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윤리] 간접 광고(PPL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PL 정의

2. PPL 효과

3. 방송광고에 관한 심의규정

4. Reverse PPL

5. 부정적 사례

6. 긍정적 사례

7. 결론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4. Reverse PPL
영화나 TV에 가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제시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본 후, 실제 시장에 출시하는 방식이다. 대표적 사례로는 소설과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의 ‘다양한 맛이 나는 젤리 빈’(Bertie Bott’s Every Flavor Beans in Harry Potter)을 들 수 있다. 해리 포터를 보면, 호그와트로 가는 열차 안에서 이런 저런 재미있는 것들을 사 먹는 장면이 나온다. 그 중에서, 아이들이 코딱지 맛 나는 젤리 빈을 먹고 인상을 찌푸리는데, 그 젤리 빈이 외국에서는 직접 상품으로 출시되었다. 그 중에서는 정상적인 젤리 맛도 있지만, 후추, 코딱지, 먼지, 지렁이, 귀지, 썩은 계란, 비누, 토 맛 등 상상할 수 없는 다양한 맛의 젤리 빈도 있다. 이처럼 기존의 PPL과는 반대로 영화나 게임 등의 가상의 제품 등이 직접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Reverse PPL 역시 점점 주목을 끌고 있다.

5. PPL의 부정적 사례
사례1. 영화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여친소’는 개봉 전부터 각종 CF에 장혁과 전지현을 출연시켜 마케팅 효과를 노렸던 영화이다. 이는 물론 PPL과 연결이 되어 제작비 절감에도 큰 역할을 했겠지만, 영화 속에서 "전지현"을 각인시키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영화 도입부, 명우와 경진의 추격전에 쓰인 배경음악은 전지현의 모 의류CF에서 흘러나왔던 음악과 같다. 뿐만 아니라 명우와 경진의 유쾌한 모습과 맞물려 흐르는 음악은 장혁과 전지현이 함께 나온 아이스크림 CF를 연상시킨다. 특히 경진이 밥 대신 "꺾어먹는 요구르트"를 먹는 것에서 우리는 이 영화의 전지현은 극중 ‘경진’이 아닌 TV속 전지현임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영화내용 중 필요 이상으로 주인공이 모델인 제품을 부각시키고 있다. 70여 회의 간접광고로 광고의 홍수를 이루고 있어 관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여친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주요 협찬 제품 출연장면>


사례2. 드라마 ‘스타일’
스타일은 패션 잡지사를 주 배경으로 방송하면서, 협찬주 또는 특정 제품의 상표명과 로고를 거의 유사하게 일부 변형하여 수 차례 노출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 해당 제품과 관련된 홍보성 내용을 언급하고, 제품 등을 근접 촬영하여 특정 기능을 사용하거나 포장을 노출하고 해당 제품의 CF에 등장하는 표현을 언급하는 등 해당 제품에 광고효과를 주는 내용을 방송해 방통심의위로부터 '시청자에 대한 사과' 조치를 받았다.
특히 시청자들의 반감을 샀던 장면은 잡지사 발행인이 편집장을 수입차 매장에 데려가 최신형 스포츠카를 선물하는 장면인데, 제품 발표회라고 해도 될 만큼 자동차의 특장점을 상세하게 늘어놓았다. 그 외에 껌을 주는 장면에서도 광고카피를 직접 인용하고,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의 기능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사진촬영을 하면서 기능을 설명 해 주는 장면 등이 있다. 이런 장면들은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오히려 반감을 불러 일으켰다. 심지어 스타일은 60분짜리 광고에 드라마를 살짝 끼워 넣었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사례3. 쇼 버라이어티 ‘무한도전’
-> 유재석이 광고하는 신한은행 PPL
‘무한도전 이영애 편’은 CF촬영 현장을 노골적으로 보여줘 광고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등 30여분 방송시간 내내 간접광고 효과를 유발했다. CF촬영 중 유재석이 “제가 ELS나 해외펀드는 좀 알거든요”라고 이영애에게 말을 건네는 광고의 핵심 장면을 3회 이상 여과 없이 보여줬다. 공교롭게도 프로그램이 끝난 후 전파를 탄 첫 CF는 유재석-이영애가 출연한 ‘그’ 광고였고, 바로 이어 해당 금융업체의 유관사인 모 카드CF까지 이어져 간접광고 효과에 방점을 찍었다.
-> 하하가 운영하는 쇼핑몰의 티셔츠

