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모닝글로리 해외진출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1 기업선정이유 - 왜 모닝글로리 인가?
Ⅰ- 2. 회사 개요
Ⅰ- 3. 모닝글로리의 기업 현황
Ⅰ- 4. 모닝글로리의 해외 진출 동기
① 국내시장의 한계 극복
② 매출증대 및 지속적 성장
③ 브랜드 이미지 강화
④ 해외 생산 등을 통한 경쟁력 유지
Ⅰ- 5. 블루 베어

Ⅱ. 본론 (해외 진출 사례 분석)
Ⅱ- 1. [브랜드 성공사례/모닝글로리] '글로리' 年50% 성장
① 모닝글로리의 자신감-(브랜드 전략)
② 차별화된 디자인
③ 유통전략
④ 가격전략
Ⅱ- 2. 모닝글로리 하와이서 日 산리오 제압
① 시장세분화 전략
② 현지화 전략
③ 차별화 전략
Ⅱ- 3. "캐릭터 사업 돈 되네"
① 라이센싱
② 전략적 제휴
Ⅱ- 4. [It's Design]블루베어가 헬로키티를 삼켰다?
① 지속적인 연구개발(전문인력 육성)
②제품 전략(디자인 차별화, 고품질, 고가격)
Ⅱ- 5. 해외 대형 매장 탐방
① 좋은 품질과 차별화된 디자인
② 직접수출-OEM수출 거부
③ 해외 현지화 전략

Ⅲ. 결론
① 메인 타깃과 이미지를 설정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집중시켜야 한다.
② 인터넷에 기반을 둔 캐릭터 상품 개발
③ 글로벌 스탠다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세계는 유래 없는 혼란을 겪고 있다. 외형적으로는 금융 위기일 뿐이지만 속내를 파고들면 대외무역 뿐 아니라 내수경기까지 어느 하나 안정적인 것이 없을 정도이다. 서브프라임 사태로부터 붉어진 흐름은 세계로 번져나갔고 이런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도 외환위기 이후 최대 위기를 맞이하고 있어 무엇보다 국산품애용이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관련하고 있는 제품들 중 가장 높은 비율의 외국제품들이 차지하는 분야를 찾게 되었고 그중 하나인 문구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문구 산업의 주 소비층은 어린 초등학생부터 20~30대 회사원까지라는 점에서 그 시장 규모의 크기는 충분히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의 소득이 높아지고 ‘글씨만 쓰면 되는’ 예전의 실용주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삶의 질 수준이 높아지며 문화적 기호와 디자인 산업이 접목된 캐릭터 상품에 호감을 갖게 되었다. 결국 상품의 ‘질’보다는 ‘디자인’이 매출의 성패를 좌우하기에 이르렀고 그로인해 국내 문구 산업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모닝글로리를 조사하게 되었다.
과거 우리나라 기업들은 문구 산업에 대해 소홀히 하여 문구류시장 개방 후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의 문구 제품에 비해 낮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었다. 또 소득이 증가하면서 소비자의 욕구가 고급화, 개성화, 다양화되면서 문구 산업을 소홀히 한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이 외국기업들에 비해 도태 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때 모닝글로리는 남다른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문구시장 경쟁에서 살아남았고 애국심을 자극하는 마케팅이 아닌 외국 타사의 제품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없는 제품으로 국내 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만족을 주는 기업을 거듭나게 되었다. 이에 우리는 모닝글로리가 세계 시장에서 우뚝 서기 위해 어떠한 경쟁력으로 승부를 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의 서론에서는 모닝글로리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모닝글로리가 어떤 회사인지를 알아보고, 본론에서는 각종 뉴스 기사를 바탕으로 모닝글로리의 성공 전략을 하나하나 세심하게 분석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모닝글로리가 앞으로 세계화 전략에 따른 대처 방안과 나아갈 길을 모색해 해외시장 성공이 여기서 그치지 않고 꾸준히 지속되기 위해서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Ⅰ- 1 기업선정이유 - 왜 모닝글로리 인가?

