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닌텐도 경영전략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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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게임 산업의 개괄적 특징



Ⅱ. 경영자 소개 및 특징적 경영철학 소개



Ⅲ. 닌텐도의 성공 요인



Ⅳ. 현재의 게임산업 상황 및 닌텐도의 현상황



Ⅴ. 우리조에서 제시하는 타개법 및 토론 유도
본문내용
Ⅰ. 게임 산업의 개괄적 특징


1. 게임산업의 정의와 범위


(1) 게임산업

게임산업은 게임 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업성 및 상품성의 가치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게임의 상호작용(Interactive) 특성과 고도의 심리적인 자극능력을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2) 게임 비즈니스의 범위

게임 비지니스는 크게 아케이드 게임 사업, 비디오 게임 사업, PC 게임 사업, 온라인 게임사업, 체감게임기구 및 가상현실게임사업 등 다양한 게임사업이 있다. 세계적인 멀티 미디어 산업의 일반적인 동향은 컴퓨터관련 업체와 영상관련 업체 등이 컴퓨터게임 분야를 멀티미디어 핵심 산업으로 인식하여 주도권 확보에 집중 투자 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PC게임 분야

이 게임은 PC를 플랫폼으로 하는 게임으로, 생활화된 PC의 많은 보급과 컴퓨터기술의 혁신적인 발전 (CD-ROM, DVD 채용 등) 으로 많은 발전을 한 게임 분야이다. PC게임의 주요 개발국은 미국이며, 유럽, 일본, 대만, 우리 나라 등에서도 많이 개발하고 있다.


2) 비디오게임 분야

일명 가정용게임기 및 TV게임기로, 별도의 전용게임기를 개발하여 게임기의 규격에 맞는 게임CD 또는 게임 PACK 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게임으로 전세계에서 인기있는 분야이다. 비디오게임의 주요 개발국은 일본으로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닌텐도의 주 영역이 비디오겜임 분야이다.






3) 아케이드게임 분야

컴퓨터게임장 및 게임센타, 테마파크에 설치하는 게임으로 동전(코인)을 넣어 플레이 하는 게임이다. 개발비가 높으며, 고가이므로 비디오게임이나 PC게임과 같은 대량의 판매는 이루어지지 않으나 고가이므로 매우 큰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다.



4) 온라인 및 네트워크게임 분야

PC통신과 인터넷 및 LAN 등 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으로, 머드 (MUD: Multiple User Dungeon game) 과 MUG (Multiple User Game) 등이 있다. 최근 네트워크와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발전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게임분야이기도 하다. 특성은 불특정 다수가 원거리 또는 LAN상에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현재의 시장규모는 타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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