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링 대안학교] 대안학교 개념 대안학교 장점 대안학교 유형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대안교육
1. 대안교육의 정의
2. 대안교육의 역사 및 등장배경

Ⅱ.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의 역사
3. 대안학교의 유형
4. 대안학교의 현황
5. 대안학교 소개 (간디학교)
6. 대안학교 벤치마킹

Ⅲ. 홈스쿨링
1. 홈스쿨링 개념과 출현
2. 홈스쿨링 장점
3. 홈스쿨링 교육방법
4. 홈스쿨링 현황
5. 홈스쿨링 효과
6. 홈스쿨링 한계와 전망

Ⅳ. 결론
1. 대안교육이 지닌 문제점
2. 대안교육의 발전방안
3. 결론
본문내용
Ⅰ. 대안교육

1. 대안교육의 정의
•‘대안’의 사전적 의미: “이미 이루어진 안에 대신할 안”, “기존의 방안을 대신할 만한 더 좋은 방안”, 즉,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대신할 다른 것”을 말한다.
• 대안교육은 유일한 형태의 특정 교육을 지칭하는 말이라기보다는 일련의 교육적 흐름을 통칭하는 개념이며, 그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 cooper: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
• smith: 대안적인 학교란 표준화를 지향한 획일적인 체제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말한다.”
• 그러나 ‘대안교육’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why? 대안교육이란 그 시대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고, 그 시대상황에서 이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의 현 시대 상황에서 대안교육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고, 이는 현재 우리 교육의 실상에 대한 점검이나 평가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2. 대안교육의 역사
• 19~20세기 :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새로운 교육에 대한 욕구가 등장하기 시작
• 1991년 설립된 초, 중 고교 구분 없이 합께 배우고 익히는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
• 1921년 설립된 영국의 ‘섬머힐’→ 산업화과정에서 기계부속품으로 변하는 인간성을 회복하려는 대안
• 대안교육의 논의와 실천은 대략 7, 80년대 이후에 대중적인 관심 속에서 모색.
1) 영국: 1985년에 ‘인간규모 교육 운동(아동이 개체 인간으로서 인정될 만한 규모로 운영되는 학습 체제)’가 시작되었다. 또한 1982년에는 1973년 출간된 슈마허의 [작은 것이 아름답다]라는 사상에 바탕을 둔 ‘작은 학교’가 설립되어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대안교육과 대안학교」민들레, 이정태
-「홈스쿨링의 정치학」민들레, 이정태
-「대안교육백서」, 교육과학기술부
- 이병환·김영순, 대안교육의 실천과 모색, 학지사, 2008.
-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민들레, 2001.
- 정유성,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내일을 여는 책, 1997.
- 이정원, 대안교육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 대안교육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석사논문, 2001
- http://blog.naver.com/dlaalwjd1177?Redirect=Log&logNo=20130834108
- http://blog.naver.com/youngh98?Redirect=Log&logNo=1300792439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대안교육과목명:교육사회학교수명:학과명:#서론현재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점#본론대안교육의 개념 및 특징대안교육의 유형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유형 및 사례외국 대안학교의 사례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결론대안학교가 나아갈 방향#서론현재의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점1. 획일화되고 경직화된 교육-중앙집권적인 교육행정체제 유지로 인해 국가가 교육에 과도한 간섭을 하고 있다.-각 지방과 학교, 학교 안의 선생님들

  • [교육심리] 외국 대안교육의 내용과 현실
  • 대안이라는 용어 자체가 확정되어 있는 무엇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대안교육의 영어식 표현은 alternative education이다. 이 말은 다른 어떤 유형의 교육을 대체하는 것인데 엄격하게 말해 교육에서 그런 것을 있을 수 없다. 다시 말해 기존의 교육과는 완벽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과연 가능한지 의심스러운 것이다.(강태중 외, 1996 : 154).하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대안학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대안교육에 대한 나름의 개념 정의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2. 대안학교 유형(1)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 [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의 목표,형태,현황, 대안교육(대안학교)과 교육과정,평화교육,영국사례,실천방안 분석
  • 대안교육 기관1) 계절제 대안학교2) 방과 후 학교 또는 주말학교3. 가정학교4. 대안교육 관련 단체와 매체Ⅴ. 대안교육(대안학교)과 교육과정Ⅵ. 대안교육(대안학교)과 평화교육Ⅶ. 영국의 대안교육(대안학교) 사례1. Hartland의 작은 학교2. 재정 지원 학교(Grant Maintained School)Ⅷ. 향후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실천 방안1. 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2. 감각, 신체, 파괴하고 건설하는 능력의 배양3.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 유형4. 교육주체의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에 관한 조사
  • 학교사회사업 REPORT- 대안학교에 관한 조사 -1. 대안학교의 개념 2. 대안학교의 필요성3. 대안학교의 유형4. 대안학교의 관련법규5. 문제점과 개선방안6. 인터뷰7. 소감문1. 개념*대안학교의 개념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