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아이리버 iriver의 성공전략-고객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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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Iriver 선정이유
2.Mp3 시장 분석
3.Mp3 플레이어 산업 특성
4.Mp3 Player Consumer Trend
5.Iriver 회사 소개
6.Iriver’s Swot 분석
7.Iriver’s 4P분석
8.아이리버 기본 성공 요인 분석
9.아이리버의 차별화 전략
본문내용
1. iriver 선정이유
- 레인콤의 아이리버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이 회사가 미국 시장에서 거둔 놀라운 성공담이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다. 슬림엑스의 미국 내 판매가격은 대당 1백99달러, 소니 제품의 1백79달러보다 비싸다는 얘기이다. 그러면서도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은 30%나 된다. 즉, 레인콤이 세대 팔 때 소니는 한대밖에 팔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에 한국은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생산기술 종주국'세계 최대 수출국가'로 대접 받으며 세계 시장의 60%를 장악하고 있다. 메모리칩 등 필요 부품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자급할 수 있는데다 기술 종주국답게 많은 기술특허를 확보하고 있으며, 또한 휴대전화에서 경험했듯 한국 특유의 깜찍한 디자인 설계 기술도 소비자들로부터 호평 받고 있다.
이처럼 세계적인 기업인 소니를 이긴 우리의 벤쳐 기업 제품인 아이리버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경영전략과 이제 당당히 세계1위 제품으로 우뚝 선 아이리버의 성공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아이리버를 선정하고 조사, 분석하게 되었다.

2. MP3 시장 분석
1) 온라인 유통 채널 중시
- MP3 플레이어시장은 다른 가전제품과는 달리 주수요층이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까지로 한정되어 있고, 오프라인의 유통망보다는 온라인상의 비중이 훨씬 높다.

2) Product Life Cycle 상의 현 위치
- 현재 MP3 시장은 관련사들 사이의 치열한 경쟁의 상황속에 놓여져 있으며, 성장기와 성숙기 사이쯤에 위치한 상태이다. 따라서 새로운 기업들이 MP3 시장에 뛰어들기는 어려운 상황이며, 기존 기업들은 본격적으로 MP3 플레이어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한 상황이다. 또한 LG 전자의 시장예측에 따르면 “MP3 플레이어 시장은 앞으로 향후 5년간은 전 세계 시장은 물론이고, 국내 시장 역시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다” 라고 분석을 한 바있다.
참고문헌
MP3 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김태훈 저, emars출판
국산 MP3 CDP 출시 봇물, 디지털타임즈(2000.12.16)
(인터뷰)양덕준 사장, 전자신문(2001.8.17)
MP#업계 자체 브랜드 수출배경, 전자신문(2001.9.28)
국내중소벤처 세계 MP#시장 석권 의미, 전자신문(2001.11.2)
수출전선 우리가 뚫는다 : 아이리버, 디지털타임즈(2001.11.19)
이노디자인, 디자이너브랜드 시대연다. 매일경제(2002.9.24)
MP3플레이어 강국의 길, 전자신문(2002. 12.17)
MP3업체들, 브랜드 강화 총력, 전자신문(2003.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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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공의 지름길핵심 경쟁역량은 新事業개발의 샘물이다. 핵심 경쟁역량들은 全社的차원에서의 전략을위한 초점을 구성해야 한다. 경영자들은 핵심제품에서의 제조활동리더십을 획득해야 하며범위의 경제를 이용하는데 목표를 둔 브랜드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범세계적 점유율을 획득해야 한다. 만약 기업이 핵심 경쟁역량과 핵심제품 그리고 시장에 초점을 둔 사업단위로 구성된 하나의 계층제라고 생각되기만 한다면, 그 기업은 싸워 나가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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