모닝글로리는 1981년 6월 교보문고 내에 모닝글로리의 모태인 ‘문구센터’라는 이름으로 개설되었다. 이 시기에 우리나라의 문구 산업은 미국과 일본의 문구 산업에 비해 많이 뒤떨어진 상황에 있었고 문구 산업에 대한 관심도 전무한 편이었다.
그러나 1988년 문구류 시장개방 이후 외국산 문구제품들이 우리나라의 문구 산업에서 맹위를 떨치는 상황에서도 국내브랜드로써 자신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여 짧은 시간에 알찬 성공을 거둔 건실한 종합문구류 제조업체인 모닝글로리를 통해서 문구 산업의 현황과 치열한 문구시장에서 모닝글로리가 성공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모닝글로리를 팀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Ⅰ- 2. 회사 개요

참고문헌
- 이장호, 『국제 경영 전략』 2008
- 장세진, 『글로벌 경영 사례집』 2004
- 김수욱 외 3명, 『서비스 운영 관리』 2007
- 박소연, 『캐릭터 마케팅』 2004



참고 웹 사이트

http://www.morningglory.co.kr/
http://www.hellokitty.co.kr/
http://www.mk.co.kr/
http://www.hankyung.com/
http://www.donga.com/
http://www.mungu114.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 할게요^^
  • cnswjdg***
    (2010.12.05 17:12:1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모닝글로리의 해외진출사례
  • 모닝글로리의해외진출국제경영목 차Ⅰ. 서론•사례선정이유•모닝글로리에 대하여•문구산업특성Ⅱ. 본론•전략부분•관리부분Ⅲ. 결론•진입시장제안•모닝글로리의 오늘과 내일•시사점Ⅰ. 서 론• 발표자 : 이 나 라모닝글로리 선정이유국내 최고의 문구산업체2005 글로벌 고객만족지수 문구산업부문 1위매일경제 2005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 종합문구 부문 5회 연속 1위한국능률협회기업현황업종: 종합문구, 캐릭터 제조/유통

  • [마케팅+경영전략] 오로라월드-국내기업 성공사례(경영전략)
  • 경영 사례 분석오로라 월드19991167 최 창 민19991448 김 효 준20061715 오 진 민※목차※Ⅰ. 서론 1. 선정이유Ⅱ. 기업 소개1. 개요 2. 연혁3. 사업 영역4. 비전Ⅲ.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관리1. 수출2. 해외직접투자 & 현지기업 인수3. 라이센싱 & 최근의 동향4.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발전과정5. 국제마케팅5.1 해외마케팅※ 미국 진출 동기 및 시장 환경5.2. 국내마케팅5.3. 브랜드 경영6. 마케팅 분석6.1 SWOT 분석6.2 STP 분석6.3 국제마케팅 전략7. 국

  • [경영학] 모닝글로리 성공 경영 분석
  • 경영학 모닝글로리 성공 경영 분석 목 차 Ⅰ. 서론1. 기업소개2. 제품소개3. 사업분야4. 국내문구시장 현황Ⅱ. 본론1. 모닝글로리의 경영성과 및 수출실적2.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사와 비교분석(1) 모나미(2) 바른손3. 모닝글로리의 해외시장 진출현황4. GLOBAL CUSTOMER - 시장 세분화5. 모닝글로리의 프랑스 진출 사례분석 - 프랑스 시장 분석- 프랑스 시장에서의 경쟁사 분석- 프랑스 시장의 4PQNSTJR6. 모닝글로리의 SWOT 분석Ⅲ. 결론1. 대처방안과

  • [국제마케팅] 모닝글로리 유럽 진출방안
  • 해외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고 있지만 보다 큰 가능성을 지닌 유럽시장에 진출하고 성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2. 모닝글로리 기업소개(1) 기업명 : 모닝글로리 주식회사 / 영어명:Morning Glory 아침의 영광이란 뜻으로, 아침의 나라인 한국을 의미하며, 창립시부터 세계화 를 염두에 두고 브랜드 네임을 설정(2) 기업의 비젼 창조적인 디자인으로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세계 속에 심어 나가겠습니다.모닝글로리의 디자인경영은 세계

  • [국제마케팅]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 경영 관리1. 수출2. 해외직접투자 & 현지기업 인수3. 라이센싱 & 최근의 동향4.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발전과정5. 국제마케팅5.1 해외마케팅5.2. 국내마케팅5.3. 브랜드 경영6. 미국 봉제완구 시장 동향진출 동기 및 미국 시장 동향7. 마케팅 분석6.1 SWOT 분석6.2 STP 분석6.3 국제마케팅 전략ⅱ.오로라월드의 5P 전략표적시장제품전략유통전략가격전략촉진전략Ⅲ. 결론ⅰ.시사점ⅱ.기사 및 사례Ⅰ. 서론1. 기업 소개1.1개요 및 목표1.2연혁1.3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