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휴대폰 세트업체의 경쟁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0 / 2019.12.24
- 19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휴대폰 세트업체의 경쟁력 분석
I. 들어가는 말
II. 휴대폰 세트업체들의 구조조정
III. 휴대폰 세트업체의 경쟁력
1. 휴대폰 산업
2. 생산방식에 대한 전략
1) 개요
2) 사업방식의 종류(OEM/ODM/OBM/EMS)
3) 사업방식의 변화
3. 세트업체의 전략
1) Nokia
2) 삼성전자
3) Motorola
4) LG전자
5) Sony Ericsson
4. 자산의 효율적 이용과 자본력
5. Device convergence 경향에 대한 대응
IV. 휴대폰 세트업체의 생산
V. 휴대폰에서 현실화되고 있는 몇 가지 변화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국내 기업들은 1960년대 이래 고도성장을 거듭하여 세계무역 10대 교역국으로 떠오를 만큼 한국경제를 이룩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이런 경제성장의 배경에는 국가경제 개발계획을 통한 정부 정책요인에 초점을 두고 대기업의 역할을 강조하는 일부 사람들도 있지만, 중소기업의 역할이 한국경제의 고도성장에 기여한 비중은 대기업보다도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경제에서의 중소기업의 역할은 사업체 수에 있어서 99%를 상회하고 있으며, 고용창출 69%, 부가창출 46%, 수출 약 45% 등 중소기업의 역할 없이는 우리경제의 지속적 성장과 사회 안정은 불가능 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런 현실을 바탕으로 한국중소기업들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온 요인에 대해, 기업을 창업하고 경영일선에서 직접 진두 지휘해온 최고경영자들의 역할과 기능이 한국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의 핵심원동력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중소기업들이 유사한 경영환경에 직면한 기업들 중에서도 성공한 기업들이 있는 반면 실패한 기업들의 경우도 자주 나타난다. 이는 주어진 경영환경 속에서 전략, 조직, 관리와 같은 기업내부 경영시스템과 경영자의 상이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업의 역사가 짧은 한국중소기업의 경우는 핵심 성공요인으로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기능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노키아,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로라, 소니에릭슨의 상위 5개 업체들의 휴대폰 제조업체의 생산전략을 경쟁우위 측면에서 경쟁력을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1] 강신일, 이창원, 한국의 기업가 정신과 기업성장, 자유기업센타.
[2] 한국과학기술원 외, 생산관리-전략과 분석, 도서출판 석정
[3]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보진재.
[4] 삼일컨설팅그룹, 한국기업의 성공조건, 매일경제신문사.
[5] 신유근, 현대 경영학 : 원론적 접근, 다산출판사.
[6] 오준석, 전략경영시대의 경영학, 웅지경영 아카데미.
[7] 김원수, 신경영학원론, 경문사
[8] 이명호, 유지수, (경쟁우위확보를 위한)생산관리, 박영사, 2002
[9] 이장로, 해외경영 성공 노하우(한국이 낳은 글로벌 기업 LG전자), 무역경영사
[10] 김선기, 황석화, 김건우, 기업부실화의 원인, 징후 및 예측, 한국신용평가(주)
[11] 머니투데이(http://www.moneytoday.co.kr)
[12]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13]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14]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15]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16]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17]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