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3A)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관한 실제사례-기업형슈퍼마켓(SSM)-와 그에대한 소비자의실제 반응을 수집하여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8 / 2015.03.18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행동론3A)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역할을 수행한다 소비자의 역할을 토대로,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 실제사례-삼성비리-를 제시도출하시오0K
- 기초미시경제론1공통)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고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0k
- [경영전략] ㈜신세계의 전략보고서
- 기업활동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불평등, 양극화, 대기업의 불공정 사례, SSM, 하청관계에서의 불평등, 문제점, 해결방안
- 대기업과 중소기업 불평등 사례, 양극화, 대기업의 불공정 사례, SSM, 하청관계에서의 불평등, 문제점, 해결방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소비자행동론 |
---|---|---|---|---|---|
A형 |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관한 실제 사례와 그에 대한 소비자의 실제 반응을 수집하여 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교재 p.13-15 참조) |
- 하고 싶은 말
-
소비자행동론3A)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관한 실제사례-기업형슈퍼마켓(SSM)-와 그에대한 소비자의실제 반응을 수집하여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0k
경영학과 소비자행동론 3A형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관한 실제 사례와 그에 대한 소비자의 실제 반응을 수집하여 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관한 실제사례-기업형슈퍼마켓(SSM)
2. 기업형슈퍼마켓(SSM)에 대한 소비자의 실제 반응을 수집 정리하고 분석
1) 소비자의 실제 반응
2) 정리 분석
3. SSM의 출점으로 인한 중소 소매점의 문제점
4. SSM의 문제점 해결방안
1) 원가절감 통한 경쟁력 향상이 필요하다.
2) SSM를 신고제를 허가제로 바꿔야 한다.
3) 지역상권의 상생발전을 모색
4) 정부는 사회통합을 이뤄가는 전기를 마련하어야 한다.
5) 중소 자영업자 스스로 자생력을 길러야 한다.
5. 시사점 도출
6. 기업형슈퍼마켓(SSM)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 국내를 포함한 세계 경제의 침체로 인하여 서민들은 갈수록 생계유지가 힘들어 사회적으로는 자살과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는 그만큼 먹고 살기 힘들 생계형 범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이 생기게 된 현상중의 하나가 대기업의 기업형 슈퍼마켓(SSM) 사업이 날로 확장되면서 서민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SSM이 기존의 구멍가게까지 잠식해 들어와 재래시장과 동네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는 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심각한 수중에 다다르고 있다. 한편으로는 기존 상권의 재편, 변화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최근 4년간 대형마트는 매출이 9조2천억 원 늘고, 재래시장은 9조3천억 원 줄었다고 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삼성, GS, 롯데 등 대기업이 운영하는 456개의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전국에서 동네 골목 상권마저 초토화시키고 있다. 더구나 최근 국내 대형마트 1위업체인 신세계의 부회장이 ‘연내에 100평 규모의 이마트 소형 슈퍼마켓(이마트 에브리데이)을 30여개 열 계획’이라며, ‘영세 상인들은 알아서 생존전략을 찾으라’고 말한 바도 있다. 이러한 대기업들의 유통업 독과점은 풀뿌리 경제를 몰락시키고, 국가경제의 근간인 지역경제를 황폐화시키고 있다.
이는 일반 서민들이 죽던 말던 나만 잘 먹고 잘 살겠다는 대기업의 횡포라고 볼 수 있다. 옛말에 "100개 가진 부자가 1개 가진 가난한 사람의 것을 빼앗고자 한다" 는 심리가 강하게 내재해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중앙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기업형 슈퍼마켓(SSM) 입점 후 주변 소매업체의 79%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하루 평균 고객 수가 37% 감소’했고, ‘매출액도 3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업체들의 97.1%가 기업형 슈퍼마켓(SSM)과는 경쟁하기 어렵다’고 했으며, 중소상인들은 ‘기업형 슈퍼마켓(SSM)에 대한 정부규제가 가장 필요하고 시급한 정책‘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결국 서민경제는 무너지게 되며 이는 곧 대기업도 같이 죽는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그것을 아직도 대기업은 인식하지 못하고 무차별적인 사세확장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장에서는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관한 실제사례-기업형슈퍼마켓(SSM)-와 그에 대한 소비자의 실제 반응을 수집하여 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임수정, SSM 논란 점검 대안은 없나, 연합뉴스, 2009. 8
-정영태, 중소기업청 차장, 대형마트와 골목상인이 함께 사는 길
-허남혁·정은정, 대형 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그리고 지역경제, 독서평설, 2009. 10
-한윤조 기자, 상인들 생업 미룬 SSM 반대 투쟁 매일신문 사회, 2009.10.21
-한국경제연구원 - 기업형 슈퍼마켓(SSM)규제 입법논리의 문제점
-한국은행해외조사실 - 일본의 대형 소매점(SSM) 관련 정책 변화 및 평가
-매일경제, http://news.mk.co.kr
-브랜드 이야기/유통업체, http://shinlku.tistory.com/
-전남일보http://www.jnilbo.com/
-참여자치연대 http://blog.peoplepower21.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