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경제학] 공교육평준화정책이 사교육시장 형성의 원인, 가능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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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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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모델 설정)
1. 비평준화 교육(sorting)이 실행될 때 교육성과
2. 평준화 교육(mixing)이 실행될 때 교육성과
3. 평준화 교육 시 학생의 사교육에 대한 수요
4. 평준화 교육 시 교사의 사교육에 대한 공급
5. 평준화와 효율성 저하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본 논문에서는 공교육 평준화 정책이 사교육 시장 형성의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에 대하여 분석한다. 평준화 정책은 학생과 교사 간 수준별 결합의 효율성을 저하시켜 학생들의 평균적 학업 성취를 저하시키고, 그 결과 학생들의 사교육에 대한 수요를 발생시킨다. 한편 평준화 정책은 교사들에게도 사교육 시장에 진입할 유인을 제공하며, 따라서 사교육에 대한 공급이 발생함을 보인다. 사교육의 수요․공급이 유발됨에 따라 평준화 하에서도 비평준화 와 유사한 수준의 교육성과가 도달될 수 있으나, 그 과정에서 사교육에 대한 추가 지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저하된다.
우리나라에서는 평준화 정책이 시행되는 지역의 경우 다양한 학습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혼합(mixing)되어 교육을 받는 반면, 비평준화 지역은 학습 능력이 유사한 학생들이 선별(sorting)되어 교육을 받고 있다. 평준화 정책을 지지하는 측에서는 주장하는 평준화의 긍정적 효과는 크게 다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평준화 정책이 교육의 형평성을 제고하고, 둘째, 과열 입시경쟁에 따른 입시위주 교육문제를 해소하며 사교육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평준화 정책에 반대하는 측에서는 평준화 정책은 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력저하를 가져오고 오히려 과열과외를 부추기는 데 기여한다고 주장한다. 2000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32개 회원국의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연구(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http://www.pisa.oecd.org/
결과 한국은 과학 1위, 수학 2위, 읽기 6위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지만 상위 5%의 학생들만 비교할 경우 한국은 과학 5위, 수학 6위, 읽기 20위의 낮은 순위에 위치한다. 또 2004년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은 비평준화 정책이 평준화 정책에 비해 학생들의 학업성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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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종, 이명희, 이영, 이주호, 「고교 평준화 정책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 분석」,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2002.
이주호, 「고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안」,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 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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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Dae Il, "Reinterpretation Industry Premiums: Match-Specific Productivity", Journal of Labor Economics, vol. 16, no. 3, 1998
Kim, Sun Woong and Ju-Ho Lee, "Demand for Education and Developmental State: Private Tutoring in South Korea", Working Paper, School of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KDI,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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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zear, Edward P., "Educational Production",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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