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MP3 player(mp3플레이어)에 대한 선호도평가-Utility Theory를 이용한 제품의 선호도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1.1. 연구의 목적 1
1.2. 연구의 방법과 역할분담 2
1.2.1. 연구의 방법 2
1.2.2. 팀원 및 역할 분담 2
2. 배경이론 4
2.1. 효용함수의 기본 개념 4
2.1.1. 선호(Preference) 4
2.1.2. 효용(Utility) 4
2.2. 효용 함수(Utility Function) 5
2.3. 다요소 효용 함수(Multiattribute Utility Function) 6
2.3.1. 효용 독립 6
2.3.2. 덧셈 독립(Additive independence) 7
3. 설문조사 8
3.1. 사전 설문조사 8
3.2. 본 설문조사 12
4. 설문조사의 결과 19
4.1. 사전 설문조사의 결과 19
4.2. 본 설문조사의 결과 20
5. 효용함수의 설계 22
5.1. 개별요인의 효용함수 설계 22
5.2. 효용함수의 식 설계 32
6. Multiattribute Utility Function 34
7. 실제 제품의 Utility 분석 35
7.1. 제품의 결정 35
7.1.1. 아이리버 iFP-799 36
7.1.2. 애플 iPod shuffle 36
7.1.3. 새빛마이크로 Popspa IP-201 37
7.1.4. 삼성전자 YEPP YP-T7X 37
7.1.5. 넥스트웨이 NMP-612T 37
7.2. 제품의 평가 38
8. 평가 40
9. 참고문헌 41
- 본문내용
-
최근 음악 감상이나 어학 학습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휴대용 MP3 player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작고 가벼울 뿐 아니라 구현되는 기능이 참으로 다양해서 길을 걷거나 심지어 운동할 때에도 많은 사람이 애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이 MP3 player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아졌고 따라서 개개인에 따른 각각의 변수에 대한 가중치 또한 다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MP3 player의 시장 규모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이는 20대 초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공급자 입장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utility function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또한 더 나아가 만들어진 utility function을 토대로 시중에 이미 나와 있는 제품들에 대한 평가도 해 보기로 한다.
1.1.1. 연구의 방법
Utility theory를 이용하여 ‘20대 초반의 서울대학생이 선호하는 MP3 player의 utility’를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먼저 utility theory에 대한 관련 논문이나 연구보고서를 참고한다.
논문과 연구보고서의 조사 방법을 살펴본 후 각 회사의 MP3 player에 대한 제품 manual등을 참고해서 MP3 player를 평가할 수 있는 변수들을 찾는다. 또한 이 변수들 각각에 관련된 utility function을 구하기 위해 조사 대상인 ‘20대 초반의 서울대학생’(적어도 30명 이상)에게 각 변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즉, 설문조사를 통해서 각각의 변수들에 대한 utility function을 짠 후 이들을 통합 utility function으로 구성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민재형 & 송영민, 'A Comparison of MAUT, AHP and PROMETHEE for Multicriteria Decisions', 2003.
▪ Bouyssou, D., 'Ranking methods for valued preference relations: A characterization of the net flow method', 1992.
▪ Cho, K. & C, Kwon., 'Deciding of How to Decide Best', 2001.
▪ Keeny, R., 'Decision Analysis: An Overview', Operations Reserch, 1982.
▪ Wayne L. Winston, Introduction to Probability Models, Fourth Edition Editions, 2004.
▪ http://www.mp3all.com
▪ http://www.stat.co.kr
자료평가
- 대충한 조사다.
- mintk***
(2006.02.01 10:01: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