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지각,학습,태도의 개념과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지각, 학습, 태도

※지각

1. 지각의 개념

2. 지각의 과정

3. 사회적 지각

4. 지각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및 감소방안

※학습

1. 학습의 개념

2. 학습이론의 발전단계

3. 행동변화의 전략

※태도

1. 태도의 개념

2. 태도의 형성

3. 태도의 변화

4. 직무와 관련된 태도

※교과서 사례

<사례 1> 박 신입의 하루

<사례 2> 합격과 불합격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조직이란 무엇인가? 조직이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전혀 낯설지 않다. 이 단어를 들으면 회사를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던 조직폭력배의 모습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조직이라는 단어를 두고 학자들마다 정의가 조금씩 다른데 그 중 몇 가지를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다.
특정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인간의 협동집단-Waber ,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헌할 의욕을 가지고 상호 의사소통하는 2인 이상의 집단-Barnard,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내부관리를 위한 규제 장치와 외부환경 관리를 위한 적응구조를 발달시키는 인간의 집단-Katz, Kahn, 지속적으로 환경에 적응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관계를 유지하는 사회적 구조-Selznick 강정애⁃권순원⁃김현아⁃양혜현⁃조은영⁃태정원,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2009, p.4

위와 같이 조직의 여러 정의를 보면 꼭 빠지지 않는 단어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공동의 목적 또는 목표’이다. 결국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수행을 위해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사회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 안에서의 인간의 여러 가지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 조직행동론이다.
우리는 종종 조직행동을 연구한다고 하면 집단에 관해서만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위에서 조직이라는 한 단어를 들었을 때에도 각각의 사람이 떠올리는 것이 다르듯이 인간에게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따라서 조직의 상급자는 자신이 이끄는 조직의 직원들의 개인차가 있음을 이해하고 조직을 이끌어야 한다. 조직행동의 연구에도 개인 차원, 집단 차원, 조직 차원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글은 개인 차원에서의 인간의 행동(성격, 가치관, 지각, 학습, 태도, 스트레스 등)들 중 지각, 학습,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Ⅱ. 지각, 학습, 태도

※지각

1. 지각의 개념

특정 자극이나 대상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감각(오감)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를 선택, 조직화, 해석하는 과정이다. 강정애⁃권순원⁃김현아⁃양혜현⁃조은영⁃태정원,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2009, p.47
같은 환경(surroundings)이라 할지라도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신문을 펼치면 여러 가지 기사가 있다. 정치, 경제, 문화, 사회..., 그리고 신문 하단에는 광고가 삽입되어 있다. 만약 취업을 원하는 사람이 신문을 펼친다면 쏟아지는 여러 정보들 중 구인광고란이 제일 먼저 눈에 띌 것이다. 그러나 이미 취직을 한 사람이라면 구인광고란 보다는 경제란이나 사회란에 더 관심이 쏠릴 것이다. 신문이라는 똑같은 환경자극이 주어짐에도 이와 같이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정애⁃권순원⁃김현아⁃양혜현⁃조은영⁃태정원,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2009
김경수⁃김공수, ⌜조직행동⌟, 『법문사』, 2005
김경아 기자, ⌜KB투자證, 감성경영으로 생산성 극대화 ⌟, 『한국금융신문』, 2009.8.31
김준희, ⌜비키니야, 미안해!⌟, 『엘컴퍼니』, 2009
김지방, ⌜‘기부천사’ 문근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6년간 8억5000만원 익명으로 기부⌟,『국민일보』, 2008.11.13
문권모, ⌜유능한 리더는 직원을 일에 몰입시킨다⌟, 『동아일보』, 2009.5.9
백기복, ⌜조직행동연구⌟, 『창민사』, 2006
봉아름, ⌜[신나는 공부/SCHOOL DIARY]“엄마, 드라마부터 보고…”⌟, 『동아일보』, 2009.8.18
이병찬, ⌜전국 첫 팀제 제천시장 “과도한 업무, 직무몰입도 낮아져”⌟, 『뉴시스』, 2007.9.10
이상일, ⌜피그말리온⌟,『중앙일보』, 2009.1.4
이영면, ⌜여가 만족이 직무 만족 및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임창희, ⌜조직행동⌟, 『학현사』, 2004
장현구, ⌜LG 타자 박용택 "현수보다 발은 빠르죠"⌟, 『연합뉴스』, 2009.7.19
C.James Goodwin, 박소연 역, ⌜현대 심리학사⌟,『시그마프레스』, 2005

