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호텔 조직의 특성 및 갈등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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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회사소개
(1) 인터콘티넨탈 그룹소개
(2) 인터콘티넨탈 호텔소개
(3) 인터콘티넨탈 호텔의 기본이념
(4)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

3. 호텔조직의 일반적 특성
(1) 지배인제도에 따른 조직
(2) 호텔조직의 부문화
(3) 판매부서의 강화
(4) 기획관리부의 강화
(5) 업무의 표준화
(6) 직무분량의 공식화

4. 인터콘티넨탈 호텔의 조직특성
(1) 직원모집과 선발
(2) 인적관리 원칙
(3) 근무시간
(4) 복리후생제도
(5)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제도
(6) 이직률

5. 주요 갈등사항
6. 해결방안
7 결론 및 느낀점
8 인터뷰 원문
9 인터뷰 사진

본문내용

Q 부서간 비협력 문제는 어떻게 해결 하실 생각인가요???

이에 관한 해결을 위해서 Shared Identity를 설정하는 측면을 생각해 볼 수 있겠어요. 우선 Shared Identity를 설정하고, 이를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Shared Identity는 문화적 요소이므로 단기간에 형성되기 어렵죠. 따라서 사원 교육을 통하여 Shared Identity를 모든 구성원이 공유토록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한 번도 가 본 적이 없는 곳을 가야할 때, 그냥 무작정 길을 찾아가려면 시간도 매우 오래 걸리고 길도 찾기 힘들잖아요. 그러나 사원 교육은 Navigation System과 같이 의사결정시에 하나의 통합된 목표로 향하게 하는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사원 교육은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도 이미 시행하고 있어요. 그러나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하고 있는 사원 교육은 주로 직무 교육이라든지, 교양 교육에 치중되어 있으며, 그 내용도 대부분 서비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죠. 따라서 Shared Identity가 형성될 수 있는 교육이 없기 때문에 하나의 조직체의 구성원으로 서로를 보지 못하고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서로 대립하게 되는 측면이 있을 수 있어요. 그러므로 모든 구성원들이 Shared Identity를 갖도록 하는 사원 교육을 의무화하여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어요. 이점은 제가 다음 임원회의때 회장님께 건의를 드릴 겁니다.
부서간 경쟁을 줄이는 방향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서로 간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장(場)을 마련하고 상호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조직 전체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요. 얼마 전부터 각 부서의 대표가 모여서 정기적으로 ‘성과의 보고 및 각 부의 문제점에 대한 논의와 반성’을 하고 각 부서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에 대해서 구성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고 있어요. 또한 부서별 책임자들의 Operating Meeting에서 문제의 협의를 하고 있고요 ,즉 부서별 직원들 사이의 이해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정보공유의 시스템 마련이나 대화의 장(場)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한달 전 ‘인터콘티넨탈인의 밤’ 문화 행사를 개최하여 부서를 초월한 순수한 친목 행사를 열어 다른 부서 사람들과 함께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였습니다.

Q 제가 잘못 느끼고 잘못 조사했는지 모르겠지만 호텔직원에 대한 복지가 의외로 좋지 않은 것 같아요. 사원들이 불만을 가질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해결방안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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