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영화사] 누벨바그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프랑스 영화사의 흐름
Ⅲ. 누벨바그와 그 이전, 이후
1. 누벨바그 이전
2. 누벨바그
3. 누벨바그 이후
Ⅳ. 맺음말
본문내용
프랑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나름대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20세기를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을 주도하며 세계 예술영화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또, 1950년대에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영화이론을 주창해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했고, 1960년대에는 누벨바그 Nouvelle vague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 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즉,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세계 영화산업이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화사의 매 시점마다 새로운 스타일과 문제의식을 내놓으며 세계 영화의 흐름을 주도해온 것이다. 김호영, 『프랑스 영화의 이해』, 연극과 인간, 2003. p.15.

‘예술영화’하면 프랑스 영화를 떠올리게 되는 것은 지금까지 프랑스 영화계가 쌓아온 지난 길이 있었기 때문이고, 거기에 끊임없는 실험정신으로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새로운 시도 중에서 1960년대의 누벨바그는 세계 영화사에 끼친 영향이 매우 컸다. 누벨바그를 중심으로 프랑스 영화의 전후를 살펴보고 그 의의를 헤아려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호영, 『프랑스 영화』, 창해, 2000.
․김호영, 『프랑스 영화의 이해』, 연극과 인간, 2003.
․장 피에르 장콜라 저, 김혜련 역, 『프랑스 영화사』, 동문선,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에 대하여
  • 누벨바그 군의 대표적 감독은 장 뤽 고다르와 프랑소와 트뤼포이다. (왼쪽부터 장 뤽 고다르와 프랑소와 트뤼포.)서로 친구 사이이기도 한 이 두 감독은 프랑스 뿐 아니라 세계 영화사 측면에서 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다. 프랑소와 트뤼포는 사망하기 전까지 끊임없이 훌륭한 영화들을 쏟아냈으며 장 뤽 고다르는 지금까지도 감탄할 만한 영화들을 제작해내고 있다. 이들이 제작한 대표적 누벨바그 영화는 ,

  • 누벨바그 NouvelleVague분석 보고서
  • 누벨바그(Nouvelle Vague)프랑스 영화 대혁명제1막Before 누벨바그 1제1막 1장. 프랑스 영화의 탄생 그리고 형성영화사의 중심에 있는 프랑스 영화프랑스 영화는 영화를 창시 및 발전시켰으며, 그 후 누벨바그에 이르러 영화를 고전영화와 현대영화로 분류하게 된다. 뤼미에르 형제 : 영화의 대중화① 스크린을 통한 영사 기능의 부여-대중성 확보② 최초의 film제작-(1895), (1895) 조

  • 누벨바그 Nouvelle Vague
  • 누벨바그(Nouvelle Vague)프랑스 영화 대혁명제1막Before 누벨바그 1제1막 1장. 프랑스 영화의 탄생 그리고 형성영화사의 중심에 있는 프랑스 영화프랑스 영화는 영화를 창시 및 발전시켰으며, 그 후 누벨바그에 이르러 영화를 고전영화와 현대영화로 분류하게 된다. 뤼미에르 형제 : 영화의 대중화① 스크린을 통한 영사 기능의 부여-대중성 확보② 최초의 film제작-(1895), (1895) 조

  •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나오는 영화들사진및참고할영화등 영화포함중 프랑스인상주의나이탈리아네오리얼리즘사조 영화 자전거도둑 기술하시오00
  • 중심에 있었고, 그들의 관계는 특별히 감동적이었다.둘째로, 자전거 도둑은 현실적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현실의 어려움과 가난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주인공 안토니오는 실업자로서 가족을 지탱하기 위해 자전거를 사야 했지만, 그 자전거를 잃어버리면서 헤매게 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그의 무력함과 가난함을 체험하며, 이탈리아 사회의 어떤 부분에서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되었다.셋째로, 영화는 사회적 메시지

  • 대중영화의이해1D)본교재에소개된네오리얼리즘사조의영화사적의미와 개인적인평가기술0k
  • 제작 관행에 미친 영향력은 압도적이었다.참고자료-방통대, 대중영화의 이해, 옥스퍼드 세계영화사, 열린책들, 2006-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개마고원, 2001) -노형석, 『한국 근대사의 풍경』, 생각의 나무, 2003 -서정남. . 2004. 생각의 나무. 7장중 맥거핀 부분 참고 -유준범,「1930년대 ‘경성’ 지역 공장 노동자의 구성」, 1995 -조재홍 외 - 거름, 세계 영화 기행, 2009.-잭 C. 엘리스/ 변재란 역, 세계 영화사, 이론과 실천,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