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E-mart 이마트의 중국시장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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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E-mart의 선정 동기
2. (주)신세계 E-mart 소개
Ⅱ. 본론
1. 환경 분석
1) 시장 요인 분석
2) 중국의 최대 상권 상해
2. E-mart의 중국시장 진출목적
1) 국내 할인점 시장, 2005년경 점포 수 기준으로 포화상태 근접 - 장기적인 성장성 확보
2) 중복점포 상권의 최저가격 경쟁심화로 이익률 압박 - China 소싱을 통한 수익성 확보
3. E-mart의 중국 진출 현황
4. E-mart의 중국 점포 정책
1) 임차형 점포
2) 현지 유통기업과의 합자 투자
5. E-mart의 표준화, 차별화 전략
1) 표준화 전략
2) 차별화 전략
6. E-Mart SWOT 분석과 초기 시장 진입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E-mart의 선정 동기
1992년 부분적으로 외국기업에 유통시장을 개방한 이후부터 백화점, 할인점 등 외국계 유통업체들의 진출이 활발해졌다. 현재 중국 유통시장에는 세계 50대 대형 유통업체 중 무려 70%에 해당하는 많은 업체가 이미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대형 유통업체에 비해 진출인 다소 늦었던 E-mart는 상해점 진출 1년만에 흑자를 기록하여 중국 진출이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유통업계 중국 진출 등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중국 시장에 E-mart의 해외진출 전략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2. (주)신세계 E-mart 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
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오다 1997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삼성그룹과의 독립인정발표가 있은 후, 유통전문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E-mart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신세계건설, 신세계푸드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날,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현재는 유통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사업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
신세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형태의 판매점을 도입하였는데 그것이 한국형 디스카운트 스토어인 E-mart였다. 국내최초의 할인점인 E-mart는 국내 유통업계의 변혁을 가져왔고, 현재 수도권에 30개 [ 이마트 분포 현황 ]
전국에 30개점, 중국에 1개점으로 확장하였으며 할인점 부문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제 E-mart사업부는 신세계의 주력사업부가 된 것이다. 이러한 E-mart는 7개의 백화점 점포와 더불어 신세계백화점의 양대 축을 구성하여 2002년 매출규모가 5조 5천억 원인 기업으로 성장하여 왔다.

참고문헌
하나증권 기업 분석 (신세계), http://www.hanastock.co.kr/
WTO 가입 이후 중국 유통시장 현황과 진출 강화 방안, 원천식(전문연구원)
서울증권 투자분석팀, 리서치 포커스
신세계, http://www.shinsegae.com
매일경제신문 [경제] 2003.10.08
주간조선 [경제, 주간지] 2003.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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