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 국내외 광고의 성공 또는 실패사례에 대하여 선정이유, 광고내용(광고이미지 삽입요망), 성공 또는 실패요인, 사례에 관한 자신의 의견 등을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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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국내외 광고의 성공 또는 실패사례에 대하여 선정이유, 광고내용(광고이미지 삽입요망), 성공 또는 실패요인, 사례에 관한 자신의 의견 등을 정리하시오.
1. 서론
광고는 일반적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를 위해 이를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기업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디지털 및 IT 산업의 확산으로 과거에는 TV나 라디오, 신문, 영화관 및 포스터 등의 광고에서 최근에는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 등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기업과 브랜드의 광고시장도 다양한 광고 기법을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광고의 효과가 기업 및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에 많은 영향을 발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2009년에 방송법 및 동법 시행령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의결되면서 국내 공중파 프로그램에서는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 PPL)가 허용되었다. PPL은 드라마나 영화 등을 통해 상품이나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킴으로써 소비자의 무의식 속에 이를 기억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광고이다. 간접광고는 우리가 현실과 유사하게 인식하는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서 수행되므로 제품에 대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광고에 비해 호의적인 태도를 만들 수 있어 일반적인 TV광고에 비해 효과가 좋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처럼 PPL을 포함한 다양한 광고는 소비자들이 기존에 가고 있던 제품과 브랜드, 기업의 이미지나 인식을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형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으므로,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호의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광고 전략을 펼쳐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 광고시장에서 성공한 PPL 사례와 실패한 PPL 사례를 서술함으로써 광의 성공과 실패 요인을 분석하고 결론을 내려 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PPL 성공 사례 - tvN “미생”
윤태호 작가의 인기 웹툰인 “미생”을 원작으로 tvN에서 창사 8주년 특별기획 드라마로 방영하였으며, 2014년 한국의 대표적인 드라마 중 하나로 인식될 만큼 화제가 되었다. 미생은 무역회사를 배경으로 치열한 삶의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직장인의 애환을 다룬 이야기를 잘 보여준 드라마로, 당시 직장인들 사이에서 미생 열풍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케이블 드라마라는 특성이지만 비교적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으며, 단순히 잘 만든 드라마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인 파급력을 가져왔다. 또한 드라마 내에 술, 음료, 건강식품, 사무용품, 앱, 인터넷 쇼핑몰, 학원, 음식점 등 PPL인지 아닌지 분간하기 힘든 현실감 있고 자연스러운 PPL로 호평받기도 하였다. 드라마 미생 작품 내 성공적인 PPL은 다음과 같다.
동서식품의 맥심, 카누
사무실이 배경인 이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회의를 수시로 하거나 업무처리를 위한 전화 통화가 쉴 새 없이 쏟아진다. 틈이 날 때는 어김없이 인스턴트커피를 마시며 머리를 식히고 감정을 추스르는 장면들이 나온다. 각종 커피와 음료가 있는 탕비실의 모습은 실제 사무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며, 이러한 자연스러운 PPL은 드라마의 완성도와 몰입도를 높일 수 있었다. 동서식품의 맥심과 카누제품은 미생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업무 중 쉬는 시간 때 주로 마시는 음료로 등장하였으며, 그 효과로 인해 미생 방영기간인 2014년 10월 17일부터 12월 9까지 전년대비 매출이 106%가 증가하는 효과를 보게 되었다.
KGC 인삼공사의 정관장 에브리타임
40대 이상이 주로 먹는 건강식품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홍삼 제품도 미생 드라마를 통해 사회초년생들에게도 필요한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KGC 인삼공사에서는 미생 PPL로 인해 젊은 직장인들의 홍삼 제품의 수요와 구매가 증가하였다고 한다. 보통은 명절에 부모님이나 친지 어르신에게 선물로 드리기 구매하던 홍삼 제품이 미생 드라마를 통해 자신의 건강을 위해 젊은 직장인들이 구매하는 현상이 증가하였으며, 실제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
(2) PPL 실패 사례 - SBS “더 킹 : 영원의 군주”
스타작가인 김은숙 작가의 2년 만의 복귀작으로, 군복무 이후 첫 복귀작인 배우 이민호와 전작인 드라마 도깨비의 김고은을 캐스팅 하며 방영 전부터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킨 드라마이다. 방영 첫 주에 10%가 넘는 시청률로 무난하게 시작하였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최저 시청률이 5.2%까지 떨어지는 등 김은숙 작가의 작품 중 가장 실패한 드라마로 남게 되었다. 또한, 과도한 PPL로 인해 홈쇼핑 방송 같다는 시청자의 불만 의견이 빈번하게 발생하였고, 결국 방송통신위원회에서 해당 드라마를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47조(간접광고) 제1항 제3호 및 제2항 제3호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해, 경고조치를 받기도 했다.
조지아 크래프트의 커피
이민호는 김고은과 통화를 하면서 병 커피를 마신 뒤 갑자기 외마디 비명을 지른다. 놀란 김고은이 왜 그러냐고 묻자 이민호는 황실 커피와 맛이 똑같다며, 첫맛은 풍부하고 끝 맛은 깔끔하다는 커피에 대한 설명을 한다. 또한 이민호가 든 병 커피 제품이 화면에 꽉 차게 등장한다. 이 장면이 드라마 PPL인지 커피 광고인지 모르겠다는 많은 논란을 낳았으며 실패한 PPL로 꼽게 되었다.
볶은 김치와 맛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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