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2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한류 영화의 일본 진출 현황
1.1 한류 영화의 출발점
1.2 한류 영화 일본 진출 현황
2. 한류 영화의 성공 요인 분석
2.1 풍부한 상업성
2.2 다양한 소재와 매력적인 스토리
2.3한류스타
3. 한류 영화의 성공과 실패 작 사례 분석
3.1.1 성공작 1) 쉬리
3.1.2 성공작 2) 내머리 속의 지우개
3.2 실패작 : 괴물
4. 2006년 이후 일본 내 한국 영화의 침체 원인
4.1 한국영화 내부적 요인
4.2 구매/배급부분
4.3 관객부분
5. 한류의 지속과 정착을 위한 개선 방안과 대안
5.1 2차 시장(부가 판권 시장) 공략
5.2 합작영화
5.3 시장 재해석
6. 한류 영화 해외 진출 현황
6.1 연도별 한국영화 매출구조(2006까지)
6.2 연도별 한국영화 소비시장 규모 및 해외 수출 실적 규모(2006까지)
6.3 수출 실적
6.4 최근 수출 부진한 원인
7. 한국의 폭력성 영화, 일본 진출 성공 가능할까?
7.1 올해 한국영화 두드러진 현상은 ‘잔혹성’이다.
7.2 최근 한국영화 폭력 표현 수위가 왜 높아지는가?
7.3 한국 폭력 영화의 특징
7.4 비판적 시각
7.5 김지운 감독의 변
7.6 통계로 살펴 본 일본 진출 성공 전망(2002-2006)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한국과 일본의 2차 시장 현황
– 한국
○ 불법 유통 시장의 확대로 인한 홈비디오 시장의 붕괴
: 홈 비디오(VHS/DVD) 시장을 불법 다운로드 시장이 대체한 데에 크게 기여함. 2006년 기준 홈비디오의 전체매출에서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88%에 이르며, 전체 영화산업 매출에서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액이 27%에 달하는 실정.
○ 기형적 영화 매출구조 형성
[출처] 한국 영화의 해외 2차시장 수익증대 전략, 김미라/김혜전, 경영학연구, 2007
- 홈비디오 부가시장의 붕괴로 수익의 80%를 극장에 의존해야 하는 기형적 영화매출구조가 형성되어 수익성 악화와 투자 위축을 불러오고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를 막는 장애물이 된다.
- 세계 영화산업 주요 10개국 중 자국영화 및 외국영화 모두를 포함한 극장 매출과 홈 비디오 시장의 전체 규모에서 홈 비디오 시장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미만인 국가는 한국과 인도뿐이라는 것과 영화 산업 강국일수록 홈 비디오 시장 규모가 크다(영국 23.4%, 미국 28%)는 것은 극장 기반의 국내 영화 산업의 취약함을 드러낸다. (2006년 기준)
– 일본
: 한국에 비해 부가판권 시장이 건재한 편이며 DVD에서 블루레이로 저장매체의 수단이 이동하고, 그리고 불법 다운로드에 맞선 정책들과 VOD 시장으로의 이동도 이루어 지고 있다.
: 몇 년째 감소추세를 기록하고 있는 DVD비디오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정도의 감소 추세를 보였지만 블루레이의 경우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3) 일본 2차 시장에서 한국 영화의 전략
○ 일본 2차 시장(홈비디오 시장)의 특징
일본은 한국에 비하면 마케팅기간이 길다. 따라서 마케팅비용도 높아진다. 물론 기간만의 문제는 아니고 인건비와 기타비용 등도 한국에 비해 높기 때문에 극장 개봉은 여러 면에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반면 일본은 한국에 비해 큰 비디오시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비디오시장 나름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갸가 커뮤니케이션즈에서 발행하는 DVD 네비게이터라는 업계 전문지에서 극장흥행수익과 비디오매출과의 상관성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극장흥행수익과 비디오
- 참고문헌
-
8. 참고문헌
-김은영 (2005). 한류의 SWOT 분석과 한국영화의 아시아시장 확대 방안 연구. 한국영화학회
-김미현 (2008). 전 지구화의 대중문화, 한류 담론과 한국영화산업의 동아시아 진출. 한국영화학회
-박희성, 남경희 (2006). 영화분야 한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태은정 (2007). 한국영화 일본 진출 현황 및 대책.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일본내 한국영화 비즈니스 동향
-윤재식 (2004). '한류'와 방송영상콘텐츠 마케팅. 한국콘텐츠진흥원
-씨네21 (2004). 올 여름 일본 개봉 한국영화의 흥행 성적표
-이문행 (2007). 한국 영화의 특성에 따른 일본 수출 성과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영화진흥위원회 (2003). 2002년 국가별 수출현황(12월 31일 기준)
-영화진흥연구원 (2001). 국제 공동제작에 관한 연구
-영화진흥연구원 (2000). 아시아 영화산업 현황과 지역내 협력방안 연구
-무비위크 http://www.movieweek.co.kr
-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
-씨네21 www.cine21.com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방향을 정리하고, 가족지원정책 현황을 작성하시오
- Bowlby의 애착이론을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서술해 보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방향을 정리하고, 가족지원정책 현황을 작성하시오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