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 대안교육 정의 대안교육 원인 대안교육 특성 대안교육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5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서론
1)대안교육의 정의
2)대안교육의 원인 및 등장배경
3)대안교육의 특성

본론
1) 대안학교
(1) 정의 및 역사(국내, 국외)
(2) 유형 및 현황
(3) 교육과정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4) 공교육 교육과정과의 비교
(5) 공교육 벤치마킹 사례 (혁신학교)
2) 홈스쿨링
(1) 정의 및 등장배경
(2) 교육방법
(3) 현황
(4) 효과와 한계
(5) 사례 및 발전방향

결론
1)대안교육의 한계
2)대안교육의 발전방안
본문내용
서론

1)대안교육의 정의
-기존의 방안을 대신할 만한 더 좋은 방안
-cooper: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
-smith: 대안적인 학교란 표준화를 지향한 획일적인 체제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말한다.”


대안교육을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Why? 급변하는 시대에 따라 기준이 다른 대안교육이 제시되므로

2)대안교육의 역사
-19~20세기 : 새로운 교육에 대한 욕구가 등장하기 시작
-1991년 설립된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
-1921년 설립된 영국의 ‘섬머힐’
-대안교육의 논의와 실천은 7, 80년대 이후 대중적인 관심 속에서 모색.
① 영국: 1985년에 ‘인간규모 교육 운동’
② 독일: 1970년대 초부터 ‘자유 대안 학교’ 운동이 시작되었다.
-1990년대 이후 국내에서도 대안교육을 받아들이기 시작
-교육부는 97년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교육을 시행, 대전시교육청은 ‘진로 변경 전입학제’을 실시4) 부적응 학생 대상 대안교육 강화가. 학생 지도 담당자의 신분 보장과 처우 개선- 학교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적응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담당자들의 고용 안정은 필수 요건이므로 이들에 대한 안정적인 신분 보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나. 인력 증원- 학생 지도가 어려운 이유에 대한 응답에서 “학생문제 유형에 따른 적절한 지

  • 청소년문제 청소년가출문제와 해결방안00
  • 대안을 추구 하고자 (비)의도적으로 가정에서 (떠밀려)나온 ‘도움이 요청되는’ 18세 미만의 청소년을 가출청소년이라고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2. 가출의 원인 및 유형1) 가출의 원인청소년 가출은 청소년을 가출로 내모는 가정과 학교의 방출요인, 청소년의 가출을 유혹하는 사회의 유인요인, 그리고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촉발요인 모두가 상호작용 하여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가출이 청소년의 교육권을 저해할 뿐만 아

  • [특수교육] 지체장애(Physical Disabilities)
  • Physical Disabilities지체장애특수교육의 이해L/O/G/OContents4지체장애의 정의와 출현율1235지체장애의 유형, 원인, 특성교육적 접근대안적 교육배치최근 쟁점 및 미래 동향* 세진이와 넬디의 이야기 * ‘닉 부이치치’의 이야기1. 지체장애의 정의기능ㆍ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출처: 장애인등

  • 지체장애 지체장애 정의 출현율 유형과 원인 특성 교육접근 대안적 교육 배치
  • 제11장 지체장애1.지체장애의 정의 5.교육접근가. 협력 팀과 관련 서비스나. 환경의 개조2.출현율 다. 보조공학라. 일상에서의 특별한 건강관리3.유형과 원인가. 뇌성마비 6.대안적 교육 배치나. 이분척추 -통합적인 태도다. 근이영양증라. 척추손상 7.최근 쟁점 및 미래 동향4.특성1. 지체장애의 정의• 미국재활법: 한가지 이상의 신체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하는경우 • 미국 장애인 교육법 : 정형외과적장애와 건강장애로 구분

  • [특수교육] 지체장애(Physical Disabilities)
  • 교육의 질을 개선시키고 대중의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가족에게 많은 지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 차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1. 정의2. 출현율 3. 유형과 원인- 뇌성마비- 이분척추 - 근이영양증 - 척수 손상- 간질 - 낭포성 섬유증4. 특성- 지체장애가 아동의 교육에 미치는 요인들5. 교육접근 - 협력팀과 관련 서비스 - 환경의 개조- 보조 공학 - 일상에서의 특별한 건강관리- 독립심과 자존감 6. 대안적 교육배치 - 통합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