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스타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헐리우드의 블록 버스터와 스타 시스템

(1)헐리우드의 블록 버스터
1)유래와 의미
2)역사
(2)헐리우드의 스타 시스템

2. 한국의 블록 버스터와 스타 시스템

(1) 한국의 블록 버스터
1)한국의 헐리우드 : 충무로
2)한국형 블록 버스터의 등장
3)한국형 블록 버스터의 산업적 효과
4)한국형 블록 버스터란 존재하는가?
5)한국형 블록 버스터의 문제점
(2)한국 대중 문화 속 스타 시스템
1)한국형 스타 시스템의 성격
2)인물 중심의 분석
① 음반계의 스타 시스템 –서태지와 이효리 중심 분석
② 영화계의 스타 시스템 – 한석규와 송강호 중심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요즘 문화 산업 부분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는 분야는 단연 영화이다. 음반 산업은 바닥을 치는 음반 판매량으로 불황일 때, 최근 2~3년 동안 한국 영화는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상도 받고, 새로운 흥행 기록도 세우고 있다. 그러면서 투자자들이 영화로 몰리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돈이 될 것 같은 영화, 소위 스타 배우, 스타감독 등에 관심을 가질 뿐이다. 즉 상을 받는 영화와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는 일치하지 않는다. 이런 불균형적인 투자의 원인에는 그 저변에 스타 시스템이란 제도가 한 몫하고 있다. 스타 시스템은 헐리우드에서 영향 받은 제도지만 한국의 영화 산업에서의 스타 시스템은 헐리우드 스타 시스템과 성격이 다르다. 반면 음반 산업에서는 다른 분야 보다 헐리우드의 스타 시스템을 많이 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스타 시스템이 자리잡은 음반시장이 90년대에는 해마다 밀리언셀러를 기록할 정도로 호황이다가 지금 침체를 겪는 건, 매체의 변화라는 원인도 있지만, 현재 진정한 스타가 없다 것이 더 큰 이유이다. 이는 한국의 경우 영화 산업에서보다 음반 산업에서 스타를 발굴하고 키워내는 일에 적극적으로 임했기에 요즘과 같은 결과가 의아할 수도 있다. 즉, 음반 산업에서 “보아” 라는 완벽히 길러진 스타를 배출해 낼 동안 성격이 다른 스타 시스템이 자리잡은 영화 산업에서는 그런 스타가 없다. 그러나 한국영화는 최근 몇 년동안 흥행기록을 바꿔가고 있다.
참고문헌
김 호석 1998 <스타 시스템> 삼인
김 경욱 2002<블록 버스터의 환상, 한국 영화의 나르시시즘> 책세상
김 숙 2002<한국 영화의 구조적, 행위적 요인과 흥행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김 기태, 1997,<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
박 성학, 2003,<헐리웃 바로보기>
Gledhill.Christine,1999,<스타덤:욕망의 산업> 시각과 언어
스크린
이 동연 <우리 시대의 스타와 문화주체-문화주체로서의 서태지>. 문화 연구의 새로운 토픽들
박 인호 <테마가 있는 영화 여행- 블록 버스터 이야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영화와 한국문화
  • 스타 시스템의 배제입니다. 스타는 곧 흥행이라는 상업적 사고의 틀을 깨고 신인과 아마추어 배우들을 골고루 기용하여 역할에 맞는 배역을 설정한 것은 작품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영화의 사실감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주었습니다.대만의 뉴웨이브 대표 감독으로는 후 샤오시엔 이나 에드워드 양 같은 인물이 있습니다.4.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흐름과 웰메이드 영화의 등장1)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흐름한국 영화의 또 다른 흐름은 바로 블

  • [영화산업] CJ엔터테인먼트 투자계획서
  • 스타 감사용 등 총 10편수입외화: Lost in Translation, The Chronicles of Riddick, Saint Ange, Phantom of the Opera 등 총 4편 드림웍스: Paycheck, Shrek 2, Terminal 등 총 8편배급대행: Spy Kid 3D, View from the Top, Jersey Girl, In the Cut, Kill Bill 2 등 총 10편이상에서 본 것과 같이 현재 한국영화의 급성장과 그에 따른 부가가치 창출 등 앞으로 향후몇 년간 상당한 투자수익이 보장되고 있다.2004년도에는 現 한국영화 배급의 주도권을 확실히 하고 있는 CJ엔터테인먼트사의 적은 리스크

  • [한국영화산업] 한국 블록버스터영화
  • 버스터 4다. 최근 블록버스터의 현황 52. 헐리우드와의 비교 5가. 헐리우드란? 6나. 한국영화와의 비교 7다. 고정관념, 편견을 극복하는 우리 영화 83.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의 성장 과정과 그 원인 8가. 성장 단계 8(1) 태생기 8(2) 르네상스기 10(3) 침체기 10(4) 부흥기 11나. 성장 요인 12(1) 내적 요인 12(2) 외적 요인 124. 한국 블록버스터의 한계 13가. 영화 외적인 한계-한국 영화의 태생적 한계 13나. 내적 한계 14(1) 시나리오 14(2) 시스템의 부재 14(3)

  • 한국 언론사 - 오디션 프로그램(오디션 프로그램이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과 성공요인, 문제점과 긍정적은 측면)에 관해서
  • 스타K 시즌2의 우승자인 ‘허각’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대중은 내 주변의 평범하게 살던 누군가도 미디어의 주목을 받고 스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더더욱 열광하게 된다. 시즌이 거듭될 때마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지원자는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사실이 그 점을 설명한다.또한 대중은 오디션 참가자들의 음악적인 면에만 주목하는 것이 아니다.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에서 경쟁의 형태만 보이는 것이 아닌, 참가자들 간의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산업과 글로벌 시장-Contents-서론I) 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03-05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본론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탄생과 발전-05-06I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과 시장전략06-14 1. 후속시장 전략2. 스타시스템의 활용3. 산업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 -추가4. 스튜디오 시스템-표준화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