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GS홈쇼핑 소비자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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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
GS홈쇼핑 선정이유

Ⅱ. 유통시장 환경분석
1. 한국시장의 현황
2. 국내 유통시장의 현재상태
3. 업태별 현황

Ⅲ. 국내 홈쇼핑 시장 현황

Ⅳ. 홈쇼핑의 정의 및 특성
1. 홈쇼핑 Process
2. 홈쇼핑과 기존 유통방식의 비교
3. 홈쇼핑 매체

Ⅴ. 홈쇼핑 업계의 현안과제
1. 강한 공급자의 교섭력
2. 경쟁자
3. 최종 고객/소비자
4. 유통채널의 다양화
5. 대체업체의 등장
6. 규제적 동인
7. 사회적 동인
8. 기술적 동인

Ⅵ. 기업분석 - 선정기업 : (주)GS홈쇼핑 (GS Home Shopping Inc.)
1. 기업개요
2. Business Process
3. SWOT 분석
4. S.P.T 분석

Ⅶ. 경쟁업체 분석
1. 홈쇼핑 시장 경쟁 업체
2. GS홈쇼핑 vs. CJ홈쇼핑

Ⅷ. 대안 및 결론
1. GS홈쇼핑 차별화 전략
2. GS홈쇼핑 경쟁력 강화 방안

본문내용
Ⅰ.Intro

오늘날의 소비사회는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의 향상, 맞벌이의 증가, 생활양식의 서구화, 노인인구의 확대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유통환경 또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정보화 산업의 발달로 인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다. 즉, 인터넷 환경의 발달과 Cable 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다양한 유통업체가 출연하게 되었고, 새로운 판매개념으로서 홈쇼핑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에게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계속적으로 생산과 유통, 소비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를 거듭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Cable TV 보급정책에 따라 95년 8월에 LG 홈쇼핑과 삼구쇼핑이 TV홈쇼핑으로 첫 방송을 시작하였다. 매년 2배 안팎의 고속성장세를 보이며 유통시장의 주요 축으로 급부상하면서 TV홈쇼핑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구매패턴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홈쇼핑시장은 지난 97년 1천 5백 억원 대에 불과했으나 5년이 지난 올 2002년 말에는 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LG홈쇼핑과 CJ홈쇼핑의 올 상반기 매출은 각각 8천7백 85억원, 6천7백 12억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광범위한 고객층을 확보해 오프라인 점포의 매출액을 앞서는 실적을 거두고 선진국을 능가하는 노하우도 축적하고 있다

GS홈쇼핑선정이유

GS홈쇼핑은 세계 3위의 홈쇼핑 전문업체로서 국내 온라인 유통업계의 선두기업이고 경영진의 품질경영 전략을 통해 매년 20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러한 품질경영 전략에 대해 살펴보면 체계적인 품질 보증을 위해 40여명의 품질평가 전문가를 통해 4단계 품질 테스트를 벌이고 있으며 경영진이 직접 고객 불만에 답변하면서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다. GS홈쇼핑의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98년 7월에 구매고객 100만명 돌파, 98년 11월 '98 한국유통대상 무점포부문 대상' 수상, 99년 12월 '99 한국유통대상 무점포부문 대상' 수상 (2년 연속 수상), 2000년 1월 코스닥시장 등록, 2000년 상반기에는 지난해에 비해 84%나 증가한 매출 2,502억 달성, 2000년 12월에는 '제 5 회 한국유통대상 무점포부문 대상'을 수상(3년 연속 수상), 2001년 5월에는 '한국서비스대상 인터넷쇼핑몰부문 대상' 수상 등의 성과를 이루어냈다. 또 2002년에 한국표준협회가 시상하는 '2002년 한국서비스대상’수상기업으로 선정되었는데 이처럼, GS홈쇼핑은 무점포유통 및 서비스부문에서 타업체와 비교 월등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김만환, “TV홈쇼핑 시장전략과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김휴종외, “위성방송 시대 홈쇼핑 채널 정책 방향”, 삼성경제연구소,2000.
조강환, “홈쇼핑방송채널 정책방안”, 방송위원회, 2001.
종합유선방송위원회, “홈쇼핑 방송 정책 방안”, 1998.
한국통신판매 협회, “통신판매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2001

GSeshop - http://www.GSeshop.com
CJmall - http://www.cjmal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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