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사례]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관찰아동 기본 신상 명세
2. 가정환경
3. 취학전 학습 정도
4. 행동 특성
5. 수업참관날짜 및 행동 분석 방법
6. 문제행동 구체적 사례
7. 구체적인 행동목표
8. 적용시킨 교수학습방법
9. 행동변화사항
10. 결과 (개인적인 소견)
본문내용
2. 가정환경
현재 문맹인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다. 어머니는 희만이가 태어난지 100일이 채 되지 않아서 집을 나갔다고 하며, 아버지는 다섯 살에 교통사고로 돌아가셨다. 큰아버지가 위탁 양육인으로 면사무소에 등재되어 있어서 여러 가지 경제적 사회 복지 혜택은 얻고 있으나 알림장, 안내장 등의 서한에 대해서는 담임교사가 전혀 응답을 받지 못하고 있다.

3. 취학전 학습 정도
① 수 개념 형성 안됨.
② 한글 해득 능력 부족
(자기 이름, 받침 없는 글자 조금)

4. 행동 특성
① 항상 우울하다.
②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피해의식을 드러낸다.
③ 아주 쉽게 토라지며 곧장 눈물을 흘린다.
④ 앉기, 걷기, 서기에서 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는다.
⑤ 몹시 산만하다.
⑦ 학습된 무력감이 벌써 형성되어 있다.
⑧ 왼손잡이이다.
⑨ 그림을 잘 그리며, 자기 그림에 푹 빠진다.
역동적인 자기 표현을 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설명부족
  • lovekey***
    (2008.11.06 14:21: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사례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이 많은데, 전 유아대상을 원했는데, 초등학생이네요 ;;
    그리고 정서및 행동 장애 중에 자세한 하나의 주제가 없어서 아쉬웠어요,
  • akcyh***
    (2006.03.19 15:30:48)
회원 추천자료
  • 장애영유아 중 발달장애, 인지 및 의사소통장애, 정서행동장애의 한 유형을 선택하고 이와 관련한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아동의 특성에 맞는 개인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또한, 아동의 가족과 함께 협력하여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피트모드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행동교정을 통해 아동이 원활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아동의 정서적인 요구에 맞는 심리치료를 제공하여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정서적 발달을 지원한다.2. 장애영유아의 인지 및 의사소통 장애란?장애영유아의 인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발달장애아동, 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분석
  • 장애아동Ⅷ. 놀이치료의 사례1. 인적사항1) 성명2) 성별3) 연령4) 내담경위2. 주호소문제1) 언어적인 표현이 미숙하며, 폭력적인 행동이 앞선다2)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3. 발달력1) 임신시2) 출생시3) 병력4) 성장 속도4. 문제력(양육 특기사항)1) 0~1세2) 1~3세3) 3~학령전5. 가족력 및 배경1) Ct의 할머니(우OO, 75세)2) Ct의 父(이OO, 41세)3) Ct의 母(불확실)4) Ct의 고모(이OO, 39세)5) Ct의 남동생(이OO, 8세)6. 단계별 진행과정1) 정서지원 봉사자

  • [상담심리]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 아동들은 사회적, 인지적, 학문적, 가족적, 정서적 발달과 적응 영역에서 많은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크며,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많은 것들을 해내는 능력에서 다른 아동들보다 크게 뒤질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는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들에게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질환들 중의 하나로 약 3-20%의 아동이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국 정신과 소아상담 사례의 8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행동장애가 있다고 하며 소아정신과에 다녀보라고 했다. 그 아이의 학교환경을 보면 그 아이는 미션스쿨에 다니고 있는데 개방적이기보다 보수적이고, 전통을 고수하는 분위기였다. 소아정신과에서 진료받은 결과는 지적인 능력은 아주 우수하여 지능지수가 145였지만,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을 잘 못하는 행동장애 및 정서장애가 있다는 것이다. 영재들의 특성중에 하나는 다른 아이들보다 에너지가 많아서 더 많이 움직이고 , 이것저것에 관심이 많다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사례와 비교하면, 본 사례는 4년간이나 지속되어 온 생태학적 문제로 인해 함묵증이 나타난 경우로 특히 심각하였다. 7개월간 계속된 19회 치료에서 제7회 이후에 진전이 보이기 시작했다. 계속적으로 아동치료, 가족치료가 관찰되고 말을 잃어버린 함묵증상을 치료방법으로 제시한 사례이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