출연자인 하하가 자신이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의류제품(‘죽지 않아’가 쓰여진 상의)을 입고 있는 모습을 근접촬영 등을 통하여 수 차례 방송한 것은「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제46조(간접광고)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노출 정도 등을 감안하여 ‘경고’ 조치를 받았다. 해당 프로그램의 시청률이나 재방비율, 영향력 등을 감안할 때, 제작진의 의도성 여부와 관계없이 해당 상품(하하의 ‘죽지 않아’ 티셔츠)의 노출빈도가 매우 크며, 티셔츠에 새겨진 ‘죽지 않아’라는 문구는 일반적인 디자인이 아니라, 하하가 수년 동안 노래와 유행어를 통해 소개하여 일반에 잘 알려진 특화된 디자인으로 간주할 수 있다.
■ 무한도전이 받은 방통위의 경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PL 간접광고 레포트
  • 광고 효과는 방송사업자와 광고주 모두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한다.또한 다채널 방송 환경이 도래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작비 상승이 일어나고 있는 현재 PPL은 제작비 충당 수단으로서도, 새로운 광고방법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윤리적인 관점에서의 문제점 의 존재는 무시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다자간의 상호교류적인 합의들을 통해 PPL을 어떤 식으로 활용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인가를 논의함

  • [서비스마케팅] 넥슨의 성공전략과 대응전략에 관하여
  • 광고부문의 취약성④ 중장기고객을 흡인할 RPG 게임의 부재O(Opportunity) - 기회T(Threat) - 위협➀ 온라인게임 사용자층의 확대가능성➁ 모바일게임 시장의 꾸준한 성장③ 블로그등 1인 미디어 시장의 확대가능성④ 아바타 사업이 디즈니와 협력➀ 네오위즈의 사업이 게임중심으로 변화 하고 있다2. 네오위즈 마케팅 분석① 상품전략⦁ 새로운 형태의 장르를 개척⦁ 개그 액션 RPG : 동화 속 세계를 모험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게임⦁ 세계 최초 3D 풀

  • [마케팅]스타 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및 개선 방안(SWOT 포함)
  • 광고가 주를 이룬 반면에 현재의 광고 추세를 보아하면 대스타의 화려함이 아닌 무명의 광고 모델이나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신선한 느낌의 이미지 광고를 내세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소비자의 감성지향으로 바뀌는 세태를 반영하는 것으로서 좀 더 색다른, 차별화 된 광고를 추구하는 모습이다.Ⅲ. 결 론 1. 스타 마케팅의 향후 과제(1) 브랜드의 컨셉에 맞는 모델 섭외.의류업체 및 액세서리, 소품업체를 중심으로 하는 스타 마케팅은 그 자체

  • 광고조사방법론 TV간접광고PPL의 따른 소비자의 태도연구 -
  • 광고조사방법론TV간접광고(PPL)의 따른 소비자의 태도연구 : 드라마 간접광고의 유형과 노출수위를 중심으로- 목차 -1. 서론2. 문헌 연구1) PPL의 정의2) PPL의 유형3) PPL의 효과4) 소비자 태도연구5) 브랜드 노출 연구3. 연구 방법 1) 연구의 설계 2) 실험물3) 표본과 실험절차4) 사전조사 5) 본 조사6) 설문지4. 참고 문헌1. 서론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집중력을 강화하기 위해 나온 대표적인 광고 방법으로 손꼽히는 것은 TV 간접광고이다. TV간접광

  • [간접광고] PPL의 효과 극대화 방안과 미래에 대한 전망
  • PPL은 노출빈도보다 노출 통한 이미지 전달4. 신제품의 소비자 반응 테스트에 이용 5. PPL후 이벤트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6.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Ⅵ. PPL 미래에 대한 전망Ⅰ. PPL의 정의PPL(Product PLacement)이란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영화나 드라마 등의 영상매체 속에 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배치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기법으로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흔히 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