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PPL광고(간접광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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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2
1. PPL의 정의 ------------------------------------- 2
2. PPL의 역사 ------------------------------------- 2
3. PPL의 발전이유 ------------------------------- 3


본론
1. PPL의 노출빈도에 의한 유형 2가지 ------------------- 3
2. PPL의 노출위체에 의한 유형 2가지 --------------------- 3
3. PPL의 표현양식에 의한 유형 -------------------------- 4
4. PPL의 기억효과 실험 ------------------------------ 5
5. 시청자의 PPL 허용조사 ------------------------------ 6
6. PPL의 사례 ------------------------------------ 7
1) 말아톤 -------------------------------------- 7
2) MBC드라마 ‘신입사원’ --------------------------- 8
3) 게임- 카트라이더 ------------------------------ 8
4)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 9
5) 루루공주 ------------------------------------- 9
7. PPL의 성공과 실패 ------------------------------- 10
8. PPL의 최근 판례 --------------------------------- 10


결론 및 나아갈 방향 -----------------------------------11

레포트를 마치며 ------------------------------------------12

참고자료 ------------------------------------------------ 12

본문내용
[서론]

최근에 우리는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 수많은 제품이나 브랜드들이 등장하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런 배치는 영화 속에서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의도적으로 특정 제품을 끼워 넣거나 브랜드명을 사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그 활용도와 효용성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나는 소비자들에게 알게모르게 접하게 되는 새로운 광고의 형태 ‘제품배치(PPL)’에 대한 조사를 하려한다.

1. PPL의 정의 PPL은 제품중심의 간접노출을 의미하고, BPL은 기업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BPL은 기존 PPL보다는 진보된 개념으로 통합 마케팅관점에서는 PPL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으나, 아직 BPL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므로 두가지 개념을 모두 PPL로 쓰는 경우가 통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PPL이란 Product placement(제품 배치)의 약자로, 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끼워넣는 광고기법이다. 이것은 광고주의 제품을 세트나 주인공이 사용할 수 있는 의류, 악세사리, 도구 뿐 아니라 환경에까지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소비자들에게 간접적으로 광고하는 형태로 기존 매체와는 달리 소비자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제품의 호의적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마케팅의 한 도구이다. 즉, PPL은 드라마나 영화 속의 간접광고를 뜻한다.

2. PPL의 역사

PPL은 1945년 미국 헐리우드 영화 ‘Mildred Pierce'에서 Joan Crawford가 버번 위스키를 마시는 장면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그 이후 PPL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82년 Hershey사의 Reese's Pieces 캔디가 영화에 나와 세 달만에 66%의 매출증가를 보인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E.T'가 대성공을 거두면서 PPL은 소비자 마케팅 프로그램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1. ‘광고연구’ 제 64호 (2004), p 61-83 참조. 주저자: 김재휘 중앙대 심리학과 교수
2. 연합뉴스 2005-09-15 조재영기자
3. 김완석, 김용민 (1999) 광고에서 암묵적 기억효과 :상표관련 기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4. 김충현 (2003) 제품배치와 브랜드배치의 효과와 문제점. 제일 커뮤니케이션 2003년 3월
5. 유창조 (1997) 상표이름에 대한 기억성과의 분석 :학습방법과 측정방법에 따른 차이검증
6. 박태진 (2002) 한국심리학회지 : 실험 및 인지- 인간 기억의 암묵적 인출과 외현적 인출 의 인지신경심리학. 제 14권 4호.
7. CBS 2005.03.03 경제부 권혁주 기자
8. 부산일보 2005-09-21 김종우 기자
9. 한국일보 2005-07-05 이희정 기자
10. 기타 다음/ 네이버/ 야후 등 포털싸이트 참고문헌, 백과사전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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