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영웅` 속 교육의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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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영화 소개
영화 줄거리 & 영화 선택 동기

2. 본론
①교육의 사회화
②당시의 시대 상황과 영화 속에 비춰진 학교
③영화 속에 나타난 두 담임선생님 분석

3. 결론
① 우리가 바라는 민주적인 학급
② 교사와 학생들 간의 바람직한 상호 작용
본문내용
이 영화의 배경인 1960년대는 이승만 대통령이 정권을 잡고 있던 시대로 군사 독재적 경향을 띠고 있던 시대이다.
감독은 이런 시대 상황을 영화에 그대로 옮기고 싶어 하였고 대한민국이란 큰 나라의 정치적 문제를 시골의 작은 초등학교 교실로 축소 시켜 놓으려 하였다.
급장인 엄석대는 부당한 권력을 쥐고 있는 권력자로, 서울 학교에서 전학을 오게 된 한병태는 그러한 부당한 권력에 끈임 없이 도전하는 그런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마치 군사 독재체제 하에 정치를 하고 있던 이승만 대통령을 향해 민주화를 외치던 사람들처럼 말이다.
이승만 대통령은 다른 어떤 민족지도자 보다 가장 두터운 국민의 지지와 신망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탁월한 수완으로 탄탄한 정치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었다. 이승만 대통령에서 보내던 이런 국민적 신망은 그에게 나밖에 없다 라는 오만과 카리스마적인 권위를 가지게 하였고, 이것은 끝없는 정권욕과 독재성을 조장 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급장인 엄석대 역시 아이들을 통제하는 능력이나 지휘하는 면에서 뛰어난 자질을 가지고 있었으며 반 아이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던 인물로 그 역시 나는 선생님보다 더 높은 위치에 있으며 모두 나의 명령에 무조건 적으로 복종을 해야 한다는 식의 삐뚤어진 생각을 가지게 되면서 자신의 권력에 대해 반항을 하는 아이들을 보게 되면 괴롭히기 시작한다.
이승만 대통령은 자신의 종신집권과 독재권 강화를 위해 온갖 정치파동과 정치적 비리를 감행 함으로서 점차 국민의 지지를 상실하게 되었고, 국민을 배신하는 행위, 많은 청년들을 희생 시키면서 자신의 집권을 위해 일대 정치 파동을 일으켜 국민의 원성을 사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종신집권을 노린 대통령 이승만의 지나친 정권욕과 독재성 및 그를 추종하는 자유당의 부패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불평불만이 누적된 것이 이승만 정권의 종말을 고하게 된다.
영화에서는 새 학년이 되면서 새로운 선생님이 부임을 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그의 부정한 행동들이 하나 둘씩 고발 되게 되었고 그 역시 믿었던 반 아이들로부터 배신을 당하고 많은 원성을 사게 되면서 결국 학교를 떠나게 된다. 그 이후로 엄석대는 학교로 돌아오지 않았고 아이들은 점차 안정된 학교 생활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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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07 23:3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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