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목표
2. 교수분석
3. 학습자분석
4. 성취목표진술
5. 준거지향검사 개발
6. 교수전략개발 교수 전 활동
7. 내용구성
(1) 현행학교교육의 문제점
(2) 대안학교가 발생하게 된 배경
(3) 대안학교의 개념
(4) 우리나라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5) 대안학교 관련 교육법
(6) 대안학교의 유형
(7) 대안학교의 장점과 문제점
-설문자료 첨부
(8) 대안학교의 예
(9) 대안학교 관련 기사
(10) 대안학교와 관련된 실제적인 사이트
8. 결론

본문내용
대안학교가 발생하게 된 배경
한국의 교육일반에서 ‘대안학교’ 혹은 ‘대안교육’ 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대략 1990년대 중반에 나타났다. 90년대 중반 이 후의 ‘대안교육’이라는 의미의 사용에 있어서 우선적으로는 기존의 공교육 체계에 대한 비판과 대안학교의 운영에 대한 문제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즉, 공교육 체계의 내용과 외연이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흐름과 변화하는 교육수요자들의 욕구에 적합하지 않은 한계에 다다른 결과라는 것이다. ‘흐름과 변화’에 대한 교육공급자들의 거부는 교육수요자들이 활동하는 교육현장의 역동적 관계와 감성의 상실을 불러일으켰고,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에게 무비판적인 적응과 순응을 강요하거나 아니면 복합적인 반항적 학교문화를 양산하면서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들”을 생산하거나 혹은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을 방치함으로서 학교의 사회화 기능이 점점 더 악화되는 악순환을 가져왔다.
공교육체계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단순히 시작된 논의는 점점 더 교육의 본질에 대한 논의로 그 중심을 이동하여갔다. 이는 공교육에 대한 근본적 부정의 형태로서의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예리한 대립의 초기단계를 거쳐서, 서서히 공교육과 대안교육이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근본적인 ‘인간의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상호간에 수용과 토론 그리고 협력적 분위기가 서서히 형성되어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이러한 인간의 교육에 대한 진지한 협력적 환경은 미래 한국의 교육 전반에 상당한 변화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새로운 교육문화로 대안 교육에 미치는 영향
  • 새로운 교육문화로 대안 교육에 미치는 영향Ⅰ.들어가는 글(머릿말) 2.교육방법의 특징Ⅱ.대안교육의 교육관과 문제점 Ⅳ.우리사회와 학교 교육1. 새로운 교육문화의 교육관 1.지역사회 공동체 형성을 위한활동 2. 사회와 교육개혁의 문제점 Ⅴ.대안학교로서의 과제와 전망Ⅲ.대안교육의 특징 1.대안학교의 과제1.교육과정 운영의 특징 2.대안학교로서 교육의 가치 Ⅰ. 들어가는 글90년대 들어와서 대안학교, 대안교육이라는 개념의 표현이 사용되고

  • [홈스쿨링 대안학교] 대안학교 개념 대안학교 장점 대안학교 유형 대안
  • 목차Ⅰ. 대안교육 1. 대안교육의 정의2. 대안교육의 역사 및 등장배경Ⅱ. 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정의2. 대안학교의 역사 3. 대안학교의 유형4. 대안학교의 현황 5. 대안학교 소개 (간디학교)6. 대안학교 벤치마킹Ⅲ. 홈스쿨링1. 홈스쿨링 개념과 출현 2. 홈스쿨링 장점3. 홈스쿨링 교육방법4. 홈스쿨링 현황 5. 홈스쿨링 효과6. 홈스쿨링 한계와 전망Ⅳ. 결론 1. 대안교육이 지닌 문제점2. 대안교육의 발전방안3. 결론Ⅰ. 대안교육 1. 대안교육의

  • [교육과정]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사례
  • 프로젝트 보고서우리나라의 대안학교 사례목 차Ⅰ. 서론1. 주제2. 주제선정이유3. 프로젝트 진행 순서4. 정의 및 특성 : 대안학교란?5. 참고문헌 및 사이트Ⅱ 본론 : 대안학교의 사례 연구1. 두레자연고등학교- 설립목적- 교육목표- 교육방침- 교육과정 편성 및 특징- 특성화 교과2. IT기독학교- 설립목적- 교육목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징3. 이우학교- 교육이념-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교과 교육과정- 특징Ⅲ 결론1. 대안

  • [교육학] 교육과정-대안교육
  • 교육과정 – 대안교육목차1)대안교육의 정의2)대안교육의 원인 및 등장배경3)대안교육의 특성1) 대안학교(1) 정의 및 역사(국내, 국외)(2) 유형 및 현황(3) 교육과정 (간디학교를 중심으로)(4) 공교육 교육과정과의 비교(5) 공교육 벤치마킹 사례 (혁신학교)2) 홈스쿨링(1) 정의 및 등장배경(2) 교육방법(3) 현황(4) 효과와 한계(5) 사례 및 발전방향서론본론결론1)대안교육의 한계2)대안교육의 발전방안서론1)대안교육의 정의-기존의 방안을 대신

  • [대안교육] 대안교육 정의 대안교육 원인 대안교육 특성 대안교육 유형
  • 대안교육, 대안학교목차1)대안교육의 정의2)대안교육의 원인 및 등장배경3)대안교육의 특성1) 대안학교(1) 정의 및 역사(국내, 국외)(2) 유형 및 현황(3) 교육과정 (간디학교를 중심으로)(4) 공교육 교육과정과의 비교(5) 공교육 벤치마킹 사례 (혁신학교)2) 홈스쿨링(1) 정의 및 등장배경(2) 교육방법(3) 현황(4) 효과와 한계(5) 사례 및 발전방향서론본론결론1)대안교육의 한계2)대안교육의 발전방안서론1)대안교육의 정의-기존의 방안을 대신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