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과정] 아동상담치료의 접수상담, 사례구조화 및 치료계획, 아동상담치료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상담과정

I. 접수상담
1. 전화예약 및 내방
2. 접수면담
3. 심리검사
1) 인지영역
(1) 웩슬러 지능검사
(2) 시각-운동 통합능력검사(VMI)
(3) 벤더 게슈탈트 검사(BGT)
(4) 카프만 지능검사(K-ABC)
(5) 유아아동용 그림 지능검사(PTI)
2) 정서영역
(1) 문장완성검사(SCT)
(2)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3) 집-나무-사람 검사(HTP)
(4) 동적 가족화 검사(KFD)
(5) 로샤 검사
4. 행동관찰평가
1) 면담 시 행동관찰 평가
2) 놀이 행동관찰 평가
3) 평정척도 행동관찰 평가

II. 사례구조화 및 치료계획
1. 아동 문제 영역
1) 심리적 영역
2) 사회적 영역
3) 의학/생리적 영역
4) 학업 영역
5) 가족 영역
2. 임상진단
1) 발달장애
(1) 정신지체
(2) 학습장애
(3) 운동기술장애
(4) 의사소통장애
(5) 광범위성 발달장애
(6) 반응성 애착장애
2) 행동장애
(1) 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2) 적대장애
(3) 행위장애
3) 정서장애
(1) 불안장애
(2) 우울장애
(3) 선택적 함구증
4) 신체장애
(1) 틱장애
(2) 수면장애
(3) 식사장애
(4) 배설장애
(5) 신체화 통증장애
3. 치료계획

III. 치료과정
1. 초기 단계
2. 중기 단계
1) 제안하기
2) 정보주기
3) 해석하기
4) 질문하기
5) 임시적 가설 및 분석
6) 자기노출
3. 종료단계
4. 추후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상담과정

I. 접수상담

아동상담 과정의 첫 단계인 접수상담은 아동뿐 아니라 부모나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하여 의뢰하는 아동과 아동 가족의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상담아동에 대한 정보를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얻고 아동의 문제에 대한 사례구조화를 하고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는 아동상담의 시작이다. 접수면담 이전에 전화 또는 상담실을 직접 방문하는 내방을 통해 상담이 의뢰되며 접수면담 일정이 세워진다. 접수상담에서는 접수면담과 심리검사, 행동관찰의 방법으로 의뢰 아동의 정보를 집중적으로 수집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자 레포트
  • 및 집단상담 서비스를 포함한다. 결국 학교 생활지도 교과과정의 부차적인 목적은 교사와 상담자가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는데 있어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확인하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관계에서 사용하는 활동과 과정이 학급생활지도에서 발견되는 것과 다르지만, 발달적 목표는 본질적으로 같기 때문에 생활지도 교과과정의 목표는 상담의 치료적 목표와 관련이 있다.3) 부모 참여학부모가 아동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초등교육에

  • 아동 집단상담 보고서
  • 아동상담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아동보육복지과 2학년집 단 상 담아동상담 목 차역사개념1) 집단상담의 정의2) 집단의 유형3) 집단상담 이론원리 및 요소1) 집단의 구성2)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3) 집단상담 계획하기4) 집단상담 단계123집단상담연 도학 자내 용1905년프랫(Pratt)요양시설의 결핵환자들을 모아 질병에 대해 상호 의견과 정보를 공유하며, 서로에게 용기와 격려를 주고 증세의 완화를 도모하는 모임을 통해 환자들이 심리

  • 방임아동 사례관리
  • 방임아동 이미정에 대한 사례관리서론 - 사례소개ICM모형 소개본론 - 초기접수단계- 인적사항, 주요문제, 개인력, 가족력, 클라이언트의 욕구자료수집 및 사정 -클라이언트 문제, 클라이언트의 문제원인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있어 장애물,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클라이언트 개입 과정에 활용 가능한 자원, 클라이언트 개입 과정 및 결과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목표 및 개입방법 -서비스 개입계획 설정, 클라이언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놀이치료 프로그램제1장 개요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목 차 □제1장 놀이치료 개요 . 1제2장 놀이치료 프로그램 . 11제3장 놀이치료 사례 . 73☞ 참고 문헌 . 117제1장 놀이치료 개요1. 놀이치료의 정의와 필요성 (1) 놀이치료란?아동상담 심리치료의 한 가지 방법으로 어린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자아

  • [가정상담] 가정폭력의 이해와 대책
  • 상담교육 과정2. 가정폭력 피해자 상담 프로그램-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능력부여상담Ⅳ. 상담실무와 상담사례1. 가정폭력과 가족상담(1) 가정폭력과 여성주의 관점(2) 가정폭력 문제에 유용한 가족상담 접근2. 가정폭력의 위기개입 접근(1) 위기에 대한 개입(2) 개입계획 수립(3) 개입(4) 평가 및 종결, 사후관리Ⅵ. 가정폭력에 대한 대책1. 부부폭력의 대책(1) 실천적 대안(2) 정책적 대안2. 아동학대의 대책(1) 예방적 측면(2) 치료적 측면▶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