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광고] 영상매체에서의 PPL(간접광고)연구 -사례분석과 문제점해결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연구배경
2.연구사
3.개념정의
4.연구목적
5.범위설정

Ⅱ.본론

1.PPL의 유래와 역사
가. 용어의 유래
나. PPL의 역사

2.PPL의 효과
가. 작품의 특성 및 현실성 부각
나. 작품제작 및 홍보비용 절감 효과
다.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과 매출 증대에 기여
라. 효과적인 글로벌 마케팅 수단

3. PPL의 유형
가. 노출빈도에 의한 유형(일반적 분류)
나. 노출위치에 의한 유형
다. 표현양식에 의한 유형

4. PPL의 성공적 사례
가. 작품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경우
나. 매출 신장, 브랜드 홍보에 크게 기여한 경우

5. PPL의 실패 사례
가. 과도한 PPL로 인한 역효과 발생
나. PPL이 광고로서의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경우

6. 문제점 도출과 PPL의 바람직한 활용방안
가. PPL이 작품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 TV드라마를 중심으로
나. PPL의 올바른 활용방향 - TV드라마를 중심으로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배경

현대에는 광고의 홍수시대라고 할 만큼 많은 광고가 직ㆍ간접적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주며 우리와 같이 호흡하고 있다. 그 중에서 요즘 부각되고 있는 것이 간접광고이고 이것은 상품광고의 일종으로 직접적인 반응을 꾀하지 않는 광고라는 의미로서 브랜드명을 침투시키는 광고, 광고상품의 특질을 소구하는 광고 등을 포함하는 광의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이러한 간접광고를 이용한 형태 중에 PPL이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PPL(Product Placement)은 “제품을 적절히 배치한다”는 뜻을 지닌 간접광고 형태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법이다. 다시 말해 PPL은 광고주가 판매증진이나 이미지 개선을 목적으로 영화 또는 방송 제작자에게 일정한 대가(물품 또는 현금)를 지불하고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명, 이미지 등을 매체에 간접적으로 노출시켜 소비자를 설득시키는 고도의 판촉 전략이다.

2. 연구사

최근 들어 PPL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범주와 개인차를 고려한 평가적 태도연구라든가 PPL의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국내에서는 구영호(1995), 문영미(1995), 강석보(1998)에 의해서 PPL과 관련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김봉현(2004)에 의해 디지털쌍방향방송서비스에서의 PPL 운용방안과 관련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이미 PPL이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 혹은 이미 PPL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그에 따른 연구 결과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 논문 및 단행본

김봉현. <디지털 쌍방형 방송서비스 환경에서의 제품삽입 및 간접광고(PPL)의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한국광고학회. 2004.


박용집, <‘기획특집’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 PPL-PPL의 활용>, 《광고저널》, 2001

송정림,〈PPL이 드라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 SBS 드라마 '파리의 연인'을 중심으로>, 2005,

이창우, 김상기, 곽윤섭. 《광고심리학》. 성원사. 1992.

최대천, <영화 속에 표현된 PPL 광고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02

한국홍보학회, 《홍보학 연구 4-1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 기사 및 인터넷 검색 자료

김지미 기자, ‘영화 ’말아톤‘ 협찬신발 불티’, 매일경제신문, 2005.3.4 기사

박신영 기자, ‘영화․ 드라마 PPL 효과 시들’, 파이낸셜 뉴스, 2005.7.17 기사

송의달 특파원, ‘영화 ’말아톤‘ 무대서고 싶다’ 춘천 마라톤 사상 최대 참가, 조선일보. 2005.7.27 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hyemi***
    (2006.12.18 02:13:54)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중심으로 한 이야기이다. 그럼 한국대중가요의 대만 진출사례는 어떨까? 대체로 위에 언급한 대중음악시장의 흐름에 크게 벗어나지 않아 보인다. 장호철과 김완선 등 한류 전세대 이후에 나타난 젝스키스, 핑클, 디바, 유승준 등의 음악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누리지 못하고 단발적 인기몰이에 그치지 않았던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단발적인 인기몰이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는 문제점이라기보다는 현 한류의 한계점이며 해결해야 할 하나

  • 미장센 샴푸 마케팅전략분석과 마케팅전략제안,나의의견
  • 중심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자기계발에 우선순위를 두는 이 여성 고객층은 나를 먼저 생각하며 현재를 즐기려 노력한다. 이들은 사소한 것 하나부터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선택을 하려 한다. 또 이들은 상대적으로 광고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며, 그만큼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그 변화를 빠르게 캐치하고 따라 잡을 수 있어야만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즉각적이며 감각

  • [졸업][패션마케팅] 스타마케팅의 시기별 trend 및 효과분석, 전망예측
  • 분석시대별방법론별 문제점 분석 및 발전방향 제안문제점 분석발전방향 제시Ⅲ. 결론Ⅳ. 참고문헌 요약Ⅰ.서론연구의 시작①‘스타’- 사회적 기호인 동시에 산업의 마케팅 장치②스타마케팅의 개념- PPL의 개념 + 구전효과를 노리는 연예인 의상협찬의 개념+ 스타의 초상권 관련 사업+ 기타 프로모션이 포함되는 광고연구의 방향-스타 마케팅의 각 시대별 사례를 통해 발전 과정과 의의, 문제점, 성장 방향 제시Ⅱ. 본론1990년대 이전: 스타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연구(1)지역성공사례(2)제품성공사례제4장 마케팅 실패사례연구(1)cyon 중국 실패제5장 위기극복사례연구(1)Zenith M&A제6장 LG전자의 미래(1)마케팅문제점 및 해결방안(2)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제7장 발표수업후기제8장 참고문헌제1장 LG전자소개1. 소개LG전자는 1958년 금성사로 출발한 이래로 40여 년간 전자정보통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여 한국의 전자산업을 이끌어 왔으며 세계 전자 통신 산업의 중심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과

  • 마케팅전략,샴푸,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중심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자기계발에 우선순위를 두는 이 여성 고객층은 나를 먼저 생각하며 현재를 즐기려 노력한다. 이들은 사소한 것 하나부터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선택을 하려 한다. 또 이들은 상대적으로 광고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며, 그만큼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그 변화를 빠르게 캐치하고 따라 잡을 수 있어야만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즉각적이며 감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