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데이빗 핀쳐 DAVID FINCHER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biography & filmography

Ⅱ. ‘파이트클럽’에 대한 작가주의적 분석
- 작가의 시선, 작가 밖의 시선으로

Ⅲ. ‘세븐’에 대한 작가주의적 분석

Ⅳ. 탈주하는 David Fincher

Ⅴ. 결론
본문내용
수업 시간에도 가볍게 이야기하였지만 영화란 매체에 대하여 너무나도 식상한 질문들을 던질 수 있다 :
- 영화의 의미를 결정하는 것은 수용자인가? 작가인가?
- 영화는 고급예술로의 가치가 있는가? 아니면 단순히 상업예술로 그치는가?
여기에서 작가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살펴보는 것이 여전히 유효한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이론은 대중영화에 영향을 미치는 상업적 관행에 대해 별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서 시작되었다. 조안 홀로우즈․마크 얀코비치 엮음, 문재철 옮김, 『왜 대중영화인가』, 한울, 2002, p.67
즉, 수용자의 측면에서 영상이 가지는 의미에 앞서 감독의 역할과 그 사람의 개성과 배경이 반영될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작가주의 논의는 상업영화보다는 순수 영화, 아방가르드 영화에 맞는다고 여겨질 수 있다. 실제로도 작가의 지위를 선택적으로 천명한 <<카이에 뒤 시네마>>는 대중영화의 상업적이고 산업적인 원천을 소홀히 하는 대가를 치렀다. 무엇이 한 감독의 영화를 대중적으로 만드는가에 관심을 쏟기보다는 개성적이고 독특한 것이 무엇이냐에 주목했던 것이다. Ibid, p.72

하지만 작가주의에 관한 논의에 앞서 다른 하나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나와야한다. ― 대중영화는 단순히 유흥적 상업 예술인가? 기존 고전 예술의 영역에 있어서 예술가는 칸트 이후부터 천재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되어졌다. 굳이 천재 개념을 빌리지 않더라도 영상매체가 출현하기 전까지 예술에 있어서 초점은 작가였다. 하지만 영화는 텍스트를 읽어나가는데 있어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해준다. 벤야민과 같은 사람은 기존 고급문화가 가지고 있던 아우라가 파괴된 이후 대중이 영화와 같은 복제예술작품에 있어서 주체적, 분산적 수용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참고문헌
조안 홀로우즈, 마크 안코비치, 문재철 옮김, '왜 대중영화인가', 한울, 2002
- www.bgmovie.co.kr
- http://www.changgo.com/ - David Fincher 검색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정신분석세미나팀, '페미니즘과 정신분석', 여이연, 2003
척 팔라닉, 최필원 옮김, '파이트 클럽', 책세상, 2002
이진경, 「필로시네마 혹은 탈주의 철학에 대한 7편의 영화」
자크 아탈리, 「호모 노마드 유목하는 인간」
이용관, 「영화작가주의의 역사와 실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필요한부분은 별로없지만 나름 괜찮은 자료네요
  • yong1***
    (2009.05.13 00:37:28)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 대한 다양한 견해와 용어들을 관찰해 보면 몇 가지 특징으로 요약됨을 알 수 있다. 선형태의 그림, 웃기는 이야기 그림, 사건을 비꼬는 그림, 칸 나누기, 과장된 인물과 배경, 연속적인 그림, 정보의 전달 매체 등이 그것이다. 이들을 통해서 나름대로 정의하면 만화란 “전달 매체로서 왜곡, 생략, 과장된 그림과 그 밖의 상징 언어로 연속해서 표현된 시각예술이다.”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다음에서 만화를 좀 더 다각적이고 구체적인

  • [이라크파병] 이라크파병과 한미동맹, 이라크파병을 둘러싼 국내외 정세, 결정과정과 이라크파병에 관한 찬반입장, 한국의 입장 및 이라크파병과 반미반전투쟁 분석
  • 대한 객관적인 원인분석과 그 대응을 고안하면서, 그리고 테러범에 대한 응징도 국제법적으로, 또한 국제적인 협조망 속에서 그리고 가능한 협상과 외교적 노력을 통해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때 보다 항구적인 평화의 길을 열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국진(1996), 한미관계와 안보문제, 외교, 한국외교협회◇ 변수민, 동북아 국제질서 변화와 한미관계에 관한 연구논문,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 이장희(2003), 이라크 전후 국제질서의

  • 데이빗 호크니(David Hockney) -2차원에 표현된 깊이 있는 공간감의 시도.
  • 대한 실험 3. 주제의 선정 및 발표의 흐름Ⅱ. 호크니의 피카소에 대한 관심1. 피카소에 대한 경의2. 피카소에 대한 실험과 연구3. 큐비즘(cubism, 입체주의)Ⅲ. 움직이는 시점1. 호크니와 원근법(1)원근법1)의의2)종류2. 피카소를 통한 움직이는 시점의 발견3. 일시점 원근법에 대한 비판4. 중국회화를 통한 움직이는 시점 Ⅳ. 포토콜라주1. 호크니와 사진2. 호크니와 포토콜라주(1)콜라주(2)포토콜라주1)호크니의 포토콜라주에 대한 관심 2)제작 방

  • [경영학] 야후성공사례분석
  •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타겟팅 및 광고주의 인터넷 광고 프로모션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통합적인 Insight를 제공함으로써 광고주의 목적과 니즈에 부합하는 타겟 그룹을 찾는 고도화된 맞춤 타켓팅 서비스를 하게 되었다.그리하여 타겟팅 마케팅을 원하는 기업에 알맞은 광고를 게재하게끔 하여 더욱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한다.야후는 야후 샵이라는 쇼핑몰을 개설하고 경매를 시작하였으며 앞으로 매출중 상거래의 비중을 50-70%로 끌어 올

  • 지식인의 영화보기
  • 대한 사회학적, 정신 분석학적, 생물학적, 인류학적 접근들에 의한 결과물은 이러한 보수적인 성의 정치성에 대해 의문을 품고 전통적 가치에 대해 반기를 들게 된다. 최근에 나타나는 영화 속의 동성애 역시 우리들에겐 아직까지도 다양성이라는 측면보다는 도착이나 변태라는 거북함의 시선으로 보고 있다. 그것은 에이즈라는 세기말적인 전염병(?)으로 인해 더욱 금기시되고 있다. 동성애 공포증은 잘못 알려진 에이즈 감염과 더불어 경원과 멸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