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문구제조업체-모닝글로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준비 과정


II. 우리가 모닝 글로리를 선택한 까닭은


III. 모닝 글로리는 어떤 기업인가


IV. 과제 질의와 답변


V. 우리의 질문


VI. 우리의 소감
본문내용
해외진출 초기의 모닝글로리는 노트를 주력 상품으로 내세웠습니다. 국내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디자인과, 페이지마다 들어가는 모닝글로리 로고가 모닝글로리의 이미지를 가장 잘 알릴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였죠.
그렇지만 해외 진출의 경우에는 한국의 상황과 달리 모닝글로리가 후발 주자였고, 미주 시장에는 이미 Disney, Hallmark, Sanrio같은 세계적인 회사들이 이미 진출해있었다. 이들은 각자의 캐릭터(Winie the Pooh, Hello Kitty...)를 통한 개성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마케팅을 하고있었다.
이에 모닝글로리도 로열티를 주고 캐릭터를 빌리기 보다는 자체 캐릭터 개발에 주력하였습니다. 연구 끝에 해외 진출 주력 상품이 될 “Blue Bear"라는 캐릭터를 만들어내었죠.
블루 베어의 성공으로 디자인이 좋은 브랜드라는 이미지는 구축하였지만, 초기에는 미국 학생들의 상황(학교의 과제나 수업에 따라서 어떤 종류의 문구를 필요로하는지, 어떤 형태의 제품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지)을 파악하지 못하여 현지 상황과 조금 동떨어진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도 했습니다.

선진 소비자 문화가 정착되어 있었던 미국에서 고객의 신뢰는 브랜드와 회사의 이미지와 직결되었고, 그러한 현지 사정에서 당시 모닝글로리는 한국에서는 그리 익숙하지 않았던 “제품리콜”이라는 방식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이 사간 물건에 하자가 있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이 있으면 그 사실을 고객들에게 솔직하게 밝히고 리콜을 해주는 것이 고객들에게 신뢰를 잃지 않는 방법이었기때문이었죠.
참고문헌

대한 상공회의소 홈페이지, 기업 정보란(www.korchambiz.net)
모닝 글로리 홈페이지(www.morningglor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모나미 MonAmi 국제경영전략
  • 문구산업의 특성상 모나미는 과거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보다는 성숙기 제품인 만큼 이익을 극대화하는 유지 전략을 추구하면서 문구 외의 사업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다. ② 장수비결(요인분석)1) 제품153볼펜의 심플하고 실용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 소비자들의 싫증을 자아내지 않는 단순한 디자인과 믿을 수 있는 품질이 오랜 기간 동안 제품이 사랑받는 요인이다.2) 회사 자체의 역량 우리나라 문구업체중에서 자재 연구 및 개발부터 생산

  • [경영전략] 모닝글로리의 국내, 해외시장 전략 분석
  • 문구시장은 고품질, 고브랜드 가치의 선진국제품과 값싼 임금을 이용한 중국, 동남아산 제품으로부터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2) 공급자의 교섭력한국에는 소규모 문구제조업체들이 난립하여 있다. 모닝글로리는 명실상부한 한국 문구업계의 선도자로서 제조보다는 캐릭터 디자인 등의 소프트웨어 측면에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제조 부문은 많은 문구제조업체들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이는 공급자들의 교섭력은 줄어드나 모닝글로

  • 모닝글로리 마케팅전략
  • 마케팅전략 분석목표시장분석(시장세분화→목표시장선정→포지셔닝)제품전략 분석가격전략 분석유통전략 분석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성공요인분석확인된 문제점 제시개선된 마케팅전략결론참고자료-사례분석을 하며 느낀점-미팅스케쥴1. 사례선정동기모닝글로리는 1981년 설립 된, 완구품 전문 회사로서 당시 외국 제품을 그대로 모방하는 데에 그치는 영세한 국내 완구 업체들과는 달리 독자적인 디자인을 내세우고 완구용품의 고급화

  • 모닝글로리 분석 - 투자론적 관점
  • 국제품의 수요가 여타제품에 비해 대단히 높은 문구산업에 대해 조사연구를 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88년 문구류 시장개방 이후 더욱 외국산 문구제품들이 우리나라의 문구산업에서 맹위를 떨치는 상황에서도 국내브랜드로써 자신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여 짧은 시간에 알찬 성공을 거둔 건실한 종합문구류 제조업체인 (주)모닝글로리를 중심으로 문구산업의 현황과 치열한 문구시장에서 모닝글로리가 성공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 [국제경영] 모닝글로리의 해외진출사례
  • 모닝글로리의해외진출국제경영목 차Ⅰ. 서론•사례선정이유•모닝글로리에 대하여•문구산업특성Ⅱ. 본론•전략부분•관리부분Ⅲ. 결론•진입시장제안•모닝글로리의 오늘과 내일•시사점Ⅰ. 서 론• 발표자 : 이 나 라모닝글로리 선정이유국내 최고의 문구산업체2005 글로벌 고객만족지수 문구산업부문 1위매일경제 2005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 종합문구 부문 5회 연속 1위한국능률협회기업현황업종: 종합문구, 캐릭터 제조/유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