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오리온그룹의 사업 다각화에 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Business Case
1. 오리온 그룹 소개
(1) 오리온의 역사
(2) 오리온의 다각화

2. 미디어 사업 부문 다각화
(1) 다각화 결정 배경
(2) 인수과정과 오리온의 turn-around전략
(3) 사업 부문별 경쟁상황

3. 현황 및 전망

Ⅱ. Questions and Answers
질문 1. 문화 방면으로의 다각화 결정 배경을 분석하고 이것이 바람직한 결정인지 판단하시오.
질문 2. 미디어 부문으로의 다각화 전략을 성공시키기 위한 구체적 전략은 무엇이었습니까?
질문 3. 오리온의 미디어 중심 다각화에 대한 평가 및 발전적 제언을 하시오.


Appendix

본문내용
오리온의 사업 다각화는 1990년 설립한 편의점 바이더웨이로부터 시작한다. 국내 독자기술의 한국형 편의점을 표방한 바이더웨이는 ‘First Choice for Young Adult(젊은 성인층이 가장 선호하는 편의점)’이라는 비전을 목표로 하고 한국적 상황에 맞는 서비스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편의점 업계의 빅3로 불리는 훼미리마트, GS25, 세븐일레븐 등의 장대숲을 헤치고 현재 850여 매장을 운영 중이며 올 2005년 안에 1,000호점 개점을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해에는 유통업 전체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도 2003년 대비 20%이상 성장한 3,980역원의 매출액을 올렸다. 사업 초기 자금력과 브랜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약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바이더웨이는 한국형 패스트푸드의 개발 등 타 편의점과는 차별화된 전략을 펼쳤다. 별도의 패스트푸드 공장을 지어서 테이크아웃 덮밥, 캔디김밥, 웰빙 샌드위치 등 매달 30여종의 패스트푸드를 내놓고 있다. 이외에도 영화 예매티켓과 과자, 음료수를 묶어서 패키지로 판매하는 등의 문화마케팅, 세분화된 고객을 타겟으로 한 ‘어린이 전용코너’와 ‘여성뷰티존’의 운영 등 역시 바이더웨이의 차별화 전략의 일환이었다. 바이더웨이는 무리한 확장을 통해 덩치를 키우기보다는 개개 가맹점의 수익성을 높여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았다.
그러나 아직도 바이더웨이가 완벽하게 성공적이라 할 수는 없다. 내수불황과 유통사업에 있어 필수적인 규모의 경제가 한계로 지적되며, 소비자 인지도 면에서 빅3 기업들에 비하여 크게 떨어지고 있어 시장 일각에선 바이더웨이 매각 가능성도 거론
참고문헌
권영호, “PP의 경영전략”, 한국방송진흥원, 2003.
김은미, “프로그램 제공사업에서 시장진입 순서가 갖는 의미”,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통권제4호, 1999.
Economist 통권 706호.

-참고 사이트-
ü 자료관련
http://www.orionworld.co.kr 오리온 그룹
http://www.onmedia.co.kr 온미디어
http://www.bennigans.co.kr 베니건스
http://www.showbox.co.kr 쇼박스
http://www.megabox.co.kr 메가박스
http://www.cjenet.co.kr CJ 엔터테인먼트
http://www.cgv.co.kr CJ CGV
http://www.kinds.or.kr 언론재단 (매일경제, 전자신문, 한국경제, 디지털타임스 등 참고)
http://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ü 분석관련
http: //www.imeritz.com 메리츠 증권
http://www.wooriwm.com LG투자증권
http://dart.fss.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nicerating.co.kr 한국신용정보 신용평가등급 공시
http://seoulstock.co.kr 서울증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사업군으로 조직개편- 국내 ‘최고의 영업력을 자랑하는 회사’, 해외 ‘Best global pie company’ 비전 설정• 동양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 오리온그룹 출범(2001. 9. 1)- 담철곤 회장 취임(2001. 9. 14)• 스포츠토토 체육복표 발매 개시(2003.7)• 동양제과(주)에서 (주)오리온으로 사명 변경(2003.8)• 오리온 초코파이 누적매출 1조원 돌파(2003.9)나. 조 직 도 오리온제과 2005년 감사보고서C E OC O O해외마케팅경영전략해외지원팀경영지원해외영업팀국내

  • [국제경영] 두산인프라코어의 글로벌 전략
  • 보고서는 두산그룹의 주력사업인 ISB(인프라 지원 사업)를 담당하고 있는 두산인프라코어의 글로벌 전략에 대한 보고서로 특히 두산그룹의 세계경영전략 중 M&A 전략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그리고 두산인프라코어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로 꼽히는 중국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세부적인 전략에 대해 조명해 보고자 한다. 무엇보다 두산인프라코어의 이러한 적극적인 M&A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유동성 등의 문제점을 과거 우리나라 최대 M&A 큰

  • [미디어 경영론] CJ미디어 경영전략 분석
  • 사업구조, 고품질 콘텐츠 그리고 강력한 배급망을 기반으로 관련 산업을 주도해나가고 있는 CJ미디어 기업을 살펴봄으로써 케이블 방송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의 경영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CJ 미디어 기업 소개 (출처:www.cjmedia.net)1. 기업 비전CJ 미디어 기업의 슬로건은 ‘JOY IS ENERGY’ 이다. 이것은 즐거움으로 가득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하는 CJ 미디어의 의지와 기업정신을 나타낸다. 한국의 뉴미디어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CJ 미디어는 대한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 마케팅 전략
  •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었다. 잘 팔리는 상품에 대해서는 매입물량을 조절하여 재고를 넉넉히 확보하고, 상품주문의 리드타임 Lead Time. 제품의 계획에서 완성까지의 시간을 길게 하여 판매기회의 유실을 절감할 계획인 것이다. 또한 거래선에 대한 지도와 교육을 행하고, 정보를 축적하여 거래선별 대응방법을 수립한다는 것이다. 특히 대금지불조건을 거래선의 납입능력과 연계하여 차별화 함으로써 물류 효율화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였다. 장기적

  • [국제경영전략] E-mart 이마트의 중국시장진출 전략
  • 전략을 꾀하는데,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E-mart가 중국 진출을 하는 데 있어 위협요인으로 중국의 관치주의와 중국시장의 법적 제도적 불확실성을 들 수 있다. 많이 개선되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중국은 관치주의가 강하기 때문에 세일즈를 위한 로비활동이 관로를 중심으로 이루지고 있다. 또 현지업체 및 정부와의 관계 구축에 어려움이 있으며, 현지 제휴업체에 대한 지원 부담, 외국기업이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내수 진출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