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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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차 보고서

1. 영재성의 정의

2. 영재아의 특징 및 종류

3. 영재아의 판별 방법

4.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

5. 세계영재교육의 사례

6. 우리나라 영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차 보고서

1. 과학 영재의 판별

2. 영재교육의 학습환경

3. 과학분야에 영재아를 정서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실질적인 프로그램과 모델을 짜기.

본문내용
사례1>
“ 우리아이는 전교에서 1~2등을 다투는 아이인데요, 담임선생님께서 주의 집중을 잘 못한다면서 소아정신과에 가 보라고 하셨어요, 저희는 우리아이에게 전혀 문제가 없다고 보는데요, 혹시 영재라서 이런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닐까요? 아니면 행동에 장애가 있어서 그런 것일까요? ”

영재교육전문가를 찾은 한 부모의 이야기이다.
아들의 학교성적은 줄 곧 1등이지만 담임선생님이 아들에게 행동장애가 있다고 하며 소아정신과에 다녀보라고 했다. 그 아이의 학교환경을 보면 그 아이는 미션스쿨에 다니고 있는데 개방적이기보다 보수적이고, 전통을 고수하는 분위기였다. 소아정신과에서 진료받은 결과는 지적인 능력은 아주 우수하여 지능지수가 145였지만,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을 잘 못하는 행동장애 및 정서장애가 있다는 것이다.
영재들의 특성중에 하나는 다른 아이들보다 에너지가 많아서 더 많이 움직이고 , 이것저것에 관심이 많다 보니까 얌전한 학생이기보다는 탐색하는 편이라는 이야기를 듣기도 한다. 간혹 학교의 수업이 너무 지루하여 쓸데없이 왔다갔다 하거나, 종이비행기를 접어서 칠판으로 날리기도 하여 교사가 힘들어하는 경우를 보았다. 결국 그 아이는 소아정신과 진단대로 과다행동을 자제시킬 수 있는 약을 7~8알씩 먹고 있었다. 부모의 말로는 행동을 조절해주는 약을 아이가 학교에 가서 점심시간 이후에 먹어야 하는데 약을 먹고 나면 무기력해져서 수업시간에 집중을 할 수 없다고 아이가 불평을 한다고 했다. 교사의 무책임과 무지로 영재들을 행동 장애아로 오인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종종 정서장애 또는 행동장애라고 꼬리표를 붙여주고 정신과에서 약물 치료를 받게 하여 발생하는 부작용(무기력함, 의기소침)으로 인해 법정소송까지 가기도 한다. 무책임하거나 무능력한 교사가 영재들의 영재성을 말살시킬 뻔한 것이다.

사례2>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뛰어난 영재들을 매년 사라지게 하고 있다.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으로 인해 영재들은 각자의 특성을 계발하기 위한 특수 교육을 받는 대신 진학을 위해 과외 등 사교육에 매달리고 있고 최상위권 대학에 진학한 영재일수록 부모의 학력과 월 소득 수준이 정체 평균을 웃돌았다는 내용으로 보아 남다른 재능을 타고났더라도 사회적 교육프로그램이 없는 상태에서는 경제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앙일보에서 최근에 영재 교육에 관한 시리즈를 연재한 것을 보았는데 입시 교육에 내몰려 영재아들도 63%가 과외를 했다고 하니 기가 막힐 따름이다. 게다가 대학 진학의 경우도 드물었고, 학교생활을 하는데도 트러블이 굉장히 많았다고 한다. 개개인의 수준별에 맞추지 못하는 학교 교육으로서는 영재아들의 학습 동기를 저하시켰을 것이고 학교의 필요성을 느끼게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게다가 그로 인한 스트레스는 사회의 책임이다..... 중략 ” - 칼럼 스크랩-





1. 영재성의 정의

-단일한 정의는 존재치 않으며 다만 보통의 재능 있는 음악가, 작가, 과학자라는 말 대신 영재성을 가진 극소수의 사람들에게 ‘영재’라는 용어를 사용함.
영재란 무턱대고 지능지수가 뛰어난 아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권위있는 영재교육학자인 렌줄리는 보통 이상의 지적능력, 창의성, 과제 집착력을 영재의 세가지 구성요소로 정의하고 있다. 흔히들 영재하면 높은 지능지수, 빠른 속도의 문제해결력등을 강조해 왔으나, 찰스다윈이나 세익스피어의지능이 세계의 큰 은행가나 사업가의 추정된 IQ보다 낮다는 보고가 있음을 미루어 볼 때 지능 하나만으로 영재성을 판단하는 것은 구태의연한 생각이다.
근래에 들어서는 영재의 의미 안에 다양한 종류의 재능이 포함되고 있다. 실험이나 관찰 등 과학영역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과학영재, 음악성이 뛰어난 음악영재, 언어적인 발달이 앞선 언어영재, 셈하기에 두각을 나타내는 수학영재, 발레를 잘하는 무용영재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잘못은 영재가 아닌 아동을 영재로 오인하거나 영재의 재능을 발견하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이다. 그 결과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소아 정신과를 찾기도 한다.
참고문헌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송용대
학대받는 영재아들 창지사출반사
영재... 자랑거리, 골칫거리 과학과 예술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학문사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연구의 아이디어 연구의 동향 : 영재교육에 대한 논의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세계의 영재교육 : 동향과 실제
영재교육의 방법과 자료 -대교/한국교육평가센터 Karnes,Bean 엮음 이화국,김언주 문정화
http://gifted.snu.ac.kr/gifted/data/giftedmodel_1.htm
www.naver.com 지식검색 영재아
중앙일보 영재교육 칼럼
http://www.assembly.go.kr/ < 국회
http://www.e-brainschool.com
http://www.geniinet.com
http://www.korea-si.com/
참다운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제의 - 애매함을 수용하는 교육환경이 필요
[별책부록/캠퍼스 플러스]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원 -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 통한 뛰어난 교육성과
전국 영재 대상 '평생교육' 지향
인터넷에 공개된 영재 교육 프로그램
후천적 발달 이론에 의한 러시아 영재 교육 프로그램
영재 교육의 방법과 자료. 상 , 하
영재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과학 영재교육과 수학 과학 올림피아드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각 서울대학영재교육 학회지 1.2.3.4.5회.
http://www.charactercounts.org
http://www.giraffe.org
http://www.naesp.org/students/sslinks.htm
http://db.education-world.com/perl/browse?cat_id=964
http://members.ozemail.com.au/~andrewd/links/links34.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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