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휴대폰 세트업체의 경쟁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휴대폰 세트업체의 경쟁력 분석


I. 들어가는 말

II. 휴대폰 세트업체들의 구조조정

III. 휴대폰 세트업체의 경쟁력
1. 휴대폰 산업
2. 생산방식에 대한 전략
1) 개요
2) 사업방식의 종류(OEM/ODM/OBM/EMS)
3) 사업방식의 변화
3. 세트업체의 전략
1) Nokia
2) 삼성전자
3) Motorola
4) LG전자
5) Sony Ericsson
4. 자산의 효율적 이용과 자본력
5. Device convergence 경향에 대한 대응

IV. 휴대폰 세트업체의 생산

V. 휴대폰에서 현실화되고 있는 몇 가지 변화


[참고 자료]
본문내용
국내 기업들은 1960년대 이래 고도성장을 거듭하여 세계무역 10대 교역국으로 떠오를 만큼 한국경제를 이룩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이런 경제성장의 배경에는 국가경제 개발계획을 통한 정부 정책요인에 초점을 두고 대기업의 역할을 강조하는 일부 사람들도 있지만, 중소기업의 역할이 한국경제의 고도성장에 기여한 비중은 대기업보다도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경제에서의 중소기업의 역할은 사업체 수에 있어서 99%를 상회하고 있으며, 고용창출 69%, 부가창출 46%, 수출 약 45% 등 중소기업의 역할 없이는 우리경제의 지속적 성장과 사회 안정은 불가능 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런 현실을 바탕으로 한국중소기업들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온 요인에 대해, 기업을 창업하고 경영일선에서 직접 진두 지휘해온 최고경영자들의 역할과 기능이 한국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의 핵심원동력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중소기업들이 유사한 경영환경에 직면한 기업들 중에서도 성공한 기업들이 있는 반면 실패한 기업들의 경우도 자주 나타난다. 이는 주어진 경영환경 속에서 전략, 조직, 관리와 같은 기업내부 경영시스템과 경영자의 상이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업의 역사가 짧은 한국중소기업의 경우는 핵심 성공요인으로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기능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노키아,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로라, 소니에릭슨의 상위 5개 업체들의 휴대폰 제조업체의 생산전략을 경쟁우위 측면에서 경쟁력을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 강신일, 이창원, 한국의 기업가 정신과 기업성장, 자유기업센타.
[2] 한국과학기술원 외, 생산관리-전략과 분석, 도서출판 석정
[3]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보진재.
[4] 삼일컨설팅그룹, 한국기업의 성공조건, 매일경제신문사.
[5] 신유근, 현대 경영학 : 원론적 접근, 다산출판사.
[6] 오준석, 전략경영시대의 경영학, 웅지경영 아카데미.
[7] 김원수, 신경영학원론, 경문사
[8] 이명호, 유지수, (경쟁우위확보를 위한)생산관리, 박영사, 2002
[9] 이장로, 해외경영 성공 노하우(한국이 낳은 글로벌 기업 LG전자), 무역경영사
[10] 김선기, 황석화, 김건우, 기업부실화의 원인, 징후 및 예측, 한국신용평가(주)
[11] 머니투데이(http://www.moneytoday.co.kr)
[12]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13]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14]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15]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16]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17]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삼성휴대폰 애니콜 독일사례중심의 유럽시장진출전략
  • 업체인 삼성전자만의 차별화된 역량과 부문간 시너지를 최대화하는 전략을 통해 이들 4대 사업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경쟁력 있는 핵심 사업으로 키우고 있다.삼성전자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구체화와 함께 미래사업과 경영혁신의 추진을 가속화하여 『 Digital - E Company』 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핵심기술의 개발과 세계 표준 확보, 선진 일류업체와의 제휴 확대로 글로벌 스탠다드를 내재화하고 있으며 사업단위별 Simple, Speed, 자율, 책임 경영체제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휴대폰을 꼽을 수 있다. 또 세계 어디에서나 TV와 휴대폰, 컴퓨터는 물론 각종 전자제품에 삼성전자의 반도체가 사용되고 있다.삼성전자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지속적인 경영혁신 기술개발 그리고 체계적인 인재 양성에 힘써 왔으며, 동시에 Digital Convergence 시대의 변화와 발전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한 사회공헌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 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2) 삼성전자 기업이념삼성전자의 기

  • [국제투자,국제경영] 쓰리쎄븐의 해외진출 전략
  • 업체가 되었다. 쓰리쎄븐과 같이 아직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지 못한 기업들의 해외진출은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재벌 중심의 한국 경제에 있어 중소기업이 생존하기란 무척 어려울 뿐만 아니라, 특히 제도적인 제약이 많고 경쟁 여건이 성속되지 못한 상황에서는 아무리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이라도 오히려 냉대를 받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이러한 기술력을 갖춘 전문 기업의 경우, 일찍부터 국내시장을 상대로 하는 경영활동보다 수출과 같은 해

  • [휴대폰] 중국의 휴대폰 시장
  • 업체를 보호하는 정부정책1) 중국정부의 시장개입은 지속2) 수입 쿼타제 실시 및 부품의 중국내 소싱 강조9. 중국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인한 외국업체들의 영향과 대응1) 일반적인 경향 2) 노키아의 반격 10. 중국업체의 경쟁력강화로 인한 국내휴대폰업체에의 영향1) 휴대폰 세트, 중국특수의 재현은 없다 2) 휴대폰 부품, 기회요인 부각11. 국내 휴대폰 제조업자의 강점과 약점1) 영업망2) A/S3) 생산규모 4) 핵심기술 5) 대도시판매상황취약 12. 국

  • [경영학원론] 삼성SDI의 기업경영 시스템 분석
  • 기술 디스플레이 제품의 개발로 시장에서의 어려움을 과감한 경영혁신으로 극복해 내었다. 이제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의 선도기업인 삼성SDI의 기업경영 시스템 분석의 통해 삼성SDI의 성장 원동력을 알아보고 문제점 및 대안을 도출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삼성 SDI 개관(1) Final Goal더 나은 미래 세상을 조성미래형 디스플레이와 모바일 에너지, 신소재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디지털 디스플레이의 세계적 이름, 삼성SDI.삼성SDI는 현재 디지털 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