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통이되는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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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본문내용
심리학이 ‘학문’이 되기까지
‘심리학의 과거는 길지만 그 역사는 짧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독일의 심
리학자인 에빙하우스가 <심리학개론>이라는 책 서두에서 언급한 한 말이다.
이 말을 풀이하면 사람들이 옛날부터 인간의 마음을 연구해 왔지만, 마음이
학문으로 취급되어진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라는 뜻이다.
사실 그렇다. 인간들은 참으로 오랜 세월 동안 마음에 관해 연구를 거듭해 왔
다.
모름지기 인류가 탄생한 이래로 모든 사람들이 마음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두
고 있었음은 틀림없다. 그 증거로서, 원시 인간인 네안데르탈인의 유골과 함께
대량의 화분이 발굴되었다. 이것은 무엇을 의마하는 것일까? 당시의 원시인들은
죽은 사람에게 꽃을 바쳤다는 사실이다. 유인원이라고 할 제4기에 생존했던 인
간들에게도 ‘슬퍼한는 마음’ ‘상대방을 생각하는 마음’이 분명히 있었던 것
이 틀림없다. 한 마디로 말해서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도 ‘마음’이 있
었다는 것이다.
인간들은 사람의 마음에 대해 줄기차게 생각해 왔다. 그것을 입증하는 것이
많은 종교와 철학의 탄생이다. 이와 같은 종교와 철학을 통해 마음의 움직임을
관찰하거나 분석했던 것이다. 동양의 경우, 마음이라는 영역을 중시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바로 인도의 수행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 인도에서는 이미 불교가 성행하고 득도를 위한 수행이 행해졌다. 명상에
의하여 마음을 비우기 위해서는 잡념을 떨쳐 버리며 번뇌를 버리는 것이 기본이
다. 그러나 그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수행중의 대다수가 이 잡념과의 갈등 때문에 고민했으며, 번민과 욕망을 버리
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자기와의 끝없는 싸움, 즉, 마음과의
싸움에 도전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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