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조직] 인터콘티넨탈 호텔 조직의 문제점과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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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8.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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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며 2

II. 호텔 조직의 특성 개관
1. 호텔 조직화의 일반적 원리 2
2. 일반적인 기업과 비교되는 호텔 조직의 특성 4

III. 인터콘티넨탈 호텔의 운영현황 4

IV. 사례분석

1. 케이스 1 9
(1) 문제점 분석 10
① 높은 이직률
② 임금과 복리 후생의 문제
(2) 해결책 13
① 임금 문제 해결을 통한 이직률 문제 해결
② 복리 후생 문제 해결을 통한 이직률 문제 해결

2. 케이스 2 15
(1) 문제점 분석 16
① 리더십과 하향식 커뮤니케이션 문제
② 부서간의 비협력 문제

(2) 해결책 18
① 리더십과 하향식 커뮤니케이션의 해결
② 부서간의 비협력 문제의 해결
l Shared Identity의 설정 & 사원 교육의 실시
l 정보 공유 및 대화 채널의 마련


V. 마치며 20

본문내용

우리가 보고 대상으로 선정한 인터콘티넨탈 호텔은 최상의 서비스와 다양한 비즈니스 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호텔이다. 위치 면에서 볼 때, 세계 무역의 중심지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한국 종합 무역센터 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제 회의가 자주 개최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호텔의 이용 고객들도 비즈니스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여행객들이 대다수이다. 한편, 외국인 비즈니스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숙박한 사람들에게 가장 편한 호텔로 선정된 바 있다. 따라서 호텔의 서비스 면에서도 가장 국제화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이밖에 서울 시내 주요 비즈니스, 문화 및 쇼핑 지역으로 쉽게 연결되는 뛰어난 교통망을 갖추고 있으며, 시설면에서도 최신 첨단 시설 및 통신 시설이 각 객실에 설치되어 있어 호텔 업계에서 최고의 호텔로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
우리가 호텔 조직을 보고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겠지만,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이유는 호텔 조직이야말로 관리직 직원들과 일선 근로자들의 조직 내에서의 업무 수행 관계를 파악하고 비교하기에 가장 적당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진행을 시작하면서 우리가 보고할 조직을 선정하기 위해 다양한 조직에 대한 조사를 해보았지만, 우리가 후보로 올린 대다수의 기업들은 사무직 근로자들로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 조직을 다소 부분적이고 단편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가질 우려가 있었다. 따라서 '화이트칼라'와 '일선 근로자'가 동시에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있는 복합적인 조직을 선정하는 것이 보다 조직에 관한 접근을 하는데 적당하다고 생각했고, 그 결과 인터콘티넨탈이라는 호텔 조직을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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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입니다.
    다만.. 글이 너무 길어서 읽을때 지루한 감이 있엇지만 논문참고자료로도 손색없을거 같네요^^
  • mon8***
    (2006.04.30 08:5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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