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문구산업 현황과 나갈방향- 모닝글로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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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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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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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연 구 방 법
1. 문구 산업 시장의 현황
1) 개관
2) 국내시장 환경의 특색
3) 시장조사를 통한 소비자 선호도 사례
2. 성공기업 사례연구: 모닝 글로리
1) 탁월한 제품력
2) 모닝글로리의 마케팅 전략
3) 모닝 글로리의 투자전략
4) 사업확장과 도전.
3. 모닝글로리의 개선점
4. 미래 모닝글로리의 투자전략의 방향
1) 최고급 제품 개발 전략
2) 해외 시장 다변화 전략
3) 브랜드 및 디자인 사업으로의 다각화
5. 문구 산업의 발전 방향
1) 기업의 대책 방안
2) 정부의 문구 산업 지원 방안
3) 수입상품에 대한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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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시장개방에 따라 많은 외국의 제품이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 올해에는 반도체산업의 침체로 인한 수출의 감소와 수입개방의 가속화로 심각한 무역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침체국면은 쉽게 나아지지 않으리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국산품애용이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관련하고 있는 제품들 중 가장 높은 비율의 외국제품들이 차지하는 분야중 하나가 문구산업이다. 이는 주 소비층이 초·중·고생을 비롯한 젊은 층이라는 점에서 사뭇 역설적이라 할 수 있다. 등교길에 외국 자동차를 보면서 이맛살을 찌푸리면서도 교실에서는 일제의 볼펜으로 훈민정음을 공부한다. 이처럼 요즘의 학생들에게는 외제 필기구의 구입이 전혀 주저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인식되지 않는다.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서 소비자의 욕구가 고급화, 개성화, 다양화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과거의 단순한 애국심에 호소하는 것은 지극히 어리석은 일이다.
이렇게 문구산업은 주목표고객인 저연령층의 구매욕구의 고급화로 인해 전반적으로 호조를 띠고 있으나 수입문구의 시장점유율도 전체 매출의 증가속도만큼이나 커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학생으로서 늘 가까이 접하고 있으면서 외국제품의 수요가 여타제품에 비해 대단히 높은 문구산업에 대해 조사·연구를 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88년 문구류 시장개방 이후 더욱 외국산 문구제품들이 우리나라의 문구산업에서 맹위를 떨치는 상황에서도 국내브랜드로써 자신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여 짧은 시간에 알찬 성공을 거둔 건실한 종합문구류 제조업체인 (주)모닝글로리를 중심으로 문구산업의 현황과 치열한 문구시장에서 모닝글로리가 성공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미래 그들의 생존전략, 그리고 그를 위한 실질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문구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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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oy***
(2006.07.02 16:4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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