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목표
2. 교수분석
3. 학습자분석
4. 성취목표진술
5. 준거지향검사 개발
6. 교수전략개발 교수 전 활동
7. 내용구성
(1) 현행학교교육의 문제점
(2) 대안학교가 발생하게 된 배경
(3) 대안학교의 개념
(4) 우리나라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5) 대안학교 관련 교육법
(6) 대안학교의 유형
(7) 대안학교의 장점과 문제점
-설문자료 첨부
(8) 대안학교의 예
(9) 대안학교 관련 기사
(10) 대안학교와 관련된 실제적인 사이트
8. 결론
- 본문내용
-
대안학교가 발생하게 된 배경
한국의 교육일반에서 ‘대안학교’ 혹은 ‘대안교육’ 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대략 1990년대 중반에 나타났다. 90년대 중반 이 후의 ‘대안교육’이라는 의미의 사용에 있어서 우선적으로는 기존의 공교육 체계에 대한 비판과 대안학교의 운영에 대한 문제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즉, 공교육 체계의 내용과 외연이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흐름과 변화하는 교육수요자들의 욕구에 적합하지 않은 한계에 다다른 결과라는 것이다. ‘흐름과 변화’에 대한 교육공급자들의 거부는 교육수요자들이 활동하는 교육현장의 역동적 관계와 감성의 상실을 불러일으켰고,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에게 무비판적인 적응과 순응을 강요하거나 아니면 복합적인 반항적 학교문화를 양산하면서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들”을 생산하거나 혹은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을 방치함으로서 학교의 사회화 기능이 점점 더 악화되는 악순환을 가져왔다.
공교육체계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단순히 시작된 논의는 점점 더 교육의 본질에 대한 논의로 그 중심을 이동하여갔다. 이는 공교육에 대한 근본적 부정의 형태로서의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예리한 대립의 초기단계를 거쳐서, 서서히 공교육과 대안교육이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근본적인 ‘인간의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상호간에 수용과 토론 그리고 협력적 분위기가 서서히 형성되어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이러한 인간의 교육에 대한 진지한 협력적 환경은 미래 한국의 교육 전반에 상당한 변화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