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글로리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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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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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선정 동기
2. 기업소개
1) 기업의 사명 및 목표
2) 기업의 조직도
3) 기업 연혁
4) 기업의 능력
3. 환경분석
1) 미시환경
2) 거시환경
4. 마케팅전략 분석
1) 목표시장분석(시장세분화→목표시장선정→포지셔닝)
2) 제품전략 분석
3) 가격전략 분석
4) 유통전략 분석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5. 성공요인분석
6. 확인된 문제점 제시
7. 개선된 마케팅전략
8. 결론
9. 참고자료
-사례분석을 하며 느낀점
-미팅스케쥴
- 본문내용
-
대체제 위협
- 학용품, 완구 산업을 대체할 만한 재화가 없음.
IT기술 발달 초기에는 컴퓨터가 확산되면서 직장에서는 학용품이나 완구 대신에 컴퓨터를 이용함에 따라 대체재의 위험으로 작용함. 그러나 현재는 컴퓨터 마우스, 주변기기 등의 사무용품도 문구 산업에서 포함하는 것으로 간주하므로 대체재라고 할 수 없음.
경쟁강도
- 완구, 학용품 산업에서의 경쟁의 정도는 높은 편임.
문구 산업은 이미 성숙기에 진입. 또한, 이 산업에 속해 있는 기업 중에 확고부동하게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은 없는 실정. 바른손, 모나미, 모닝글로리를 비롯해서, 비슷한 규모의 기업들이 경쟁 하고 있음. 진입 장벽이 낮은 것도, 이 산업 내에서 경쟁의 강도를 높이는데 한가지의 원인으로 볼 수 있음.
경쟁자 분석
• 알파문구
사무용품, 생활용품, 유아완구, 생활가전, 가구 인테리어 등 생활전반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 유통 판매하고 있음. 알파문구는 문구유통의 상품개발과 체인점과 연계된 신 유통라인을 구축하고, 연필 장학회를 통해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음.
• 바른손
바른손 사업이념 – 복합문화콘텐츠 기업
30여년간 국내 캐릭터 개발 및 해외 캐릭터 도입 등을 통해 캐릭터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상품으로는 지제품, 문구제품, 필기구, 사무용품, 생활용품 등이 있다. 최근에는 유통, 엔터테인먼트 사업 등의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음.
• 모나미
기존 문구 제조업체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사무 용품 유통ㆍ서비스 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음. 주력 사업을 기존 문구 제조에서 유통ㆍ서비스로 변화시켰음. 유통ㆍ서비스 부문을 신 성장 동력으로 삼고 향후 이 부문의 매출 비중을 더욱 늘릴 계획임.
• 외국기업
- 후발개도국 (중국, 태국 등)
저임금과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중저가제품으로 문구시장에서 우리나라 문구제품의 시장을 잠식하고 있음. 특히 중국제품과는 그 동안 품질 면에서 절대 우위에 있었으나, 최근 품질격차는 크게 줄어든 반면 가격은 중국산이 우리 제품의 절반에 그치고 있어 외국의 바이어들도 수입을 중국이나 동남아 등으로 돌리고 있음.
- 선진국(일본, 독일, 미국)
품질에 역점을 둔 고부가가치제품들을 중심으로 세계문구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이러한 제품들은 고가의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후발개도국의 중․저가 제품의 공세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시장점유율을 계속 유지하고 있음.
• 결과
모닝글로리는 고급제품은 선진국에게 밀리고 중저급 제품은 후발개도국에게 추격당함으로써 경쟁력을 점차 상실하게 되어, 경쟁력의 회복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반 재구축이 시급한 현실로 대두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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