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루돌프슈타이너의 독일 발드로프학교에 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
슈타이너 연보
발도르프 학교에 대해서
교육 목적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학교
본문내용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

오스트리아 출생. 인간과 세계의 사실을 본질적으로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인지학(Anthroposophie)을 수립.제창한 철학자. 교육사상가 자유롭고 새로운 인간교육을 위해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자유 발도르프 학교를 창립, 현재 세계적으로 800여 개의 학교에 이르고 있다.
예술교육의 중시, 수업의 예술적 형성을 통한 창의적인 교육방법론인 교육예술(Erziehungskunst)을 창안. 실천하였다. 1914년 이래, 스위스 바젤에 자유대학인 괴테아눔을 건설하여, 과학. 예술. 교육. 의료. 농업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 이르는 인지학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수십 권의 주요 저서와 생애 6,000여 회의 강연록 등을 정리한 354권의 슈타이너 전집이 있다.

슈타이너 연보

1861 2월 27일, 철도 전신기사인 요한 슈타이너와 프란체스카의 장남으로 , 오스트리아의 크랄예베치에서 출생.
1870 하인리히 강글로부터 목탄 데생을 배우기 시작.
1872 빈 근교 노이슈타트의 실업학교 입학.(11세)
1875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을 읽기 시작.(14세)
1879 빈 공과대학 가을학기 입학. 자연과학 전공.
1882 요제프 퀴르슈너가 감수한 <독일국민문학>에 <괴테 자연과학논문집>을 편찬하고, 서문과 해설문 첨부.(21세)
1886 <괴테 세계관의 인식론 요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교육적 결실을 맺고 있다.(6)고유 이념 추구형 대안학교 이 유형의 학교는 매우 독특한 교육 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 교육을 실천한다. 대표적인 예로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인데, 여기서는 인지학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체계화한 르돌프 슈타이너 사상을 기반으로 1919년에 처음 설립되었으며, 꾸준히 보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와 일체화된 교육을 지향하는 풀무 농업 고등 기술학교 역시 이 유형에 속한다.

  •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슈타이너교육]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슈타이너교육)특징,운영,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슈타이너교육)교육구상,오이리트미
  • 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의 교사 조건Ⅹ.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대안교육의 일환으로 긍정적인 주목을 받으며 발도르프 학교는 성장을 거듭해가고 있다. 수년 전부터 우리나라 교육계에서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저술활동이나 연구가 시작되어, 이를 모델로 우리 실정에 맞는 새로운 교육방법에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이 현재 진행 중이다. 홀리스틱교육 관점에서, 우리의 교육도 인간 전존재의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한, 인간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교육을 기꺼이 포기하기에 이르렀고, 주체하기 힘든 삶에 부대끼는 학생들은 점점 더 본드와 약물, 폭주와 같은 일탈적 행동을 탐닉하게 된다. 한마디로 사회와 학교가 우리 아이들을 망치고 있는 것이다. -문제제기학교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틈새교육으로 등장한 대안학교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안학교의 등장에 대해서 한편에서는 찻잔 속의 태풍이라고 학교교육의 작은 일탈로 보는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이

  • [교육과정] 대안교육의 실제와 미래
  • 교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정보화・세계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온 자유경쟁의 영향으로 학생들은 이제 더 이상 학교가 과거와 같이 지식의 독점적인 공급처일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으며, 학교에도 공부 이외의 다양한 가치를 요구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위기들은 현재 발생해 있는 문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모색하고자 한다.Ⅱ. 본론1. 대안교육의 개념1) 쿠퍼(B. S. Cooper)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대안학교의 유형 및 현황1) ‘제도’와의 연관성별2) 추구이념별3) 운영형태별8. 대안학교의 운영9. 인가형 대안학교1) 경주화랑고등학교2) 동명고등학교3) 양업고등학교4) 반딧불고등하교5) 세인고등학교6) 푸른꿈고등학교7) 영산성지고등학교8) 한빛고등학교9) 두레자연고등학교“10) 간디학교“11) 원경고등학교10. 국외대안교육/학교사례1) 독일 : 발도로프학교2) 영국 : 섬머힐학교3) 일본 : 도쿄슈레4) 스위스 : 바젤슈타이너학교5) 태국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