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통이되는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7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 본문내용
-
심리학이 ‘학문’이 되기까지
‘심리학의 과거는 길지만 그 역사는 짧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독일의 심
리학자인 에빙하우스가 <심리학개론>이라는 책 서두에서 언급한 한 말이다.
이 말을 풀이하면 사람들이 옛날부터 인간의 마음을 연구해 왔지만, 마음이
학문으로 취급되어진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라는 뜻이다.
사실 그렇다. 인간들은 참으로 오랜 세월 동안 마음에 관해 연구를 거듭해 왔
다.
모름지기 인류가 탄생한 이래로 모든 사람들이 마음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두
고 있었음은 틀림없다. 그 증거로서, 원시 인간인 네안데르탈인의 유골과 함께
대량의 화분이 발굴되었다. 이것은 무엇을 의마하는 것일까? 당시의 원시인들은
죽은 사람에게 꽃을 바쳤다는 사실이다. 유인원이라고 할 제4기에 생존했던 인
간들에게도 ‘슬퍼한는 마음’ ‘상대방을 생각하는 마음’이 분명히 있었던 것
이 틀림없다. 한 마디로 말해서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도 ‘마음’이 있
었다는 것이다.
인간들은 사람의 마음에 대해 줄기차게 생각해 왔다. 그것을 입증하는 것이
많은 종교와 철학의 탄생이다. 이와 같은 종교와 철학을 통해 마음의 움직임을
관찰하거나 분석했던 것이다. 동양의 경우, 마음이라는 영역을 중시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바로 인도의 수행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 인도에서는 이미 불교가 성행하고 득도를 위한 수행이 행해졌다. 명상에
의하여 마음을 비우기 위해서는 잡념을 떨쳐 버리며 번뇌를 버리는 것이 기본이
다. 그러나 그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수행중의 대다수가 이 잡념과의 갈등 때문에 고민했으며, 번민과 욕망을 버리
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자기와의 끝없는 싸움, 즉, 마음과의
싸움에 도전했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