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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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
특수교육학개론
목차
Ⅰ. 정의 및 분류
Ⅱ. 진단
Ⅲ. 특성
Ⅳ. 교육방법
Ⅴ. 과제 및 전망
▶ 엠마우스를 다녀와서…
I . 기관 소개
II . 활동내용
Leo Kanner
1943년 의과대학의 정신과 의사
“정서적인 상호작용의 자폐장애”
Hans Asperger
1944년 소아과 의사
“자폐적 정신병”
역사
I. 정의 및 분류
Kanner가 자폐장애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이후,
자폐장애 아동이 자신만의 세계로 위축되는 원인이
부모의 냉정한 태도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1960년대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중재는 극적으로 변화

1980년대 이후부터 자폐 범주성 장애라는 용어로 전환되어 사용되기 시작

20세기 중반 두 명의 의사가 각각 자폐범주성장애에 대한 논문 발표
한국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과 함께
정서·행동장애의 한 가지 유형으로 특수교육대상자에 포함됨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되면서
자폐 범주성 장애는 새로운 특수교육대상자 영역이 됨
정의
I. 정의 및 분류
2007년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포함된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는
자폐 범주성 장애를 의미한다.
이 정의는 자폐 범주성 장애의 주요한
세 가지 특성으로 구성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유전적 요인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장애의 원인이 유전적이라는 연구가 많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증거는 주로 쌍생아 및 친척 간 출현율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져 왔다.
신경생물학적 요인
자폐 범주성 장애에 대한 신경생물학적 연구는 신경화학적, 신경병리학적, 그리고 신경영상으로 분류된다.
면역학적 요인
홍역, 이하선염(볼거리), 풍진 예방접종 후에 발달이 퇴행된다는 사례가 제시되었다. 또한 자폐 범주성 장애가 관계가 있다는 연구가 제시되었다.
신경전달 체계의 발달과 기능에 대한 문헌은 일반적으로 세로토닌과 도파민이라는 두 가지 신경전달물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인
I. 정의 및 분류
자폐장애(자폐증)
아스퍼거 장애
레트 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분류
I. 정의 및 분류
한국판-영유아기 자폐증선별검사(K-CHAT)
K-CHAT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위험이 있는 18개월 자폐 영유아를 선별하기 위하여 영국판 CHAT를 한국어로 번안하여 표준화를 위한 예비 검사를 마친 도구이다.
K-CHAT은 질문지와 관찰지로 구성되어있다.
부모용
자폐행동지표
부모용 자폐 행동지표는 영아부터 학령전기 자폐아동을 조기에 선별하기 위한 도구로 표준화를 위한 예비 검사를 마친 도구이다
이 도구는 전체 4개 영역 사회성, 언어, 행동, 학습 및 자조 발달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판자폐 행동
체크리스트
(K-ABC)
K-ABC는 자폐아동을 선별하기 위하여 미국판 ABC를 한국어로 번안하여 표준화한 검사 도구이다.
미국판 ABC는 자폐아동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57개의 행동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57개의 문항은 감각 영역, 관계 영역, 신체 및 사물 이용 영역, 언어 영역, 그리고 사회 및 자조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호작용행동
체크리스트
상호작용행동 체크리스트는 영유아의 자폐아동을 조기에 선별하기 위한 도구이다.
이 도구는 10개의 예.아니오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별
II. 진단
한국판-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K-CARS)
K-CARS는 미국판 CARS을 한국어로 번안한 검사도구이다. 이 도구는 자폐아동을 진단하고 이 아동을 정신지체와 같은 다른 발달장애 아동들과 구별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검사도구이다.
진단
II.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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