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헐리우드 중심으로 살펴 본 사회 속 스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관심과 연구방향>>
1.스타제도의 역사적 형성 과정
2.스타의 제조과정
3.스타의 기능
A. 영화 내부의 장치로서 기능
B. 영화산업을 안정장치로서 기능
4.미국 사회의 변화와 헐리우드 스타
A.1920년대
B.1930년대~1940년대
C.1950년대
D.1960년대~1970년대 중반
E.1970년대 중반~1980년대
F.1990년대~ 현재까지
5.영화흥행과 제작비, 그리고 스타개런티 관계
A.스타들의 개런티
B.제작비와 흥행기록
6. 스타를 바라보는 시각: Reflect? or Shape?
A. Reflect???
B. Shape!!!
<<연구의 한계와 그에 대한 반성>>
본문내용
<<연구관심과 연구방향>>
현대 사회에서 대중들의 주목과 관심을 받는 스타들은 영화․ 방송․ 음반․ 스포츠 등 문화산업 전반에 걸쳐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또한 스타는 한 사회의 유행과 변화의 조류, 가치체계를 대변한다는 점에서 주요한 사회적 현상이고 동시에 대중문화를 이끄는 핵심적 요인이다. 특히 영화 산업에서의 ‘스타’는 관객을 환상의 세계로 유인하는 매개체로서 인접 분야인 텔레비전이나 여타 분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수한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스타 현상은 한국만의 국지적인 현상이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 질서로 운영되는 모든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다. 자본주의의 시초인 헐리우드에서 형성된 ‘스타’라는 제도가 세계화의 물결을 타고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에 그대로 유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스타라는 것 자체가 문화 산물을 상품으로 거래하기 시작한 자본주의 사회가 형성되며 나타난 산물임을 반증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스타를 생산하고, 관리하고, 거래하고, 소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구축된 미국 헐리우드를 중심으로 스타의 형성과정과 그 기능, 시대에 따른 스타의 변화모습을 개괄적으로 살핀다. 그리고 현재 스타들의 몸값이 극을 달리는 현상과 그것에 대한 함의, 그리고 스타현상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

1.스타제도의 역사적 형성 과정박명진,1993,영화산업의 욕망관리체제: 스타제도, 문화과학.

1910년에서 20년 사이는 영화가 메이저 형태의 독과점 산업의 골격을 갖춘 동시에 2시간 분량의 장편 극영화로 자리 잡기 시작할 시점이었다. 이 때 헐리우드 대형 영화사를 중심으로 한 영화 산업의 주체들은 관객을 영화관으로 유인하기 위한 매개체로서 스타를 제조, 관리, 전파하는 작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스타제도를 확립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형성된 스타는 영화사와 전속제의 계약을 하고 영화사가 수행하는 이미지 제조와 전파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 대중 앞에 처음 등장했다.
그 후로 20년대 후반의 영화 산업은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듭하였다. 이 시기의 영화산업은 제작과 배급, 상영을 한 회사에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수직적 통합체제(trust 체제)를 확립하였다. 이러한 체제 하에서 영화는 다른 공산품들과 마찬가지로 제작 공정의 합리화와 체계적인 생산 과정을 요구하는 상품이 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도입된 수단이 장르별 구분 방식과 스타 제도이다. 스타는 관객들이 영화의 성격과 내용
참고문헌
박명진,1993,“영화산업의 욕망관리체제: 스타제도,” 문화과학.
김호석, 1998, 스타시스템, 문예출판사.
Richard Dyer, 1979, "Stars Phenomenon", London: BFI Publishing.
Thomas Harris, 1991"The Building of Popular Images: Grace Kelly and Marilyn Monroe"
http://us.imdb.com/Charts/worldtopmovies
http://movies.go.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숫자를 통한 경영 Managementbynumbers
  • 사회주의자적 공상주의의 기운’(Vine 1994: 118)을 감지한 러시아 구성주의(Russian Constructivism) 20세기 초 급격한 산업사회로의 전환기에 러시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아방가르드 미술운동으로 사회적 변화와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소용돌이 속에서 예술의 본질과 인간의 삶이 유리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난 독특한 양식을 지닌 가장 실험성이 짙은 미술운동이었다.(전고우리/러시아 구성주의의 경향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2004/초록)를 참고했다. Americas Most W

  • [조형예술론] 앤디워홀
  • 사회의 수많은 직업들은 단순히 한 분야만을 이해하기보다는 여러 분야를 복합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경향이 점점 짙어지고 있는데 그는 이미 이러한 능력을 갖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워홀이 택한 만화 스타들은 어떻게 보면 너무 평범하지만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작품들은 대중매체의 발달에 의해 미국 미술에서 새로운 것을 시도한 것으로 인정받게 되며, 이 팝아트라는 영역에 있어 탁월함을 드러냄을 알 수 있다. 강홍구, 앤디워홀 거울을 가

  •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
  • 스타 중심이 아니라 콘텐츠로 승부수를 띄웠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었다. 또 괴물은 칸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고, 전작 살인의 추억으로 대성공한 봉준호 감독의 인지도에 덧붙여 큰 기대를 모았다. 1300만 명을 관객 동원한 영화로 평론가와 대중에게 작품성을 인정 받은 점도 일본 내 성공을 기대한 이유다. 진출성과 : 개봉 첫 주 7위. 둘째 주 7위에서 10위로 추락. 6위 자리를 계속 지친 ‘일본침몰’과 비교. 3주 만에 10위 권 밖으로 밀려났다. 한

  • [미술사] 낙서화와 그래피티
  • 사회정치적인 발현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Ⅲ. 금기시된 욕망의 발현으로서의 낙서화공공장소에서의 낙서는 불법행위이다. 따라서 낙서 행위는 단속의 눈을 피해 은밀하게 이루어지며, 낙서가의 정체는 대도시를 거니는 수많은 군중 속 하나라는 익명에 가리워 진 채, 일시적으로 사회관계에서 해방된 신원 불명의 존재로서, 체제가 그에게 가할 수 있는 법적 제재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음을 깨닫는다. 그 결과, 억제되었던 본능은 허용되고, 자제력

  • [영상매체]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스타시스템
  • 본론1. 헐리우드의 블록 버스터와 스타 시스템(1)헐리우드의 블록 버스터1)유래와 의미2)역사(2)헐리우드의 스타 시스템2. 한국의 블록 버스터와 스타 시스템(1) 한국의 블록 버스터1)한국의 헐리우드 : 충무로2)한국형 블록 버스터의 등장3)한국형 블록 버스터의 산업적 효과4)한국형 블록 버스터란 존재하는가?5)한국형 블록 버스터의 문제점(2)한국 대중 문화 속 스타 시스템1)한국형 스타 시스템의 성격2)인물 중심의 분석① 음반계의 스타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