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NOKIA 노키아의 국제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노키아 개요

1. 노키아의 탄생
2. 초기 다각화의 실패
3. 통신 산업으로의 진출과 디지털 기술

Ⅱ. 노키아의 다국적화 전략

1. 세계최대 휴대폰 업체
1) 유럽시장 진출
2) 세계 각국에서의 거점마련
3) 일본 시장에의 진입
4) 한국 시장에서의 활동
2.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와 세계화
1) 급변하는 이동통신 시장
2) 통신 업체들간의 전략적 제휴와 벤처기업에의 투자

Ⅲ. 노키아의 조직문화와 전략

1. 노키아의 조직과 Connecting People
2. 노키아의 전략

Ⅳ. 이통통신 분야 다이아몬드 모델 분석

Ⅴ. 노키아 성공요인과 시사점

1. 노키아의 성공 요인
2. 노키아의 미래와 위험
3. 노키아 성공의 시사점
본문내용
Ⅰ. 노키아 社 개요

1. 노키아의 탄생

▶ 노키아의 연혁
1865 목재 가공업으로 노키아 창업
1898 핀란드 고무 회사(FRW) 창업
1912 핀란드 전선 회사(FCW) 창업
1915 노키아 헬싱키 증권 거래소에 상장
1960 FCW에 전자부 설립
1962 장거리 통신 장비업 진출
1963 노키아 라디오폰 출하
1965 데이터 모뎀 개발
1967 노키아 그룹으로 합병
1969 세계 최초로 30개 채널의 PCM출하
1979 노키아 휴대폰사(Mobira Oy) 설립
1981 노키아 원거리 통신 장비사 (Telenokia Oy) 설립
세계 최초로 휴대용 전화 네트워크 NMT 출하
1982 유럽 최초로 디지털 지역 전화 교환기 DX200 출하
1984 NMT 카폰(Mobira Talkman) 출하
1986 NMT 휴대폰 교환기 출하
1987 Mobira Cityman 출하
1988 세계 최초로 CCITT에 적합한 ISDN 교환기 핀란드에서 사용
1991 최초로 GSM 장비를 핀란드 정부에 납품
1994 GSM, TDMA, Japan Digital 형식에 맞는 노키아 2100시리즈 출하
1995 GSM 네트워크 기지국 제작
1996 노키아 9000시리즈, Nokia 2160 출하
1997 태양전지 노키아 1611 생산
1998 GSM 인트라넷 장비 생산
1999 WAP폰 출하
2000 2000. 4. 24 <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주식 시가 총액 기준 세계 500대 기업 중 9위 기록


19세기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은 유럽대륙과 러시아에서 산업화가 진행 도중에 산업별로 시차를 두고 산업혁명이 진행되었다. 1865년 이런 와중에 프레드릭 이데스탐은 노키아 공장을 세웠다.
노키아 그룹의 출발은 일반적인 회사의 창업 과정과는 달리 다소 복잡하고, 또한 처음부터 하나의 회사로서 출발한 것도 아니다. 사실 노키아는 세 가지의 뿌리가 있었다.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서 북쪽으로 약 150㎞쯤 올라가면 핀란드 제3의 도시 탐페레(Tampere)가 있는데, 거기서 또 서쪽으로 약 20km 떨어진 이름도 없고 사람도 별로 살지 않는 작은 마을에서 광산기사 프레드릭 이데스탐(Fredrik Idestam, 1838~1916)은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을 설립했다. 그는 회사이름을 - 미국이나 다른 유럽의 경우 창업자의 이름을 회사명으로 하는 것과 달리 - 그냥 부르기 좋게 노키아(Nokia)로 결정했다.
공장을 가동한 직후부터 산업화가 한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키아(Nokia)의 마케팅 전략 분석
  • 1. 서론2.기업소개(1) 노키아(Nokia) 소개 (2) 노키아의 현재위치 (3) 세계 핸드폰 시장 현황3.노키아의 경쟁력 및 원천(1)최고 경영자의 리더십(2) 독특한 조직문화(3) 전략적 제휴(4) 기술개발(R&D)에 대한 투자(5) 노키아의 기업 문화4.경쟁사와의 비교 분석 (노키아vs삼성)(1) SWOT분석(2) 노키아 VS 삼성5.앞으로의 전망1. 서론노키아는 1865년 핀란드의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으로 설립되어 출발하게 되었다. 1980년대 들어와 통신용 케이블 스위치

  • 국,내외 대기업-중소기업간 정책 및 사례 조사
  • 국내외 대기업-중소기업간 정책 및 사례 조사제1장 서론제1절 대중소기업간 상생 및 협력의 필요성제2장 영역별 대중소기업 정책제1절 하도급 거래제2절 사업 영역 보호제3장 국내외 모범 사례제1절 국내 모범 사례 (POSCO)제2절 국외 모범 사례 (TOYOTANOKIA)제3절 시사점제4장 해외 주요 국가 정책제1절 미국제2절 일본제3절 독일제5장 결론제1절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전략제2절 대 ․ 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통한 우리 경제의 미래

  • [세계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선택] 세계화전략의 실패사례와 현지화전략의 성공사례, IBM의 현지화전략 및 세계화전략 사례
  • 전략 사례목차세계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선택Ⅰ. 세계화 전략의 실패사례1. 코카콜라: 글로벌시대는 끝나고 현지화 시대가 도래2. 유로디즈니: 미국식이 아니라 프랑스식으로Ⅱ. 현지화 전략의 성공사례1. 필립스와 마쓰시다2. 노키아와 에릭슨Ⅲ. 현지화 전략의 실패/세계화 전략의 성공사례 IBMⅣ. 요약 및 결론세계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선택MNE들이 그들의 국제경영활동에서 있어서 어떠한 유형의 전략을 사용하고 있을까? 그 대답은 기업

  • [기술경영] 휴대폰 세트업체의 경쟁력 분석
  • 전략1) Nokia2) 삼성전자3) Motorola4) LG전자5) Sony Ericsson4. 자산의 효율적 이용과 자본력5. Device convergence 경향에 대한 대응IV. 휴대폰 세트업체의 생산V. 휴대폰에서 현실화되고 있는 몇 가지 변화참고 자료휴대폰 세트업체의 경쟁력 분석2I. 들어가는 말세계 최고의 휴대폰 기업인 핀란드 노키아, 항공업계의 언터처블 미국 보잉사의 공통점은 출범 당시 목재회사였다. 기업은 계속 진화한다. 삼성전자를 과거 가전회사에서 오늘날 눈부신 약진

  • [해외투자론]LG전자의 해외투자
  • 론 LG전자 근간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프리미엄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일반폰을 급속히 대처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폰 밖에 시장에 내놓지 못하고 있는 LG전자로서는 당연한 결과입니다. LG전자가 글로벌 전략 스마트폰으로 육성하려는 ‘옵티머스원’ 역시 애플의 아이폰이나 삼성의 갤럭시와는 다르게 중저가 제품입니다.▷ 디스플레이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삼성과 LG 두 한국기업들이 높은 기술력과 생산설비를 통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