 커뮤니케이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제품 배치(Product Placement)’라고 하는데, 이는 제조회사가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영화 속에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노출시키는 행위라고 정의되고 있다(Clark, 1991). 즉 PPL은 영화나 TV 드라마 등과 같은 영상 매체에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간접 광고 기법이다. PPL은 초기에는 영화제작시 소품담당자들이 영화에 사

  • PPL광고 레포트
  • 광고를 떠올리게 하며, 중국에서 전지현을 모델로 내세운 휴대전화 VK폰은 영화에서 수차례 클로즈업 된다.‘여친소’는 영화라기보다 톱스타 전지현의 이미지에 기댄 거대한 CF 묶음이라는 비판을 받았다.② 말아톤조승우가 주연한 영화 ‘말아톤’에서도 PPL이 좋은 효과를 거뒀다.주인공 초원이가 참가하는 마라톤의 배경으로 조선일보가 주최하는 춘천마라톤 대회가 등장해 홍보효과를 보았으며, 영화제작을 후원한 스포츠화 브랜드 뉴발란스는

  • 사례를 통해 살펴본 PPL의 문제점과 방향에 대한 연구
  • 광고 기법으로 자리 잡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Ⅱ. PPL의 정의와 기존 연구1. PPL(product placement)의 정의(개념)PPL은 영화제작시 소품담당자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을 배치하는 업무를 이르는 말에서 시작 되었다. PPL은 큰 의미는 같지만 세부적인 의미에 있어서 사람마다 조금씩 개념의 차이를 보인다. 우선 정호식, 《PPL에 대한 PD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서울: 고려대학교, 2004), p. 10.박용례, 《방송 간접광고의 현

  • [광고윤리] 간접 광고(PPL 중심으로)
  • 광고홍보윤리법제론광고 윤리 이슈 - 간접 광고(PPL 중심으로) -목 차1. PPL 정의2. PPL 효과3. 방송광고에 관한 심의규정4. Reverse PPL5. 부정적 사례6. 긍정적 사례7. 결론 및 나아가야 할 방향1. PPL (Product Placement)PPL(Product Placement)이란 화면 속에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 서비스를 배치하여 관객(소비자)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 관객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인지시키는 것으로 영화사 또한 제작비를 충당할 수

  • [매스컴] 간접광고
  • 간접광고 부정적이지만은 않다!!간접광고(P.P.L)란?★ PPL –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간접광고의 한 기법초기 : 영화 제작시 소품담당자(prop men)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property)들을 배치하는 업무를 가리키는 말현재: 매체 속에 제품,브랜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노출,배치하여 관객 또는 시청자들의 무의식 속에 그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인지시키고자 간접 광고를 통한 마케팅 기법으로 쓰임.광고주는 이미지 개선이나 판매 증진을 목적으로 자사의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