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MP3 player(mp3플레이어)에 대한 선호도평가-Utility Theory를 이용한 제품의 선호도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목적 1
1.2. 연구의 방법과 역할분담 2
1.2.1. 연구의 방법 2
1.2.2. 팀원 및 역할 분담 2

2. 배경이론 4
2.1. 효용함수의 기본 개념 4
2.1.1. 선호(Preference) 4
2.1.2. 효용(Utility) 4
2.2. 효용 함수(Utility Function) 5
2.3. 다요소 효용 함수(Multiattribute Utility Function) 6
2.3.1. 효용 독립 6
2.3.2. 덧셈 독립(Additive independence) 7

3. 설문조사 8
3.1. 사전 설문조사 8
3.2. 본 설문조사 12

4. 설문조사의 결과 19
4.1. 사전 설문조사의 결과 19
4.2. 본 설문조사의 결과 20

5. 효용함수의 설계 22
5.1. 개별요인의 효용함수 설계 22
5.2. 효용함수의 식 설계 32
6. Multiattribute Utility Function 34

7. 실제 제품의 Utility 분석 35
7.1. 제품의 결정 35
7.1.1. 아이리버 iFP-799 36
7.1.2. 애플 iPod shuffle 36
7.1.3. 새빛마이크로 Popspa IP-201 37
7.1.4. 삼성전자 YEPP YP-T7X 37
7.1.5. 넥스트웨이 NMP-612T 37
7.2. 제품의 평가 38

8. 평가 40

9. 참고문헌 41

본문내용
최근 음악 감상이나 어학 학습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휴대용 MP3 player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작고 가벼울 뿐 아니라 구현되는 기능이 참으로 다양해서 길을 걷거나 심지어 운동할 때에도 많은 사람이 애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이 MP3 player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아졌고 따라서 개개인에 따른 각각의 변수에 대한 가중치 또한 다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MP3 player의 시장 규모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이는 20대 초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공급자 입장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utility function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또한 더 나아가 만들어진 utility function을 토대로 시중에 이미 나와 있는 제품들에 대한 평가도 해 보기로 한다.


1.1.1. 연구의 방법
Utility theory를 이용하여 ‘20대 초반의 서울대학생이 선호하는 MP3 player의 utility’를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먼저 utility theory에 대한 관련 논문이나 연구보고서를 참고한다.
논문과 연구보고서의 조사 방법을 살펴본 후 각 회사의 MP3 player에 대한 제품 manual등을 참고해서 MP3 player를 평가할 수 있는 변수들을 찾는다. 또한 이 변수들 각각에 관련된 utility function을 구하기 위해 조사 대상인 ‘20대 초반의 서울대학생’(적어도 30명 이상)에게 각 변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즉, 설문조사를 통해서 각각의 변수들에 대한 utility function을 짠 후 이들을 통합 utility function으로 구성할 것이다.
참고문헌
▪ 민재형 & 송영민, 'A Comparison of MAUT, AHP and PROMETHEE for Multicriteria Decisions', 2003.
▪ Bouyssou, D., 'Ranking methods for valued preference relations: A characterization of the net flow method', 1992.
▪ Cho, K. & C, Kwon., 'Deciding of How to Decide Best', 2001.
▪ Keeny, R., 'Decision Analysis: An Overview', Operations Reserch, 1982.
▪ Wayne L. Winston, Introduction to Probability Models, Fourth Edition Editions, 2004.

▪ http://www.mp3all.com
▪ http://www.stat.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충한 조사다.
  • mintk***
    (2006.02.01 10:01:56)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화의 해외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
  • 선호도가 글로벌적으로 동질화되어 감으로써 기업들은 똑같은 기본적인 상품들을 전 세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트렌드를 촉진한다. 생산의 글로벌화는 기업들이 비용이나 땅, 노동, 자본과 같은 제품 요소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국가 간 차이점을 이용하여 글로벌적으로 재화와 용역들의 원천을 얻는 것으로 이것을 통해 기업들은 종합적인 비용 구조를 낮출 수 있고 품질 또는 제품의 기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해볼 수

  • [마케팅조사] MP3 Player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속성과 개선점 조사
  • MP3 음악파일의 공유로 음악을 듣는 시대가 되었다. 그리하여 요즘은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하고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법한 제품이 바로 MP3 Player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점을 보고 과연 MP3 Player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는 과연 어떤 것일지 궁금해졌고, 그 선두 브랜드가 갖추고 있는 성공 속성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졌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MP3 Player시장에 뛰어드는 기업이라면 과연 어떠한 속

  • [유통마케팅] 레인콤의 전자사전 중국 진출 전략
  • 이용실태비교 2008년 7월, 대한무역진흥공사단위 : 만 명20032004200520062007CAGR중국7950(34.5)9400(18.2)11100(18.1)13700(23.4)21000(53.3)37.6CAGR :연평균증가율 , 괄호안의 수치는 전년대비 인터넷 이용자수의 증가율4)법률적 환경(1)정책의 변화▶한중 양국의 경제교류는 92년 수교 이래 특히 경제 분야에서 긴밀한 관계를 발전 시켜왔다. 오늘날 중국과 한국은 서로 에게 매우 중요한 무역상대국이 되었으며 또한 투자면에서도 한국은 중국에서 국가별로는

  • 애플iPod,삼성YEPP,MP3시장,MP3시장분석,MP3마케팅전략
  • 경영으로 경영에 일대 변혁을 일으킨 혁명가다. 세계 최초의 PC ‘애플’, 최초의 3D 디지털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 MP3 플레이어 iPod, 온라인 음악서비스 ‘iTunes  그가 창안한 제품과 서비스는 세상을 뒤흔들었다. 그는 단순히 제품을 파는 사업가가 아니라 생활방식과 문화를 바꾼  디지털 혁명가인 것이다. 그러나 그의 인생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1955년 2월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난 그는 태어나자마자 부모에게 버려져 입양되었고 대학 생

  • [경영학] 아이리버 iriver 실패와 해결책
  • MP3 Player 출시     2002년 12월   레인콤 전자통신연구소 병역특례업체 지정     2003년 06월   1.8 하드디스크타입 MP3 Player 출시     2003년 07월   대한민국 멀티미디어 대상-정보통신 장관상 수상     2003년 10월   벤처기술대상-국무총리상 수상     2003년 12월   코스닥 증권시장 등록 (1,320,000주 공모)     2004년 05월   중국내 공장설립을 위해 iriver enterprise 설립 (홍콩)     2004년 07월   초소형 목걸이 타입 MP3 플레이어 출시 (배터리포함 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