※참고사이트

감자도리 (http://stoo.asiae.co.kr/cartoon/)
개그콘서트 성공시대 (http://www.kbs.co.kr/2tv/enter/gagcon/index.html)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77121)
네이버 블로그, 지니의 취업 블로그 (http://blog.naver.com/cjhee54/40014145431)
네이버 블로그, Teaching PRO를 꿈꾸는 SHRM (http://blog.naver.com/mcse1/8002756043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워렌 버핏(Werren Buffet) 조직행동이론으로 분석
  • 태도, 가치관, 성격, 지각 등의 원인을 갖는다. 여기에서는 워렌 버핏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이 다섯 가지를 기초로 하여 분석을 하겠다. 1. 능력(Ability)능력은 어떠한 정신적, 육체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최대한의 한계를 이야기한다. 능력이라고 불리는 개념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능력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학습에 의해 생겨날 수도 있다. 전자의 경우는 어떻게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지만, 후자의 경우 자신의 노력으로 성취를 이

  • 조직유효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의 주요활동 사례를 들고 학습내용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조직유효성이란1) 직무만족2) 조직몰입3) 조직시민행동2. 조직유효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의 주요활동 사례1) 멘토링(mentoring)2) 계획적인 직무순환(job rotation)3) 피드백과 지도(feedback and coaching)4) 교육과정의 시뮬레이션(simulation)5) 조직목표, 비전제시3. 학습내용을 적용하여 분석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조직유효성은 조직의 성공정도를 나타내는 지침으로서 능률과 유효성의 의미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이들은 매우 비슷하지만 개념

  • [광고수용자 행위론] 태도
  • 개념② 구성요소③ 행위 모델의 한계④ 이성적 행동 이론의 활용⑤ 측정의 예시5) 이성적 행동 이론의 대안① 바고지의 의도적 행동모델② 태도의 종단적 관찰6) 광고태도1. 태도의 정의*어떤 대상물에 대한 평가적인 심적 반응*어떤 대상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비호의적, 긍정적/부정적으로 반응을 나타내려는 학습된 성향*개인세계의 어떤 측면에 대한 동기적, 감정적, 지각적, 인식적 과정의 지속적 조직 태도를 보면 이후에 취할 행동에

  • [조직행동론] 4장 지각과 학습 사례
  • 조직행동론6조 사례발표4장 지각과 학습1. 지각오류 사례 및 보완제도◈ 서론 지각이란 대상(외부자극)이 우리의 감각기관에 들어온 다음 머리로 전달되면서 우리의 머리는 그 자극체가 주는 정보를 선택하고 연결, 종합하여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지각 활동은 선택->조직화->해석 과정의 세 단계를 거쳐서 인식 된다. 물론 이 과정들은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그런데 선택할 때, 조직화할 때, 해석할 때 사람들은 일종의

  • [소비자행동론] 소나타 트랜스폼의 차량구입에 관한 소비자행동론의 분석과 적용
  • < 차량구입에 관한소비자행동론의 분석과 적용 >※ 차량구입에 관련한 사례 설정Ⅰ. (1) 마케팅 믹스- 제품 - 가격- 촉진- 유통(2) 사회/문화요소- 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Ⅱ. - 문제인식(욕구유발)- 정보 탐색- 대체 안 평가Ⅲ. - 모티베이션- 지각- 학습- 기억과 망각- 개성- 태도- 자기개념Ⅳ. < 산출>(1) 구매/구매 후 행동(2)구매 후 평가※ 차량구입에 관련한 사례 설정기본적 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